중국 열병식에 나왔던 여군, 육해공과 함께 나온 핑크부대의 정체는?
본문 바로가기
국가/자주국방

중국 열병식에 나왔던 여군, 육해공과 함께 나온 핑크부대의 정체는?

by 깨알석사 2016. 4. 2.
728x90
반응형

전세계에서 화제가 되었던 중국의 열병식, 여군이 등장하면서 더 화제가 되었다. 중국은 이 열병식을 위해 여군의 신체까지 조율할 정도로 준비를 많이 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수퍼모델급으로 선발해서 열병식에 여군을 참가시킨 만큼 화제가 된 건 당연하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여군의 복장이 좀 튀는 장면이 있다. 핑크색으로 무장한 여군들이다. 언뜻 그냥 보면 특수부대, 아니면 여군(여군병과로서의 여군부대)으로만 구성된 부대로 생각하기 쉽다. 

열병식에 참가한 여군들을 보면 이미 3군 (육해공) 합동으로 각각의 여군이 동시에 입장해 퍼레이드를 한다. 흰색의 해군, 녹색의 육군, 파란색의 공군, 우리나라도 색상이 같기 때문에 우리 입장에서도 이 여군들이 어느 소속인지,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따로 설명이 없다면 핑크 부대는 육해공의 어느 소속인지, 그리고 무얼 하는 부대인지 알 수는 없는 법

일반적으로 군대라고 해서 모든 국가이 군조직을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할 수 없다. 특히 공산국가는 더더욱.. 공산당 체제의 공산주의 국가는 공산당원이 군인도 되고 경찰도 되고 당원도 되기 때문에 우리와는 좀 다르다. 북한에서도 교통경찰이나 수사를 하는 경찰서 같은 경찰 (우리가 의미하는 폴리스 조직)이라는 별도의 조직이 없는 것처럼 공산국가는 공산당원인 군인이 경찰 임무까지 포괄적으로 하는 게 일반이다.  그래서 열병식 장면에 나오는 핑크부대와 같은 특이한 조직이 있다. 

군대 병과에는 원래 여군병과라는 게 있다. 우리나라도 여군병과가 있었다. 우리나라의 여군은 여군학교나 여군사관학교를 나와야 하지만 우리는 여군사관학교는 없고 여군학교는 폐지되어 지금은 없다. 남녀가 함께 육사,해사,공사를 들어가거나 부사관학교로 남자와 동일하게 입교하는 게 지금이다. 

여군으로 이루어진 사관학교라 할 수 있는 것이 간호사(국군간호사관학교)였지만 남자 기수를 받아들임으로 지금은 국군간호사관학교도 여군만의 학교는 아니게 되었다. (현재로서 여군만 특정지어 가르치거나 훈련시키는 입대 및 입교 과정은 없다) 여군병과라는 병과 자체도 사실 지금은 의미가 없는 셈이다. 

중국 열병식을 보면 삼군 합동 여군이 등장하고 경례를 한다. 그리고 뒤이어 핑크부대가 등장한다. 모두 여군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삼군소속 여군은 육해공에 있는 여군들을 모아 여군들만 행진 시킨 것이고 핑크 부대는 "민병대"로 민병대에서 여자들만 따로 구성해 행진 퍼레이드를 시킨 것이다.

우리나라는 민병대가 없다. 하지만 중국과 일부 국가는 민병대를 운영한다. 우리나라는 민병대 없고 그 대신에 그나마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 예비군 조직과 민방위 조직이 있는데 그렇다고 민병대 개념은 전혀 아니다. 민병대는 개별 직업을 가지고 각자 개인 일을 하면서 군사훈련을 주기적으로 받으면서 유사시 군사활동을 하는 조직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 예비군과 흡사하지만 군인은 아니다. (예비군은 소집 시에는 정규군, 군법 적용 / 일반 평시에는 병력 예비자원으로 활용만 한다)

[국가/자주국방] - 민병대

[국가/자주국방] - 자경단

우리나라도 과거에는 고등학교에 교련이라는 과목이 있었다. 선생님도 대부분 군인 출신인 경우가 많다. 군상정권 이후에는 체육 선생님이 교련 수업을 함께 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그 이전에는 군인(예비역)이 선생님으로 활동했었다. 만약 전쟁이 나면? 고딩들에게 군사훈련을 시킨 목적이 있는 만큼 학도병이라는 이름으로 출정하게 된다. 이미 우리나라는 과거 한국전쟁 때 학도병들이 참전한 사례가 있다. 

