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YG, JYP 3대 기획사의 차이점과 특징으로 보는 주식 투자 방향
본문 바로가기
금융/증권투자

SM, YG, JYP 3대 기획사의 차이점과 특징으로 보는 주식 투자 방향

by 깨알석사 2019. 7. 31.
728x90
반응형

한국이라는 국가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알려진 계기는 많다. 세계인들의 축제라는 88 서울 올림픽도 그 중의 하나고 2002 한일 월드컵 역시 마찬가지다. 물론 정치 문제와 안보 문제로 (남북한) 조금 더 알려진 부분이 없진 않으나 "한식"과 "정", "한복" "한옥"처럼 대"한"의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독특한 한국 문화가 점점 많이 알려지면서 세계인들에게 조금씩 인지도를 쌓고 있는 중이다.  

그 중에서 아무래도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이 있다면 과거와 현재를 모두 담고 있고 한국 문화를 잘 대변한 드라마/방송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한국 드라마가 외국에서 공전의 히트를 치며 선전 한 덕분에 우리나라 가요인 KPOP 역시 한국 문화를 대표하는 한 축으로 성장을 했다. 초기 한류의 시작점과 중심은 한국 드라마였고 그 드라마의 주인공 배우들이었다. 대장금, 주몽 등의 사극 드라마를 시작으로 현대물까지 인기를 얻으면서 많은 한국 배우들이 국제적 인지도를 함께 쌓았다. 그 때만 해도 한국을 찾는 한류 팬은 연배가 있는 아줌마 부대가 많았다.

처음 한류가 시작할 때는 노래, 가수 보다는 배우, 드라마가 한류의 중심이었고 그 한류를 따르는 외국인 팬덤 역시 한류 드라마 주인공과 촬영지를 보러 오는 경우가 많았다. 드라마 촬영지가 관광지가 되었고 그 관광지는 또 다른 외국인들을 위한 문화 관광지가 되면서 여행객들을 받아 들였다. 하지만 요즘에는 가수의 활동을 보러 오는 외국인 팬이 더 많고 한국 아티스트를 좋아하는 경우 배우 보다 가수 쪽이 훨씬 많다. 물론 드라마, 영화, 방송(TV)의 배우, 연기자들도 여전히 인기가 많지만 지금의 한류 중심은 배우 뿐 아니라 가수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배우들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는 드라마 촬영지가 하나의 관광지가 되었다면 지금은 직접 아티스트를 볼 수 있는 가요 콘서트 및 팬 싸인회가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배우는 작품 속에서만 팬들과 제대로 된 소통(일방)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수는 음반이 아닌 라이브를 통해 직접 팬과 무대에서 만나 즐길 수 있는 영역의 확장성이 좋기 때문에 연기자 쪽이 채워주지 못하는 부족함을 가요계가 대신 욕구 충족 해 주면서 한류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런 한류의 기반에는 역시 국내의 다양한 기획사, 연예 기획사가 빠질 수 없다. 아이돌 연습생 시스템을 도입하고 경쟁 시스템을 갖춰 가면서 대기업 못지 않은 성장성과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는데 투자자, 주식 투자자에게도 상당한 매력 발산을 하면서 끊임없는 러브콜을 받는 곳 역시 바로 이들 회사다. 무엇보다 실생활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놀거리, 즐길거리로 접하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 초보 주식 투자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식 종목이 되고 또 팬덤으로서의 관심과 호기심 그 자체가 주식 분석으로 이어져 아티스트와 기획사의 운영 방식에 대한 경영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업 관련 종목과 달리 분석도 용이하다. 상품(주요 매출) 자체가 가수, 배우들이고 좋아하는 스타이기 때문에 실제로 돈을 잘 버는지, 영업이익은 나고 있는지, 고객 반응(팬)은 좋은지 나쁜지 수치가 아닌 감으로 접근해도 타 업종과 달리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도 초보 투자자에게는 상당히 편리한 접근성이 있다.

국내에서 아무래도 가장 먼저 생각나는 연예 기획사는 SM (에스엠), YG (와이지), JYP (제이와이피) 3대 기획사다. 사실상 3대장이라 잘라 말해도 될 정도로 독보적인 위상을 갖고 있고 국내 가요는 물론 배우, 모델 등 다양한 에이젼시, 매니지먼트 업무를 총괄하면서 한국 엔터테인먼트를 이끄는 최상위 우등생이라 말할 수 있는 회사가 이들이다. 아무래도 한국 가요계를 뒤 흔드는 대부분의 가수들이 속한 주요 회사들이기 때문에 다른 대기업 계열 엔터테인먼트 회사 보다도 더 높은 인지도와 팬덤을 갖고 있는데 숲이 크면 클수록 별별 희한한 동식물이 더 많이 생겨나는 것처럼 (별종) 최근에는 본래 사업과 무관한 여러가지 사회 문제, 안 좋은 이슈와 엮이면서 뼈 아픈 고난사를 겪는 회사가 바로 이들이기도 하다.

나는 투자자 마인드로만 접근했을 때 솔직히 엔터 회사를 썩 좋게 보지 않는다. 딴따라는 딴따라 답게 놀고 회사원은 회사원 답게 일해야 하는 것이 아무래도 서로에게 좋을 수 밖에 없는데 무대가 끝나고 사무실 책상에 앉아야 하는 회사원이 되면 연예인 기질은 버리고 사무원으로서의 책임을(책무) 져야 함에도 그렇게 못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물론 몇 개의 회사는 딴따라 답지 않게 회사 일도 열심히 하면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회사를 단순 기획사 "사무실" 정도로 치부하면서 기업 생태계에 대한 무지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특히 기업의 주인은 "주주"임에도 기업의 주인 의식(인식)이 아주 이상하게 자리 잡으면서 기획사 사장은 자기가 회사 주인이라 착각을 하고 아티스트 연예인은 자기가 회사를 먹여 살리는 실제 주인이라 착각을 하면서 진짜 주인인 "주주"를 무시하는 경향이 많다. 아예 "주주"에 대한 인식 자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연예인 출신 기업가는 무대에서는 성공한 사람일 수 있어도 그 성공이 꼭 기업 운영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확정할 수 없는데 연예인 출신 기업가 대부분이 성공 보다는 실패가 많다는 것만 보더라도 우리는 연예인이 운영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큰 기대 보다는 우려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물론 위 3개 회사는 그 범위에서 벗어 난 성공한 케이스지만) 대부분의 연예인 출신 기업은 연예인 시절의 화려한 모습과 연결 지어 보여주기 방식이 많고 실제 내실 경영은 부실한 경우가 많아 화제성은 있어도 부실한 경우가 많은 것도 바로 이 세계라 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주식에 관심이 있고 실제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에스엠, 와이지, 제이와이피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고 실제로 3개 회사 중 하나 내지 두 개 이상을 모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난 가끔 이런 종목에 투자하는 사람을 보고 문득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기곤 한다. 

"투자자로서 기획사 대표에 대해 최소한의 경영 방식과 경영자의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도는 갖고 투자하는가" 하는 부분이다. 가끔은 그것이 절대적인 지표가 되지는 못하지만 가치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덕목으로 그 기업 생태계가 완전체를 이루어 잘 유지되고 운영되는지를 알 수 있는 체크 포인트가 된다는 점에서 나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엔터테인먼트사의 최대주주 마인드다.

우선 이 세 개 회사만 갖고 이야기를 하자면 각 회사들의 최대주주이자 대표라 할 수 있는 사람들의 호칭이다. 국내 최고의 엔터테인먼트사라 할 수 있는 SM(에스엠)의 경우 이 회사는 누구의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지나가는 사람 잡고 물어 봐도 답은 뻔하게 나온다. 이수만이다. 역시 YG(와이지)는 양현석, JYP(제이와이피)는 박진영이 나온다.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깊게 들어가 살펴 보면 약간의 차이가 생기는데 별거 아닌 듯 해도 의외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바로 그들을 부르는 호칭이다.

