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끈? 달걀속에 있는 하얀 덩어리의 정체, 알끈 먹어도 상관없을까? (달걀과 계란)
본문 바로가기
식탐/주방탐구

알끈? 달걀속에 있는 하얀 덩어리의 정체, 알끈 먹어도 상관없을까? (달걀과 계란)

by 깨알석사 2015. 9. 13.
728x90
반응형

달걀을 깨서 보면 하얀 덩어리가 뭉쳐서 노른자와 연결된 이상한 녀석이 있다.  알끈은 달걀 자체가 액체와 비슷한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중앙에 있는 노른자가 정 위치에 있게 끔 고정해 주어야 한다. 노른자가 한쪽으로 쏠리거나 끝에 있지 않고 가운데 있도록 끈이 달려 있게 되는데 이게 알끈~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으나 사람으로 따진다면 탯줄과도 비슷한 개념. 

달걀은 프라이드로 먹거나 계란탕처럼 익혀 먹기도 하지만 목소리 관리나 영양 보충을 위해 날계란을 먹기도 하기에 당연히 먹는 것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안된다. 알끈은 단백질이 뭉친 덩어리로 이물질은 아니다. 영양학적으로 알끈은 콜레스테롤이 아니며 먹어도 무방하다. 

보너스 트랙

달걀이라는 이름과 계란이라는 이름이 모두 사용하는데 어떤 말이 표준어인지, 정확한 이름인지 모르는 사람이 꽤 있다. 결론은 둘 다 맞다., 달걀은 닭의 알이라는 순 우리말이고 닭알에서 온 말이다. 닭알의 발음 때문에 달걀로 부른다. 계란은 한자어다. 풀이 그대로 역시 닭의 알이라는 뜻이다. 달걀이 순우리말이니 달걀이 더 정확하다고 하는 건 곤란하다. 우리나라의 말 다수는 한자가 기본 바탕이기에 한자어라고 해서 순우리말이 더 우위에 있다거나 더 좋은 건 아니다. 외래어나 변칙적이고 장난에 가까운 단어, 표현들이 문제이지 이건 둘 다 닭의 알이라는 정확한 표현이기 때문에 어떤 걸 사용해도 상관없다. 표준어 여부에 있어 달걀, 계란 모두 표준어다.

다만 달걀이 닭의 알이라는 말 그대로 순수한 우리말이기 때문에 계란 보다는 달걀을 쓰는 게 더 좋지 않겠냐는 권고성 의견이 더 많은데 두 개의 이름이 공존해서 사용한다면 분명 더 많이 쓰거나 더 많이 사용하게 되는 이름이 나올 수 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역시 계란 보다는 달걀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한데 이유는 간단하다. 계란은 기본적으로 한자를 알아야 계란이 닭의 알이라는 걸 알지만 (한자와 뜻을 안다면 쉬운 말) 달걀은 한자를 모르더라도 닭알이라는 뜻과 말이기에 한글을 쓰는 우리네 입장에서는 달걀이라는 이름을 선호하고 추천할 뿐이다. 뭘 써도 상관없고 아무때나 둘 모두 사용해도 상관없다. 그냥 있는 그대로 말한 것이지만 하나는 한자, 하나는 한글이라는 차이만 있을 뿐



[식탐/주방탐구] - 부침개 VS 전 (지짐이)

[건강/다이어트] - 여자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진짜 이유 (다이어트 정체)

[금융/재무설계] - 당신이 20대 청춘이고 내 집 갖기를 원한다면 준비해야 할 필수 설계 - 청년우대 청약통장

[식탐/주방탐구] - 딸기우유에 들어 간다는 연지벌레 이야기 (코치닐 천연색소)

[생활/생활정보] - 길거리 분실물, 습득물, 유실물에 관한 모든 것 (보상금 요구와 분실물 찾기)

[수송/자동차] - 자동차의 예열을 위한 공회전은 필요한가 (겨울철 및 기타 계절)

[수송/자동차] - 자동차 길들이기 필요성과 진실 탐구

[수송/블랙박스] - 과실비율 산정이 이해"불가"라면 "불가"항력이 맞다 - 방어운전의 범위 과실의 해석

[교육/전통역사] - 고궁 무료 관람 조건인 한복 규정에 관한 성차별과 정체성 차별에 대한 논란

[건강/건강음식] - 위험할 수도 있는 면요리 식사법 - 면치기 (면 흡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