빅뱅의 "탑"이 주연으로 나온 영화 "포화속으로" 자체가 모두 학도병을 주제로 한 영화인데 마찬가지로 그런 학도병은 군인이 아니고 평시에는 더더욱 군인이 아니다. 그런 조직을 소집하면 그게 "민병대"다. 즉 회사원이면 회사원, 대학생이면 대학생, 고등학생이면 고등학생으로 평상시 지내다가 정해진 시기에는 예비군 소집처럼 군사 훈련을 받고 (학교에서는 교련처럼 과목으로 수업을 진행) 전시나 준전시에는 민병대로 소집되어 정규군과 함께 싸우게 된다. 대학생은 성인이라 이해가 되지만 고등학생까지 범위가 들어가는 건 만 18세가 적용될 수 있는 연령대이며 중학생이 아닌 고등학생은 공통 의무교육이 (전공이 없음) 아닌 대학생처럼 전공에 따라 인문, 실업으로 전공 심화 과정이기 때문에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같은 부류가 아니라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같은 부류다. 실제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가 고졸과 대졸자만을 취업대상자로 보며 이들이 사회 생활을 하게 되어 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군 편제에서 제1국민역은 고등학생 시절 부여된다. 징집이 결정되고 입대(영장) 안내장이 나와야 실제로 군대 편입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고등학교 2학년 이후만 되어도 국민역이 되고 대상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신검 및 입대 자체는 이런 대상자 기준을 먼저 한 다음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그러니까 결국 제1국민역인 고등학생 집단도 학도병 참전이 가능한 것이다. (중학생이나 그 아래는 학도병이 아닌 소년병으로 간주하여 우리나라 뿐 아니라 대부분의 모든 정상 국가가 불법적이고 비도덕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아무리 국난이 생겨도 소년병 징집 및 사용, 편제는 비난의 대상이 된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것이 학도병과 소년병으로 소년병은 그 뜻 자체가 말이 안되고 총을 어떤 경우라도 잡으면 안되지만 학도병은 학업을 하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또는 유학생 등을 대상으로 남자로서 혹은 성인으로서 기준에 들어가 큰 문제는 안된다. 다만 자의적이고 순수 자발적이며 정규 부대가 아닌 비정규 부대원으로 공적 지원(정부군 지원)이 가능한 경우에 한정하며 그 외 비자발적이거나 정규 편성은 역시 미성년자의 경우(고등학생) 불법 소지가 크기에 극단적인 전시 상황이 아니면 대부분 징집, 소집, 지원 모두 거부하는 편이다. 

중국 열병식에 나온 핑크부대는 대부분 여대생으로 (중국은 고딩과 대딩에게 군사훈련 수업을 지금도 가르친다. 우리나라 교련처럼) 중국의 모든 여대생은 핑크색 민병대가 될 수 있다. 열병식에서 여군들이 화제가 될 수 밖에 없다. 있는 여군들 안에서 착출 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일반인들(민병대) 중에서 착출해 미모가 되는 사람을 모은 것이라 수퍼모델급 여군 부대가 만들어 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로 핑크부대에서 맨 선두에 경례를 하는 두 선임자는 모두 현역 모델로 벤츠와 유명 해외 화장품 회사의 모델이다. 뒤에 함께 등장하는 핑크부대들은 아마도 대부분 대학교에 재학중인 여대생들로 보이며, 이 핑크부대는 삼군합동에 나오는 여군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삼군합동여군은 오리지널 여군, 핑크부대는 민간인으로 구성된 민병조직이다. 중국이라고 해도 진짜 여군(육해공)은 익숙한 제복(정복) 차림으로 여군으로 확실하게 인식되지만 민병대는 진짜 군대가 아님으로 여군 제복을 입혀도 티가 나게 되어 있다. 핑크부대 차림새가 다른 정복 여군과 다른 것도 그런 이유다.