SM의 이수만을 보통 뭐라고 부를까, 아마 대부분 공감하겠지만 이수만 "회장"이라고 부른다. 언론 뉴스에서도 실제로 그렇게 부르고 내 주위 어린 학생에게 물어봐도 실제로 이수만 회장이라고 답한다. 대부분이 실제로 그렇게 부르니 어린 친구들도 그렇게 인식하고 있다. 방송에 나오는 SM 소속 아티스트 역시 자신의 회사 대표를 "회장님"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그런 영향 때문에 방송을 쉽게 많이 접하는 어린 친구들도 "회장님"이라는 호칭에 익숙하다. (실제 글을 읽는 본인들 주위에 물어봐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더 나아가 현직 아이돌에게도 어떻게 불리는지 보면 역시 "회장님"이라 불리는 경우가 많다. 가요 선배로서 "선배님"이라는 호칭을 쓸 수 있지만 이수만을 두고 "선배님"이라 하는 아이돌은 없다. SM 회장님 아니면 이수만 회장님이다. 기획사 실제 지배인이 연예인이고 연예이 출신이지만 그 누구도 선배(님)라고 하지 않는다. 분위기가 그렇고 본인도 그렇게 분위기를 자리 잡은 것 같다.

YG의 경우는 어떨까, YG는 누구의 것인가 물으면 "양현석"이라고 답이 나오게 되어 있다. 그럼 그 양현석은 무엇이라 불리는가, 양현석 회장? 대부분은 SM과 달리 양현석 대표라 불린다는 걸 알 수 있다. 소속 아티스트가 어떻게 부르냐가 실상 큰 역할을 하는데 YG에서는 양현석을 대표님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아 외부에서도 그대로 대표님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물론 실제 업무 직제 호칭인 대표이사/대표직은 동생이 맡고 있어 따로 있다) 양현석 선생님이라 부르는 사람이 없고 양현석 회장님이라 부르는 사람도 없다. 물론 가요계 현직 아이돌에게 "선배님"이라 불리지도 않는다. 친근함 보다는 거대 기획사의 사장님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SM과 마찬가지로 거대한 관계 장벽이 둘러 싸고 있어 쉽게 선배님으로 접근하기 어렵다.

JYP는 어떻게 될까. 주인은 박진영이라 모두 답을 한다. 그럼 호칭은 어떻게 되는지를 보게 되면 예외 없이 박진영은 기업 직함으로 불리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JYP가 발매하는 앨범의 소속 아티스트들이 어떻게 부르는지를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는데 "선생님" "선배님" 특히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불리는 호칭은 "PD(피디)"로 트와이스 등 JYP 팬덤을 가진 일반 사람에게 본인은 물론 그 회사 사람들이 박진영을 무어라 부르는지 물어보면 빼박 박진영 PD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소속 가수들의 앨범에서도 박진영은 PD로 게재가 된다. 소속 가수들이 "박진영 PD"님 감사 합니다 라는 식으로 글을 남긴다는 걸 알 수 있다. 실효 지배력을 갖는 대표지만 프로듀서로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고 직함만 그런 것이 아닌 실제 활동 영역도 기업 안에서는 경영은 전문가가 따로 맡고 오직 프로듀싱만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다른 가수와 마찬가지로 현역 활동을 한다는 차이점도 있고 무대에서 선배님이라 불리거나 불려도 이상하지 않은 경우라 스승과 제자로서 만나면 무서운 선생님, 같은 동료로 만나면 친근한 선배님, 제작자와 아이돌로 만나면 깐깐한 프로듀서라는 이미지만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 상황에 맞게 알아서 불린다. (사장, 대표, 회장이라는 호칭은 없다) 

그럼 이게 왜 중요하고 무얼 의미하는 것일까. 

별거 아닌 듯 하지만 이 호칭(직함) 자체가 그 사람들의 기업 마인드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지표가 된다. 자신이 회사를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방식으로 회사 운영에 "관여"를 하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직함 자체가 "서열" 관계를 뜻하기 때문에 아티스트와 아티스트 출신 대표자의 관계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연결 고리가 되는 것이 바로 이 호칭이다. 중요한 건 생각 보다 이 호칭 만으로 각 회사의 차별성과 특징이 그대로 표출된다는 걸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기업 투자자(주주) 입장으로 보면 호칭만 보더라도 가장 일 잘하는 사람은 이수만 회장, 그 다음이 양현석 대표, 그 다음이 박진영 피디가 된다. 애초에 박진영의 피디 직함은 일반 회사 실무가 아닌 제작자로의 직함으로 그 자체가 또 다른 하나의 생태계를 구축한 제작자 호칭이기 때문에 총무, 회계, 재고, 생산 등의 일반 사무 파트와 조건이 다르다. 주주는 기업 자체와 그 기업을 운영하는 실무 대표자를 보고 미래 성장성을 보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그 회사의 대표가 기업가 마인드를 갖고 운영하는 걸 더 선호할 수 밖에 없는데 기업 설립의 목적 자체가 모두 학교에서 배우듯 "이윤 추구"가 최우선이고 1순위이기 때문에 "돈"을 우선하는 기업가와 대표가 주주에게 환영을 받지 "돈" 욕심은 없고 정작 하고 싶은 일만 하겠다는 제작자 마인드가 더 앞선다면 주주에게 환영 받을 수 없다. 당연히 기업 성장과 큰 연결 고리가 있으면서 호칭이 딱 맞아 떨어지는 SM과 YG는 주식 투자자에게 큰 매력을 주고 실제로 그에 보답하는 성과를 제시한다.

과거 3개 회사의 성장과 주가를 (주식 시장가) 보더라도 초기부터 상당 기간은 그 관계가 그대로 이어져 1등은 SM, 2등이 YG, 3등이 JYP라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지금은 상황이 반전 되었지만) 내부는 물론 외부의 (주식시장) 시선에서도 제작자 마인드 보다는 기업가 마인드가 있는 회사를 더 환영 했다고 할 수 있는데 3개 회사를 모두 투자해 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역시 이 순서 그대로 재미의 질이 극명하게 나뉜다. SM은 주가가 훨훨 날고 YG는 주가가 껑충 껑충 뛰고 JYP는 설설 기었다는 걸 말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반전이 숨겨져 있다. 즉 일반적인 제조업이라면 호칭이 대변하는 그런 기업 마인드가 실제 기업 운영 및 유지에 도움이 되고 실제 그 대표자의 위상은 물론 실무에 관여하는 비중이 그대로 전파 되어 상당한 잇점이 되지만 (혹은 아무 의미가 없지만) 이게 엔터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내부든 외부든 불리는 호칭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걸 그렇게 부르도록 하거나 부르게 환경을 구축한 그 인물이 갖는 다양한 방식의 영향력이 기업 매출과 이익에 큰 관여를 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건이 아닌 사람이 상품이 되는 곳이 바로 이 세계이고 사람의 몸 값이 곧 매출이 되는 것이 엔터이기 때문에 "사람"에 투자하는 것과 그 비율이 생각보다 높고 무척 중요하다는 점인데 그걸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것 역시 바로 이 엔터 세계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주인(최대주주)이라는 사람은 기업가 마인드를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엔터에서 만큼은 그 기업가 마인드가 앞서면 사람을 잃고 마음을 잃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며 사람이 곧 상품이고 매출이 되는 엔터에서 그건 상당한 취약점이 될 수 있어 순식간에 무너질 수 있는 단점이 된다. 결국 기업가 마인드 보다 우선시 되야 하는 것이 정작 제작자 마인드어야 한다는 것이다. 

연예인 출신 사장과 소속 연예인 간의 관계, 서열, 위치 선정에 있어 난 사장, 넌 사원의 책임 서열 나누기가 아닌 난 선배, 넌 후배라는 경험 주의가 우선시 되야 한다는 말, 무엇보다 상품이 곧 "사람"이 되는 특별한 환경에서 그 상품 못지 않게 대표(최대주주) 역시 또 하나의 상품이 되고 "사람"이라는 점이 타 업종과 다른 차별점인데 바로 그 점이 엔터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특징이자 포인트가 된다. 

이 말은 곧,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 단타와 가치 투자의 갈림길과 맥을 같이 한다고도 볼 수 있다. 똑같은 엔터이고 똑같은 시스템이어도 기업 대표가 누구이고 어떤 인물이냐에 따라 엔터는 가치 투자가 될 수 있고 단타가 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 말은 제조, 철강, 자동차, 화학 등 일반 산업군에서는 대표자의 기업 마인드가 높을수록 주주에게 득이 되지만 엔터에서는 반대로 제작자 마인드가 강해야 주주에게 득이 될 수 있다. 단, 경영 자체를 무시할 수 없고 내실 경영 없이 제대로 된 제작도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이윤 추구를 할 수 있는 기업가 마인드 역시 꼭 있어야 하는데 자연스럽게 이 양쪽 포지션을 모두 취하려면 경영은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고 각각 책임과 역할을 분담해 나뉘어야 하기 때문에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는 형태가 될 수 밖에 없다.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기업 운영 방식이 바로 이런 형태인데 기업가/제작자 마인드를 모두 갖는 것이 물론 좋고 가능하지만 두 욕심의 대치점이 기름과 물과 같이 어울릴 수 없는 환경이기 때문에 둘 다 정말 잘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는 것이 당연히 가장 좋은 기업 운영 방식이 된다. 엔터 산업 자체가 "창의성" "독창성" 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생산 가공하여 배포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경영의 본질이 창작 활동에 기반을 두는 형식이라 창작 자체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다른 산업과 다른 엔터 산업의 차별점이자 특징이다.

이는 실제 투자 현황과 달리 가치 투자 관점에서 반대로 경영과 소유가 분리된 JYP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이 YG, 마지막이 SM의 역순 반대 서열이 된다는 걸 알 수 있다. 실적과 규모, 파워, 인지도, 파급력을 보면 SM - YG - JYP가 주식 투자를 할 때의 우선 순서가 되겠지만 조금만 더 깊게 관심을 두고 살펴 보면 반대라는 것이다. 중요한 건 별 문제 없이 다들 비슷한 생태계에서 그럭저럭 잘 하는 경우에는 이런 역순 관계가 (전혀) 안 먹히지만 사람이 상품인 엔터 업종의 특성 상 문제가 터지고 이슈가 생기면 결국 이 순서가 맞게 된다. 가치 투자 대부분이 오랜 시간 지나야 그 가치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모두가 잘 나갈 때는 티가 안 나도, 상황이 반전되어 환경이 좋지 않을 때는 버틸 수 있냐 없냐, 쉽게 무너지냐 아니냐로 쉽게 갈릴 수 있는 중요한 길목이 된다. 최대주주의 가치관이 고스란히 기업의 가치관이 되고 그 최대주주가 경영 외 나머지 창작 요소에만 관여를 한다면 그 가치관은 그대로 다른 소속 아티스트에게 전달이 되기 때문에 최대주주 본인이 무너지거나 무너질 만한 요소가 없다면 그 회사의 다른 아티스트가 무너지게 될 확률이 적다는 뜻이다.

엔터 업종에 투자하거나 했던 사람이라면 SM 투자를 최우선으로 했을 것이다. 국내 가요계에서 상당한 입지를 갖고 있고 방송 제작까지 사업 범위를 넓히면서 TV를 켜면 반드시 이 회사 소속 연예인을 안 볼 수가 없을 정도인데 그 만큼 장악력도 높으니 매출도 높고 그 만큼 안정적이라는 뜻도 되어 최우선적으로 매수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더군다나 "보아"를 필두로 국내 아이돌 시스템을 제대로 보급, 확산한 주역이기 때문에 업계에서도 롤모델 이미지가 강해 선두권 업체로서의 이미지가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여러 엔터 회사가 해외로 진출을 하려고 노력하고 애를 썼지만 실제 큰 성공을 한 경우가 거의 없는데 보아의 일본 진출은 생색내기가 아닌 실제 의미 있는 성과와 보상을 얻었기 때문에 "보아"라는 아티스트 하나만 갖고 따져도 상당한 매력, 메리트가 있는 회사가 바로 SM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난 이 회사에 투자를 한 적이 거의 없다. 상장 후 뉴스에서 괄목한 만한 성장과 주가 상승 뉴스 때문에 한두 번 사 본 적은 있지만 호기심에 샀을 뿐, 투자 마인드로 접근하지는 않았는데 소속 아티스트는 만족스러움을 충분히 주었지만 회사 자체는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 썩 내키지 않은 점들이 많았기에 쉽게 손이 가지 않았다. 

무엇보다 신비주의도 아니고 이수만 회장의 비밀스러운 경영이 눈엣가시였는데 3사가 모두 아이돌을 캐스팅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양현석과 박진영이 나왔지만 SM은 그 자리를 보아가 대신 차지했다. 겉으로 보면 실무자를 투입해 더 정확한 캐스팅을 노린 것 같지만 전면에 등장하지 않으려는 이 회장의 생각이 더 컸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박진영의 집, 양현석의 집이 텔레비젼에 노출 된 것과 달리 그의 집과 생활사가 노출되지 않는 것도 같은 이유. 전문 경영에 대한 정보가 뚜렷하지 않은 건 물론이요 제작자에 대한 정보도 뚜렷하지 않으니 보여지는 이목과 성장만 보고 덤빈다면 물론 투자 가치는 높지만 제대로 된 마인드와 경영 방식을 접할 수 없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주지 못했다.

아티스트의 신비주의가 때론 강렬한 승부수가 되지만 이미 사람들의 시선과 주목을 받으며 먹고 살았던 연예인 출신 기업가가 대중의 눈을 피해 산다는 건 주주에게는 이해가 쉽게 되는 부분은 아니다. 원래 일반인이고 남 앞에 노출되는 것이 싫은 은둔형 기업가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방송에 한 번이라도 더 노출 되어야 하는 연예인 입장에서 연예인 출신 대표의 활동은 다방면으로 큰 파워를 가지며 큰 지원이 될 수 있지만 SM은 그런 게 없다. 일찍이 내부에서도 "회장"이라는 직함으로 거리감을 둔 것처럼 대중들과도 거리감을 상당히 두고 있는데 간혹 그가 살고 있다는 곳도 나오는 걸 보면 국내가 아닌 외국이라는 점에서 엔터 업계의 큰 손, 또는 큰 형님 역할을 하기 보다는 자꾸 숨으려 하는 것이 투자자에게는 썩 좋게 다가올 수 없다. (평범하게 살려고 한다 할 수 있지만 업종 자체는 물론 본인이 연예인 출신이라 그게 안된다. 평범하게 살 사람이 엔터테인먼트를 설립, 운영한다는 것도 말이 안되고)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19052974111 (SM 유령회사, 행동주의펀드 칼 뽑았다)

KB자산운용은 최근 SM의 경영 방식에 태클을 걸며 문제를 삼기 시작했다. 이수만 회장이 100% 소유한 개인 회사가 SM에서 상당한 이익금을 가지고 가는 걸 문제 삼았는데 무려 에스엠의 영업이익 44%가 고스란히 이 회사로 넘어가면서 에스엠 자산 유출 의혹을 일으켰다. 투자자, 주주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문제가 있는 부분이다. 2017년에는 에스엠 영업이익이 109억원이었는데 이중 108억원을 가지고 갔다고 하니 에스엠의 한 해 영업이익이 고스란히 빠져나간 것과 다르지 않다. 10년 동안 에스엠에서 이 회장 개인 회사로 빠져 나간 돈만 812억원 가량,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다. 중요한 점은 상장 후 여지까지 단 한번도 배당을 하지 않았다는 점, 이 말은 다른 주주에게는 돈을 절대 주지 않으면서 합법을 가장한 편법으로 개인 회사로 자본 유출을 했다고 볼 수 있는데 KB자산운용이 큰 마음 먹고 나선 것도 바로 그런 이유, 상장 주식을 갖고 있는 회사라면 모두가 투자해서 같이 성공한 것인데 투자는 같이 하고 배분도 같이 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배분을 적자라 안 했으면 모를까, 돈이 있는데 누군 갖고 누군 안 갖고는 당연히 투자자에게 큰 실망을 줄 수 밖에 없다.