중국이 세계 여러 국가에게 보여주기 위해 약간 변형된 전술을 구사했다(?) 애초에 민병 핑크부대와 3군이 행진할 때 착출할 여군들을 미모와 신체 비율로 외모를 최우선해서 뽑은 것처럼 (그냥 여군이다~ 하고 보여준 게 아니라는 뜻) 복장에도 다른 기준을 적용했다. 얼굴은 동양미와 그 나라의 기준이 다르다 해도 몸매는 만국공통...가슴크기와 키, 그리고 날씬함과 각선미는 외국에게 통용되는 법이다. 그래서 복장을 더 타이트하게 쪼이고 치마는 원래 규정보다 더 짧게 올렸다. (교관이 가슴 높이를 줄로 맞추면서 세우는 사진은 이미 많이 소개되었을 정도, 키는 물론 가슴 높이까지 통일시켰다 *^^*)

원래 중국의 여군이나 민병대는 지금처럼 짧은 치마가 아닌 무릎 바로 위 정도가 보통이다. (구 소련 시절은 물론 현재 북한 여군에게서 볼 수 있다) 여군으로서 화려한 이미지와 외모를 부각시키기 위해 몸매가 더 드러나고 다리가 더 많이 보이게 치마 길이와 상의를 조절했다. 확실히 최근 열병식에 나오는 중국 여군 및 여자 민병대는 화려한 각선미가 가장 눈길을 주고 있는데 전략적으로 그런 화려함이 먹히고 있다.

치마는 군인으로서의 명예와 권위를 건드리지 않는 최소 한계치에서 가장 짧게 입혔다는 말이 있다 (실제 3군 여군과 여자 민병대는 행진 할 때 행군 모습이 다르다. 여자 민병대는 군인이 아닌 만큼 발로 뻥뻥 차듯이 더 시원시원하게 다리를 드러내는 반면에 3군 소속 육해공 여군은 앞발 뒷꿈치가 땅에 떨어지지 않는 선에서 큰 걸음으로 걷듯이 행진했다. 여자 민병대는 찬 발이 허공에 뜨고 여군은 찬 발이 땅에서 살짝 뜬다)

위는 행사를 위해 (행사에 쓰기 위해) 소집된 민병대 핑크부대 (일반인 대학생 집단), 아래는 진짜 여군(육해공)

아래는 대한민국 여군들

우리나라에도 대학에 여자 ROTC가 있다. 우리나라는 사관생도 과정으로 운영되는 준군사조직으로 군조직으로 볼 수 있다. 모든 여대생이 아닌 지원자, 그것도 대학에 그런 과정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되며 또한 지원자는 장교로 지원한 학생군인이다. 반면 중국은 모든 대학이 군사훈련을 교련과목처럼 받으며 (일년에 몇 번 대강 형식적으로라도...) 그 기간에는 민병대원이 된다. 그런 학생들을 뽑아 만든 게 이번 핑크부대라고 보면 된다. 

뜬금없는 이야기지만 들리는 이야기로는 숙대가 굉장히 잘 한다고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여군 하고자 하는 사람은 숙대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 봄직하다. 물론 능력되고 평생 군인이 천직이다 싶으면 당연히 사관학교로 가는 게 제일 좋고~

핑크부대를 굳이 우리나라와 비교한다면...여자 예비군은 (여군출신) 범위에 들 수 없고 여자 민방위 대원 정도라고 해야 하는데..그것도 안 맞기는 하다. 우리나라 모든 초년생들이 남녀 모두 국방의 의무를 지고 "당원"이 된다는 전제라면 롯데월드, 서울랜드, 에버랜드에서 근무하는 퍼레이드 자국 여자 직원들과 고딩, 대딩 중에서 몸매 되는 여학생들을 불러 모아 열병식 행사에서 행진하라고 시킨것과 비슷하다고 하면 그나마 비슷? ㅎ

중국은 여군, 여자만으로 구성된 조직이 사실 드물다. 우리나라도 포병에 있는 여자 군인일 뿐, 포병에 여자만 따로 있는 여군부대가 없다. 헌병이든, 포병이든, 기갑이든, 공병이든, 행정이든 여자 군인일 뿐이다. 중국도 마찬가지 (수방사에 독거미 부대가 있는데 정확히는 여성 부대가 아닌 여성으로 이루어진 중대로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의장대 중 여군 의장대라 하여 단독으로 구성된 여군 부대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단독 수행보다는 육해공 내지 국직 의장대와 함께 활동)