상장 후 엔터 기업으로서 팬에게 보여준 모습은 거대하고 우량했을지 몰라도 투자자에게 보여준 모습은 그 때나 지금이나 별 반 다르지 않다. 내가 성장성이 높은 엔터 1등 회사임에도 투자를 주저했던 이유다. 결론만 놓고 따진다면 경영 마인드와 제작자 마인드를 주주 입장으로만 본다면 모두 찾아보기 힘든 회사다. (투자자로서 보면) 물론 비상장 시절부터 상장 후 지금까지 줄곧 내 기준에서는 큰 매력을 주지 않았지만 KB자산운용의 태클로 인해 기업 가치 훼손은 줄이고 주주 배려 정책을 펴야 하는 타이밍인 만큼 앞으로는 투자 매력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 논란이 불거지면서 단기간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응급 조치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KB자산운용이 빠져 나가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은 더 시간을 보고 지켜봐야 할 구석이 있다. 과거 기준으로 보면 1등 회사치고 투자 매력도는 가장 낮았지만 이번 행동주의 펀드의 도전장으로 인해 기업 본질 가치에 대한 재정립이 되는 만큼 적절한 배당과 기업 운영의 투명성을 보장한다면 꽤 매력 있는 건 사실이다. (19년 7월 31일자 오늘 기준 현재 에스엠 주가는 3만 5천 2백 50원이다)

와이지의 경우는 어떨까,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이 SM과 비슷한 맥을 같이 한다. 성장성과 확장성(사업 구조)은 아주 좋다. 여러 언론과 방송에서도 실제 양현석 본인이 밝히기도 했지만 투자 마인드가 강하다. 부동산 정보를 얻기 위해 부동산 중개 업소에서 거의 살다시피 하면서 투자 마인드를 키웠다는 것도 잘 알려진 이야기다. YG(와이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엔터테인먼트 본업 뿐 아니라 다른 다양한 사업과 분야에 진출하는 여력을 보였는데 재벌 대기업군과 다르지 않을 정도로 폭풍 성장과 문어발식 확장을 벌인 것도 YG다. 

그렇다고 제작자 마인드가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제왕적 운영 방식이 가끔 문제가 되지만 대기업(재벌)처럼 그런 족벌 운영은 동양권 문화에서는 큰 장점이 되기도 하는데 빠른 결정과 큰 그림, 속전속결 추진력과 그에 따른 빠른 대처는 가뜩이나 진흙탕 싸움이 되기 쉬운 엔터 세계에서는 더 큰 장점으로 발휘가 될 수 있다. 문제는 주요 매출이 되는 소속 연예인들에게 아무 문제가 없다면 말이다.

나는 YG의 경우 종종 주식 매매를 하곤 했다. 일단 양현석 대표의 "투자" 마인드와 경영 방식은 주주 입장이라면 환영할 것이지 배척할 이유가 없다. 돈을 좋아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사람이 대표자가 되면 주주 역시 이윤을 추구하는 사람이라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확장하는 속도가 약간 무리수가 있기는 했지만 항상 잘 했고 해 냈고 잘 마무리가 되었기 때문에 경영만 놓고 보면 신뢰감을 주기에 충분 했다. 주가 역시 그에 반응한 건 물론이다. 여기에 형식적이기는 했지만(?) 동생을 공식 대표로 따로 앉혀 놓고 본인은 제작자로서 자리를 잡아 가려 했기 때문에 나름 경영은 전문 경영 체계를 따르려 했다는 점도 이쪽 세계에서는 흔치 않아 나름의 좋은 점수를 얻었는데 실제로는 본인이 경영과 프로듀싱을 총괄했다고 해도 최소한의 기업 생태계 조건에 맞춰 운영을 하려 했다는 점에서 그나마 좋은 점수를 주었던 곳이 바로 와이지엔터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박봄을 시작으로 빅뱅의 거의 모든 멤버가 문제가 되고 지금은 국내 최대 이슈로 번진 "버닝썬 사태"까지 확전이 되면서 회사는 꽤 많이 망가진 상황이다. 한류를 이끌던 성장 동력의 주축에서 한류를 망신 시킨 죄인이 된 상황인데 사람이 매출이고 상품인 엔터 특성 상 이슈가 제대로 터진 뒤 재무 상태도 많이 손상되고 브랜드 이미지도 많이 실추가 되었기 때문에 주주 입장에서도 타격이 크다. 

내가 YG(와이지)에 투자를 본격적으로 감행 한 것은 "싸이" 때문이다. 다른 기획사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의 기획사는 연습생 시스템을 활용해 직접 키운 아티스트가 있고 외부에서 수혈한 이미 자리와 기반을 잡은 중대형 아티스트를 스카웃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작 빅뱅을 좋아했고 즐겨 들었던 나지만 내가 YG 주식을 투자하게 만든 건 외부에서 수혈한 이미 인지도가 있는 "싸이", 바로 강남 스타일 노래 때문이었다.

지금도 그렇고 당시도 그랬지만 싸이의 강남 스타일은 큰 화제를 낳았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인지도를 얻었고 싸이는 국제 무대의 스타로 발돋움 하며 큰 거물이 되어가고 있었는데 외국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것 중 하나로 "말춤"을 선보였을 정도로 한국 = 싸이라는 공식을 만든 시기였다. 당연히 주가는 반응을 보였고 싸이의 흥행과 인기는 곧 YG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강남 스타일이 하늘 높이 인기를 구사할 때 YG 주식을 사지 않는 건 바보와 다름이 없던 것이다. (난 그 때 매수 매도를 거듭해 총 3배 정도 큰 차익을 보았다) 실상 이 때를 기점으로 연예인들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 진출을 우선하게 되었고 해외 리액션 및 팬덤이 생기면서 한류의 제대로 된 해외 홍보가 되었다고 보는데 유튜브 조회수가 화제가 될 정도로 한국 가수들이 해외 팬들을 겨냥한 출구로 유튜브 활용이 대세가 된 것도 바로 이 때고 싸이 때문이다.

그러나 투자는 딱 그 때 뿐이다. 경영은 분리된 듯 보이지만 실제는 친동생이 하고 있고 실제로는 본인이 실무를 전담하고 있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가 안되었고 그럴 생각도 없어 보였다. 제작자 마인드 역시 연예인 출신으로 후배 양성을 한다고 하지만 그를 이수만 회장처럼 같은 연예인 선배로 보거나 선배로 생각하는 사람은 1도 없다. 선배 위상 보다는 기획사의 큰 거물로 이수만 회장과 같은 장벽을 쌓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직접 프로듀싱을 하는 것도 아니다. 애초에 그는 서태지와 아이들에서도 노래를 부르는 가수나 음악을 만드는 작곡가가 아닌 댄서 아니었던가.

투애니원을 비롯 최근의 블랙핑크까지 배출되는 수 많은 소속 연예인들이 인기를 얻었지만 난 이 회사를 다른 기업과 같은 시선에서 맹목적으로 신뢰할 수 없었다. 분명 겉으로 주어지는 정보만 보면 알차게 운영되는 것 같았지만 소속 연예인들이 보여주는 이미지도 그랬고 이곳과 얽힌 사람들이 방송에 나와 행동하는 모습도 그랬다. 분명 상장된 주식회사인데 주인은 주주가 아닌 자기들이라는 인식이 강해도 너무 강했다. 주주는 호구고 주주는 돈만 내는 돈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한참 후에 그런 느낌이 실제로 가능하다고 느낄 만한 상황이 벌어진 건 보너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42509472545612&VMT_PT (승리, 성매매 여성 숙박비 YG 카드로 결제)

버닝썬과 맞물려 여러가지 말과 사건들이 추가로 나왔는데 17명의 유흥업소 여성을 불러 호텔 숙박비를 지불하는 과정에서 YG 법카(법인카드)가 등장했다. 일반인의 시선에서는 단순히 이걸 보고 승리 만의 문제가 아닌 YG와 연결 고리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점을 갖고 있겠지만 난 그것 보다 정작 왜 법카가 승리와 유리홀딩스의 별개 사업 활동에 동원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크다. 

이씨가 성매매 당시 숙박비를 법인카드로 결제했다는 데 대해 YG엔터테인먼트는 "승리가 지난 2015년 사용했다고 알려진 YG 법인카드는 업무와 관련 없다"며 "발생한 모든 개인 비용은 승리가 부담하고 결제했던 카드"라고 밝혔다.

위 토막은 기사의 마지막 부분인데 실제 카드가 쓰인 건 맞지만 자사 업무와 연관성은 없고 또 그 비용은 승리 개인이 따로 부담 했다는 것으로 발을 빼려 하지만 저 해명 자체가 얼마나 멍청한 해명인지 관계자 스스로가 인지를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법인 카드를 써 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게 독이 될 때가 있고 약이 될 때가 있다. 대부분은 약이 되니 잘 쓰고 많이 활용하지만 써야 할 곳이 있고 쓰지 말아야 할 곳이 있는데 일단 저 상황에 YG의 법카가 동원된 건 분명한 팩트, 결제를 실제 누가 부담하고 누가 책임졌는지와 상관 없이 YG의 돈이 법인 카드를 통해 쓰였다면 그건 YG의 돈이 허술하게 쓰인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 된다. 법인 카드라는 것이 쉽게 내어줄 수 있는 것도 아니지만 실상 특정인에게 쓰라고 지급이 되었거나 가지고 있었다는 말이 되는데 YG 소속 "직원"으로 썼다면 그나마 이해는 되어도 저 상황은 유리홀딩스가 개별적인 사업 진행을 하는데 쓰인 상황이기 때문에 YG가 묵인했어도 할 말이 없다. 법카가 저렇게 쓰였다면 필요에 의해 지급이 되었다기 보다는 평소에 그냥 쓰라고 지급이 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인데 이런 식의 법카 남용이 남발이 되면 그 회사는 정상적인 회계가 될 수가 없다. 개인이 부담하고 결제를 했다고 해도 (메꾼다 해도) 법인 카드 목적과 달라지고 세법 상의 이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당연히 세금 부분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일반 상식에서 대표이사든 임원이든 일반 직원이든 법카 남용을 하는 기업은 제대로 된 기업이라 할 수 없는데 카드를 쓰고 서명하는 것조차 중요하게 따져야 하는 것이 법카라는 점을 보면 법카를 받아 쓰는 사람의 경우 법카를 그냥 돈 나오는 ATM으로 알았을 확률이 크고 주인 없는 회삿돈이라는 인식이 있을 수 있다. 개인이 발급해 쓰는 본인 신용카드와 법인카드를 동일하게 보았을 수도 있는데 기본적인 경제 관념도 없거나 법인카드의 중요성을 몰랐을 수도 있다. 무서운 건 그게 상장 회사의 법인카드라는 점이고 그게 너무 쉽게 남발되거나 쓰였다는 점이다. 법카는 쓰는 장소는 물론 목적, 서명까지도 신중해야 하는 카드다. 

승리 개인이 부담하고 결제했다고 하였으니 해명이라는 나온 말은 오히려 법인카드를 타인에게 빌려준 셈이고 임직원이 아닌 사람이 썼다는 말이 되며 그게 부서 카드나 대표이사의 카드여서 서명만 개인이 했을 뿐, 회사 대 회사의 접대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 카드는 YG의 법인카드인데 자비(승리)로 결제했다고 하였으니 앞뒤 말이 맞지 않게 된다. YG에서 빌렸다고 말을 할 수도 없고 말을 해서도 안되지만 실제로는 동원되었다고 밝혀졌기 때문에 안 빌려줬어도 빌려준 꼴이 되고 빌려주었다면 횡령, 배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냥 신용카드 쓴 것처럼 보여 문제가 생기면 민법, 상법에 따라 보상, 배상만 해주면 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쓰다 걸리면 "형법" 적용을 받아 처벌 된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5/2017091502983.html (축구협회 법카 남용 임직원, 입건)

http://www.law.go.kr/LSW/precInfoP.do?precSeq=68022 (법카 사적 사용시 횡령/배임 처벌 사례, 국가법령 판례)

KBS 전 이사, MBC 전 사장도 법카를 사적으로 쓰다 문제가 되었고 공관장, 공기업 사장이 사적으로 법인 카드를 쓰다가 망신 당하고 물러난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많이 남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경제 관념이 없는 경우가 그렇지 실제로 어떻게 어디에 써야 하는지 알고 대표이사 및 특정 임직원의 업무용으로 고정 발급(소유)한 경우가 아닌 이상 부서 및 담당자가 아예 갖고 있어 필요할 때마다 받아 쓰는 걸 상식으로 아는 경우에는 부정 사용은 생각보다 없는 것이 법카다. 법카는 똑같은 신용카드지만 잘못 쓰면 "망신" 당한다는 표현이 종종 쓰이는데 내 돈이 아닌 남의 돈을 허락 받고 써야 하는 상당히 신중한 돈이기 때문에 이런 개념조차 없다면 평소 경제 관념에 대한 무지로 살았다는 뜻이 되어 대부분 그 부정 사용 자체가 망신이 된다. 알면 쉽게 못 쓰고 모르면 막 쓰게 되는데 중요한 건 그런 막 쓰는 것이 일상이거나 쉽게 일어나는 회사는 투자자에게 최악의 회사라는 점이다. 개인 회사라면 본인 스스로 책임지면 되지만 남의 돈을 빌려 쓰는 사람이라면 (주식회사라면) 주인이 누구이고 누구의 돈인지 알아야 하는 건 기본이다.

개그맨 J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YG 매니저의 주차 딱지 이야기가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신문 보도됨)그 사례도 마찬가지, 여기에 주차하면 딱지 끊긴다고 하자 "딱지 끊어도 된다"며 주차를 강행했다는 이야기, 일반인 관점에서는 연예인 갑질로 비춰진 사건이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그 딱지 대금이 회사 돈으로 지급된다는 점에서 말단부터 임원까지 회사 돈을 함부로 쓰는 풍조가 있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다. 불법 주차 딱지 과태료를 매니저 개인이 내는 것이 아닌 회사 돈으로 납부를 한다면 당연히 그런 말을 쉽게 할 수 없는데 그런 말을 쉽게 했다면 상황을 떠나 애초에 그런 풍조가 만연한 상황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준재벌, 대기업에서도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일이지만 그걸 대놓고 하는 것과 최대한 감추고 몰래 하는 건 다르다. 몰랐으면 몰라도 알았으면 간과하기 힘든 것이 이런 사례다. 회사 차를 보고 돈 나가는 "딱지"를 끊어도 된다는 것과 "제가 알아서 할게요, 제가 알아서 책임질게요" 말한 건 완전 다르다. 전자는 대놓고 회사 돈을 쓰겠다는 것이고 후자는 개인이 부담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가치 투자 관점에서 보면 돈을 버는 것 못지 않게 잘 쓰고 정당하게 쓰이는 것도 중요한 부분인데 이익을 내고 결과만 아름답게 하면 좋지 않냐고 할 수도 있지만 대표이사의 도덕성, 경영자의 인성, 더 나아가 그 회사의 임원과 직원 모두가 곧 회사 브랜드와 가치관으로 연결되는 점이 많고 그게 한 편으로는 매출(일반기업도)로 이어지는 외부 요인 작용이 된다는 점에서 쉽게 넘어갈 수 없게 된다. 지표에 의해 아름답게 투자했다가 이슈에 몰려 한방에 훅 갈 수도 있는 것이 바로 그걸 대변한다. 지표화 할 수 없는 감(촉)이 전부였지만 버닝썬 사건으로 불거진 법카 사용 실태를 보고 확실히 주주에 대한 배려나 주주 인식이 없다는 걸 느끼게 된다. 무엇보다 상당수의 팬과 국민이 소속사 자체에 등을 돌렸다는 점에서 투자 입장으로도 상당 기간은 투자 매력도가 낮다. (역설적으로 가장 많이 떨어진 시기에 사두는 것도 좋지만) 19년 7월 31일 오늘 자 주가는 2만 5천 1백 50원, 5만원까지 승승장구 하다 버닝썬 사건으로 절반 이상 급락한 상태다. 