중극은 다만 얼마전에 의장대에 여군을 따로 뽑았다. 여군 의장대라 하여 여군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소개하지만 실제로는 남자로만 구성된 의장대에 여군을 받아들인 것으로 봐야 한다. 실제 소개되는 모든 행사자료에도 남녀 의장대가 같이 나오는데 소속과 복장이 같은 걸로 보아 남녀합동이 아닌 같은 의장대로 보인다. (열병식에서 외모가 뛰어난 여군들을 뽑아 행진 시켰다고 하지만 오리지널로 외모와 신체 사이즈를 보고 뽑은 게 바로 이 여군의장대, 열병식의 여군은 기존 여군에서 외모가 되는 사람들에게 행진을 시킨 것이지만 의장대는 외모를 보고 아예 여군으로 뽑은 케이스로 다르다)

중국 여군 의장대의 경우 분명 외모를 보고 선발 했다고 설명을 했는데 미안하다.................ㅠ

중국 민병대의 특징 중 하나...삼군합동에서 여군이 등장할 때는 정복만 입고 행진하는 걸 볼 수 있다. 그런데 뒤이어 등장하는 핑크부대는 복장도 복장이지만 짧은 기관총을 가슴에 메고 등장한다. 실제 중국에서 등장하는 대부분의 민병대는 기관총을 앞에 메고, 정규군은 그렇지 않는데 정복은 그 자체가 군인을 증명하는 것이니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지만 민병대는 복장이 각각일 수 있어 총기류로 더 무언가를 보여줘야 하는 요식행위가 있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퍼레이드 방식이다. 위에 나오는 전투복 사진은 당연히 중국 여자 민병대

스튜어디스 복장의 중국 민병대, 그렇다고 직장 예비군..항공사 소속 민병대....그런거 아니다. 중국은 여자 민병대의 경우 화려함을 가장 강력한 무기로 삼는 것 같다. 베레모를 변형한 모자는 물론 핑크나 붉은색등의 여성과 "중국"을 상징하는 색상을 주로 쓰며 화려한 복장으로 대중의 시선을 잡는다. (원래 공산권들이 대중에게 보여주는 이미지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는 편이다.) 복장을 만들다보니 항공사 유니폼처럼 보일 뿐이다. 목에 있는 스카프가 눈길을 주는데 강인함과 화려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모습

중국 뿐만 아니라 미국 아마존 같은 해외 사이트에서도 중국 여군이나 민병대의 피규어 (모형)을 구매할 수 있다. 장난감으로 치부하거나 단순한 인형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자국 이미지와 중국의 군대에 대한 이미지이기도 해서 생각보다 잘 만들어 파는 편이다. 핑크부대로 나온 민병대의 피규어 역시 똑같이 만들어 팔고 있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도 여군 피규어에 대한 것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중국의 정규군 진짜 여군 모습, 해군(흰색)/육군(국방색)/공군(파란색).....각 군별로 정복색이 다른 나라와 같다. 



[국가/자주국방] - 의병제대, 의가사제대, 현역부적합 강제전역 (군대에서의 불명예제대)

[국가/자주국방] - 위풍당당 여군 사진 모음 (Military Women / 女軍)

[국가/자주국방] - "대"로 끝나는 군부대 이름 (자운대,상무대,연무대,계룡대,화랑대,선봉대,남성대,충성대)

[국가/자주국방] - 대한민국 국군의 최고계급 대장 (포스타/ 미군 4성장군/주한미군/주일미군)

[국가/자주국방] - 여군 생활관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반드시 있는 것 - 철문(?) / 보이지 않는 국경선

[국가/자주국방] - 군대 가면 한 순간에 바보 되는 "제식훈련" - 오와 열 맞추기 (횡대, 종대 헤쳐모여)

[국가/자주국방] - 훈련소가 힘들까 신교대(신병교육대)가 힘들까? (후반기 교육과 주특기, 특기병)

[국가/자주국방] - 여자인 여군은 화장을 할까 안할까?

[국가/자주국방] - 항공모함 함장의 계급과 보직

[국가/자주국방] - 군대가면 생체실험에 이용되는 AB형 혈액형 사람들

[국가/자주국방] - 장교양성, 생도와 후보생의 차이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