다음으로 볼 것은 JYP, 셋 중 제일 낫다고 하기 보다는 가장 무난하다고 할 수 있는 회사다. 앞서 호칭에 관한 항목처럼 이곳은 대표라 할 수 있는 박진영이 프로듀서로 직함을 달고 활동하는 회사인데 일단 최대주주이자 실효 지배자인 박진영 스스로가 경영 마인드가 없다. (없다기 보다는 제작자 마인드가 더 강하다) 방송을 통해 본인 스스로 "나는 딴따라"일 뿐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박진영 본인 스스로가 통상적인 기업 업무에 관여를 하지 않는 대신 나름 전문 경영 체계를 따르는 회사가 바로 이곳이다. JYP 팬덤을 가진 경우라면 "정욱"이라는 이름이 익숙할 수 있는데 오랜 기간 경영은 정욱이, 프로듀싱은 박진영이 하는 것으로 양분되어 있다. 박진영이 전문 경영인을 따로 앉혀 기업 경영은 전적으로 정욱 대표이사에게 맡긴다는 뜻이다.

JYP의 기업 활동을 보면 종종 등장하는 것이 "이사진"이라는 표현이다. "이사회"라는 표현 보다는 "이사진"이라는 표현이 더 자주 언급되는데 모임(회의) 그 자체가 중심이 되는 표현이 아닌 모임의 참가자가(사내/사외이사) 주체가 되는 표현이기 때문에 기업 운영 및 큰 그림에 있어 주로 등장하는 건 "이사진"으로 나온다. 제이튠을 인수할 때 역시 박진영 단독이 아닌 박진영과 이사진의 결정으로 표현이 된 것만 보더라도 그런 시스템 구조를 알 수 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082865681 (엔터 산업도 시스템이 답, JYP의 15인 원탁 회의)

이사진의 책임과 역할, 범위를 의심할 이유가 없는 것이 프로듀서로서 입지적인 역할을 하는 박진영 스스로가 JYP 내부에 15인으로 구성된 "음악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오직 그 곳에서의 결정으로 아티스트의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점만 보더라도 그는 상당 부분을 내려 놓았다. 반대로 그 만큼 임직원에게 책임과 권한을 부여했다. 정상적인 기업으로 가는 방향만 놓고 본다면 최상의 조건인 셈이다. 실제로 그런지는 확인할 길이 없지만 타이틀 곡은 물론 기본 컨셉 조차 본인이 무조건 주장한다고 해서 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JYP에 대한 투자를 고려한다면 앞 문단에 살짝 등장했던 "제이튠" 이야기를 빼 놓을 수 없다. JYP의 주식투자에 있어 가치관을 알아보는데 큰 이정표가 되는 단서이기 때문이다. "제이튠"이라는 회사 스토리가 곧 JYP의 경영 방식과 운영 마인드를 알 수 있는 대목이 되는데 이 자체가 또 다른 박진영의 모습(단면)이기 때문에 투자자라면 관심을 둘 만하다. 제이튠은 가수 "비"가 세운 회사로 자본잠식 상태의 상폐 직전의 세이텍이라는 회사를 비가 인수해 사명을 바꾼 회사다.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우회상장으로 단순하게 보이지만 "제이튠"은 줄곧 먹튀 논란에 있던 회사로 많은 이슈를 몰고 다녔던 회사다. (이 회사가 아직 있느냐는 나중에 정리)

아시다시피 비는 박진영과 사제지간에 가깝다. 박진영이 많이 아낀 후배이자 제자이고 비(정지훈)에게 박진영 역시 큰 스승이자 선배다. 그런 비가 계약 만료가 되면서 JYP에서 나가게 된다. 조금 더 큰 세상에서 경험을 쌓고자 했던 비는 박진영의 품을 떠나길 바랬고 박진영은 그의 생각에 공감하며 그를 놓아 주었다. 그렇게 나가서 직접 엔터 회사를 차린 것이 바로 "제이튠엔터"이고 거기서 비가 제작자로서 만든 첫 작품이 바로 보이 그룹 엠블랙이다. 이 때 잠깐 상황 정리를 하면 당시 JYP (제이와이피)는 비상장 회사였고 상장은 비의 "제이튠"이 세이텍이라는 상장사를 인수하면서 먼저 하게 된다. 앞서 대략적인 마인드를 봤지만 박진영은 기업 공개를 할 생각이 없던 시기다. 뮤지션을 만들고 프로듀싱을 하는데 있어 기업 상장과 기업 공개는 필수도 아닐 뿐더러 창작자 외 경영자로서의 무거운 책임을 더 많이 져야 하기 때문에 그에게는 기업 공개(상장)는 득보다 실이 많다고 여길 상황이었다. 주주총회를 할 시간에 곡을 하나 더 만들고 이사회를 열 시간에 안무 연습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

문제는 이 제이튠엔터가 먹튀 논란에 휘말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비"라는 걸죽한 스타가 직접 인수해서 운영하는 엔터 회사라는 이미지 때문에 주가는 급상승을 하게 되고 엠블랙을 시작으로 YG의 그것처럼 다양한 별개 사업을 시작하는데 그런 소재들이 주가에 영향을 끼치면서 주식 가격은 점점 폭등하게 된다. 아무 문제가 없었다면 지금으 3대 기획사와 다름 없이 쭉 잘 컸겠지만 문제는 실적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정작 "비"는 중간에 보유한 지분을 전량 처분하면서 "비"가 세운 회사에는 "비"가 없는 상황이 만들어져 버린다. "비"라는 연예인 소재를 믿고 투자한 사람에게는 날벼락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만원 단위를 오가던 주가는 100원 단위 동전주가 되어 많은 사람에게 피눈물을 선물한다. (참고로 나 역시 당시 제이튠을 매매했던 사람이지만 단발성이라 손해는 없었고 그 과정을 쭉 지켜봤던 사람이다, 그래서 난 지금도 JYP 주식을 보면 제이튠이 떠오른다.........?!)

해당 회사에 대한 정보나 기타 내용은 주요 검색창에 "제이튠"을 검색해 보면 알 수 있다. 비는 이후 곧바로 군대를 가게 되었고 군대에서도 일부 논란을 겪으며 차가운 대중들의 시선을 받는다. 이후 복귀를 하고 활동을 다시 이어 가지만 예전과 같은 인기를 얻지는 못 했는데 한참 잘 나가던 능력 좋은 비가 갑자기 주춤하게 된 건 바로 이 주식의 영향도 없진 않다. 중요한 건 이제부터, 

이 때 이 문제를 해결한 해결사가 등장한다. 바로 박진영이다. 박진영은 제이튠을 인수한다. 그 인수한 제이튠(상장사)이 바로 지금의 JYP 종목(주식)이다. 비상장사였던 JYP가 상장사 제이튠을 다시 인수하면서 제이튠 사명을 JYP로 바꾸게 되고 그게 지금 우리가 투자하는 JYP 회사다 (결국 과거 제이튠 주식인 셈) 앞서 잠깐의 상황 정리를 보면 사실 이건 의외의 사건이 된다. 박진영의 움직임을 보면 그는 "상장" 회사를 운영할 생각이 1도 없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당시 제이튠은 국민 욕받이가 된 상태로 엉망진창인 상황이었다. 그걸 인수할 이유가 없고 인수해도 소용이 없다. 정말 껍데기만 남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박진영과 관계도 없을 뿐더러 어떤 지분도 얽히지 않았고 그 회사가 망해도 살아도 아무 상관이 없다. 단지 비와 사제지간의 관계만 있을 뿐이다. 그런 그가 그걸 인수한다고 해서 살아난다는 보장도 없다. 어차피 죽을 회사 (사라질 회사) 그냥 두고 다시 차리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그런데 박진영은 그걸(제이튠) 인수했다. 왜 그랬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그냥 두면 비만 나쁜 놈 되고 그냥 방치하면 비와 그의 회사는 평생 꼬리표가 달릴 수 밖에 없다. 당시 청와대 게시판에는 비의 회사를 조사해 달라는 청원 글이 올라 올 정도로 주가가 무너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원망을 받고 있었는데 이 회사가 다시금 사람들 입에 오르지 않고 정상 궤도로 올라서는 방법은 딱 두 가지!, 비가 지분을 다시 갖고 제대로 사업을 해서 정상적으로 사업체를 일으키거나 누군가 돈 많은 호구가 나타나 이 껍데기 회사를 인수해 돈을 몽땅 때려 박고 살려주는 방법 밖에 없다. 여기서의 옵션은 두 가지지만 실제로 선택할 수 있는 건 없다. 애초에 운영이 잘 되었다면 지분을 털 이유도 없고 정리할 이유도 없다. 두 번째의 호구 등장은 말 그대로 돈이 썩어 남아돌지 않는 이상 외부인이 인수해 키울 이유가 없다. 결국 이 경우는 누가 보더라도 그냥 두고 상장 폐지 되어 회사가 휴지 조각이 되는 것이 순리다. 결국 투자한 투자자들만 바보가 되고 큰 피해를 안는다.

이 때 박진영이 이 회사를 인수하게 되면서 비에 대한 원망이나 한은 많이 사라진다. 일단 죽어가는 회사를 잘 나가는 박진영과 JYP과 인수를 했으니 죽다 살아난 셈이고 비라는 명성을 보고 투자한 것과 박진영이라는 명성을 보고 투자한 것 별 반 다를 게 없기 때문에 누구라도 인수해서 잘 키울 수 있다면 제이튠 때문에 한강 다리에 가던 투자자들도 발을 돌릴 수 밖에 없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이 조치 하나로 수 많은 주식 투자자와 비 모두를 살린 것이 된다. 상장(기업 공개) 생각이 없던 박진영이 결과적으로 상장 회사를 인수하게 됨으로 인해 상장사의 오너가 되었다. 기존의 가치관으로 해석하면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졌는데 자기 품에 있던 제자이자 식구가 JYP에ㅓ 나가 잘 되기를 빌었건만 상황이 녹녹치 않자 그 와중에 비를 끝까지 챙긴 셈이 된다. 박진영은 충분히 제3자의 시선에서 관전을 해도 상관 없을 포지션이었지만 제이튠의 상황을 보고 자신의 가치관을 일부 무너트리면서 결국 큰 결단을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나서 박진영은 원래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JYP(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에 미스A와 자신만 소속을 두고 남은 아티스트를 죄다 제이튠으로 소속 변경한다. (우리가 알던 2PM, 2AM 등을 포함) 제이튠이 껍데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돈을 벌어야 할 수단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명목, 명분만 만들어 준 것이 아니라 실체도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사실상 본진에는 한 풀 꺾인 자신과 그나마 잘 나가는 걸그룹 하나만 두고 남의 집에 주력 무대를 몽땅 보내 거기서 살림살이를 하게 한 것인데 큰 그림을 보지 못한 사람에게는 그 자체도 이해할 수 없는 노릇, 박진영은 선자이거나 바보이거나 둘 중 하나였다. 이후 비상장 JYP는 제이튠(상장 JYP)과 합병을 하고 비상장 JYP는 소멸이 된다. 제이튠이 실제로 남아 사명만 바꾼 것인데 그게 바로 지금 JYP 회사다 (주식 세계에서) 주식 투자자는 한 순간 휴지 조각이 될 수 있던 주식이 황금 휴지가 될 수 있는 역전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결과적으로 모두를 살렸다)

비상장, 기업 공개를 하지 않겠다는 박진영이 JYP라는 회사를 상장하게 된 이유, JYP가 상장 회사가 된 이유다. 실제로 박재범을 제외하고 그의 회사에서 계약 만료로 나간 아티스트를 보면 그들이 JYP 회사와 박진영을 디스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YG와는 상당히 대조적인데 YG는 재계약이 안된 소속 연예인과 나중에라도 디스전을 펼친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JYP는 그런 것이 없고 되려 필요할 때는 서로 도와주고 밀어주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스카웃, 오디션 등을 통해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 YG는 재능을 먼저 보고 JYP는 인성을 먼저 본다고 알려져 있는데 재능이 아무리 좋아도 인성이 좋지 않으면 아웃 되는 것이 JYP, 인성이 별로여도 재능이 탁월하면 활동이 가능한 것이 YG였다는 점에서 최근 불거진 연예인 관련 사건은 두 대표가 갖는 철학과 가치관이 어떤 장점으로 이어졌는지 쉽게 가늠이 된다.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0/12/721509/ (박진영 제이튠 인수, 모두를 살린 3차원적 효과)

물론 박진영 당사자 본인만 놓고 보면 아내 (세월호 관련 구원파 사람) 문제와 여러가지 발언 등이 논란이 된 적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티 보다는 찬티가 많은 것이 박진영이고 지금도 박진영은 방송 활동을 비롯 다양한 움직임을 노출하고 있다. SBS "집사부일체"에서 보여준 모습도 마찬가지, 아티스트이자 제작자로서의 확실한 가치관과 행복 추구에 대한 사고를 엿 볼 수 있는데 같은 구내 식당이어도 YG는 무조건 최고로 맛있는 밥, JYP는 무조건 최고로 건강한 밥으로 방향 자체가 다른 것처럼 원칙과 소신이 절대적인 것과 능동과 리더십이 절대적인 건 두 회사가 갖는 서로 다른 차별이자 특징이라 할 수 있다. SM은 여기서도 알 수 있는 것이 경영에 대한 정보(대표가 누구?), 가치관이나 기업 철학에 대한 정보가 크게 없다. 제작자 마인드 역시 두 회사에 비해 약한데 그나마 차별성도 없고 특징도 없는 것이 현재의 SM, K팝스타와 같은 오디션에서도 가고 싶은 회사만 놓고 보면 SM이 절대적인 우위라 할 수도 없다. 두 회사의 구내 식당이 화제가 될 만큼 그런 사소한 것들도 다 역할을 하는데 SM은 구내 식당에 대한 정보, 맛도 알려지지 않을 만큼 내부는 물론 외부에 주는 브랜드 이미지는 정작 크지 않다. 외형에 비해 주가가 그렇게 크게 오르지 않는 것도 아마 그런 영향이 있는 것 같다.

카카오엠 - 구) 로엔엔터테인먼트 = 아이유 소속사

주식 시장에는 수 많은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존재한다. 이 중에는 성장성을 인정 받아 승승장구 하는 회사가 있고 나락으로 떨어져 숨만 쉬고 있는 회사도 있는데 사라진 회사도 많지만 촉망 받는 예비 회사도 많아 우려 보다는 기대감이 더 큰 것이 현재 주식 시장이다. 무엇보다 한류 덕분에 주식 시장의 반응은 기대를 더 가질 수 밖에 없는데 아티스트의 과거 학폭, 왕따 논란 및 인성 관련해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것처럼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기초적인 인성과 자질에 대한 중요성을 더 많이 따지고 있다. 

JYP의 인생 철학과 가치관 추구가 기업 성장에 과연 필요한 것인가, 그것이 엔터테인먼트 성장에 있어 얼마나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컸지만 결과적으로 일이 터지고 문제가 생기면서 그 진면목을 보여준 꼴이 되었는데 3대 기획사 중 현재 기준으로 SM은 기업 가치 훼손으로 본질적 논란에 휩싸여 지탄을 받고 있고 YG는 소속 연예인과 대표의 행동과 인성이 많은 사람에게 등을 돌리게 함으로 인해 당분간은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다. 기업 가치는 크게 훼손이 되었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엔터 특성 상 사람이 곧 상품이 되고 매출이 되는 시스템이라 기존 멤버와 앞으로 유입할 멤버 문제가 순조롭게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예상이 많기 때문에 결국 기업 가치는 훼손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나머지 JYP는 두 회사에 실망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안전 구역처럼) 그동안 없던 주식 시장 인기를 구사하고 있는데 오늘 자 기준 JYP 주가는 15년~16년만 해도 주당 3천원대 머물던 JYP는 YG 사태로 3만 9천원대까지 올라 섰다가 지금은 소강 상태가 되면서 2만원대로 안착해 머물고 있다. (유일한 단점은 일본인 멤버가 많다는 것인데 한일 관계가 문제가 될 때마다 가끔 속을 썩힌다)

일반 기업에서도 매출이 높고 상품 판매가 잘 되고 브랜드가 좋아도 사람(직원, 대표)이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되면 그 즉시 불매 운동 대상이 되고 사회적 지탄을 받게 되면서 기업 매출에 바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하물며 사람 자체가 물건이 되고 상품이 되는 엔터에서는 사실 인성을 기본으로 깔고 그 위에 창작이라는 싹을 띄워야 제대로 된 나무가 자라는 것이 맞긴 하다.

문화와 상관 없이 대체로 사람은 도덕적이고 양심적이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주의적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되는 것처럼, 반대로 아무리 잘 생기고 멋지고 솜씨가 좋아도 인성이 개떡이면 쓰레기 취급하는 것처럼 사람 자체가 서비스의 대상이 되고 사람 자체가 핵심이 되는 기업이라면 인성을 따지는 건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을 것 같다.

참고로 창작 부분에 있어 세 회사가 갖는 또 하나의 차별점과 특징이 있다. 작곡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더 잘 알겠지만 SM은 메인 프로듀서 시스템에서 탈피해 다수의 프로듀서가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걸 알 수 있다. 과거에는 "유영진"이라는 걸죽한 메인 프로듀서가 있었지만 이것의 장점이 곧 단점이 되기 때문에 단일 프로듀서 시스템이 무너지면 회사 전체가 휘청 거릴 수 있다. 상당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지 않는다면 서로 믿고 의지하기 어려운 구조인데 초반 SM이 성장하고 기반을 다지는데 있어 메인 프로듀서가 차지한 비중이 컸다면 지금은 메인이 아니어도 굴러 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뀐 것이 SM이다. 외부에서 수혈하는 비중도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YG는 아시다시피 SM과 비슷한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원타임 출신 "테디"가 SM의 "유영진" 역할을 하고 있는데 SM이나 YG나 지금은 외부 수혈을 조금씩 하는 쪽으로 변형을 주었다고 하지만 전반적인 프로듀싱은 두 사람의 역할이 컸기 때문에 YG 역시 신뢰감이 사업 운영에 큰 중심이 된다. 그러나 두 회사 모두 이 신뢰감이 "절대적"이라고 믿지는 않는 것 같다. 사람은 언제든 바뀔 수 있고 변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지 작곡의 변화를 많이 주는 모양새를 갖고 있는데 SM은 아예 국내는 물론 해외 작곡가를 섭외하는 쪽으로 해서 수혈 강도를 높이고 있고 YG는 빅뱅을 보면 알겠지만 자작곡 형태로 아티스트가 직접 작곡, 작사를 하는 비율을 높이도록 하고 있다. 기업이 커가고 각자의 위치에 있어 어느 한 곳에 힘이 실리고 치중 되는 걸 방지하려는 숨은 목적이 경영 마인드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에 반해 JYP는 박진영이 여전히 메인 PD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상 아직까지 드러나는 문제는 없다.

음식점으로 따진다면 주방장과 사장이 다른 경우인데 SM은 실력 좋은 주방장과 홀만 전담하는 사장이 있는 구조라면 YG 역시 SM과 동일하게 실력 좋은 주방장을 따로 두고 사장은 홀만 신경 쓰는 상황이 된다. 두 회사의 차이라면 SM은 그래도 사장이 주방 살림을 좀 알고 요리를 완벽하진 않아도 어느 정도 감을 갖고 비슷한 주방장을 찾을 수 있다면 YG 식당은 홀 전담 사장이 주방 살림을 사실 잘 모르고 겉만 아는 상태라 주방에 의존하는 비율이 좀 높다. 오랜 경험으로 주방 살림을 직접 하지 않아도 뒤로 보고 배운 것이 있어 감은 있는 상황, 하지만 그렇다고 주방장의 역할을 할 순 없어 주방장이 그만두면 외부 주방장을 급히 수배해야 하는 건 똑같다. (물론 두 회사 모두 수십 명의 작곡가를 따로 보유하고 있지만 메인 프로듀서가 있는 것과 없는 건 다르다) 

그래서 최근에 구상한 것이 홀 직원 모두가 각자 하나 정도 요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 급할 때는 모든 직원이 주방 요리를 할 수 있게 만들고 있는데 물론 그 아티스트가 떠나면 아무 쓸모가 없기 때문에 주방 실력을 갖춘 주방장 보급이 확실한 안정을 가지려면 주방장 보급 시스템에 대한 더욱 철저한 체계 확립과 보증이 필요하다. 반면 JYP는 식당 사장이 홀도 뛰고 주방에서 요리도 직접 하는 케이스, 지금은 상당 부분 주방에서 내려 와 홀에만 집중하고 각자 종업원들의 포지션에 맞춰 책임과 권리를 주고 각개 활동을 후원하고 있지만 언제든지 1인 식당 체계가 가능할 정도로 혼자 모든 포지션을 다 맞춰 할 수 있기 때문에 카운터(정산, 회계, 사무)만 보는 경영인만 둔다면 별 무리가 없는 구조가 JYP라 할 수 있다. 식당으로 바꿔 보면 쉽게 더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인데 투자자 입장에서는 요리를 직접 하고 히트 메뉴를 직접 많이 배출한 주방장 역할까지 가능한 사장의 식당이 아무래도 우선 될 수 밖에 없고 더 성장성을 기대할 수 밖에 없다. 내가 쭉 SM, ,YG 보다 JYP를 오랫동안 지켜 본 이유다. (정작 JYP는 투자를 안했다. 주식 투자 입장에서는 가치관이 좋아도 내실 경영이 완벽하진 않아 만족스럽지 않았기 때문, 지금은 매수 타이밍의 시작점이라 본다)

그 외 상장된 여럿 엔터사가 있지만 난 나머지 회사는 큰 관심이 없다. 주가도 그렇고 3개 회사가 기준이라면 나머지 회사는 사실 크게 미달이다. CJ E&M은 그나마 볼 만하지만 매니지먼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자급자족이 되는 종합 엔터사로서 보기에는 아직 무리수가 있다. 그냥 여긴 방송사라는 느낌이 더 강해 기존의 기획사 체계와 급이 달라 같게 보는 것도 무리다. 

그나마 관심을 두고 있는 건 방시혁이 "빅히트"다. "방"시혁이 "탄"생 시킨 소년들이 아니라고 끝까지 주장하지만 누가 보더라도 그 말에 어원을 두고 만든 것이 뻔한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비상장사로 아직 주식 시장에서 거래가 되지는 않지만 상장 설이 솔솔 나오고 있다. 현재 상태로 보면 워낙 세계적인 아티스트를 배출한 회사라 3대 기획사를 순식간에 눌러 버리고 제1의 최고 엔터 상장사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박진영이 그러하듯 제작을 현직에서 직접 하는 방시혁이 운영하는 회사이다 보니 상장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는 않는 것 같다. (물론 주변 환경 때문에 결국 상장을 하겠지만)

연예인은 아니지만 방시혁이라는 인물 자체가 거의 준 연예인처럼 유명한 편이고 방송 출연 등을 통해 많이 알려진 상황이면서 제작 활동 및 작곡 활동도 많이 하기 때문에 주방장 출신 사장이 운영하는 식당 구조와 거의 다름이 없다. 최대주주이자 대표 스스로가 메인 프로듀서(PD)가 되는 경우가 현실적으로는 JYP 밖에 없는데 방시혁의 "빅히트엔터"가 상장을 하게 된다면 JYP와 함께 큰 기대를 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 역시 경영 자체에는 큰 관심이 없는 것 같아 경영은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고 자신은 박진영과 같은 제작자로서 역할만 할 것으로 보이는데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특히 엔터 업계) 경영과 제작, 기업 운영과 창작 업무과 완전히 나뉘어져 구별되는 것 만큼 가장 큰 호재와 소스가 없다. 

https://news.v.daum.net/v/20190515105313644 (BTS 보러 노숙하는 미국 팬들)

결론,

유흥, 향락, 흥산업도 큰 관점에서 보면 크게 다르지 않다. 대표, 임원, 직원은 물론 프리랜서 계약직까지 회사와 연결된 사람들의 인성이 크게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불매 운동은 업종을 가리지 않는다.

엔터테인먼트 회사마다 별별 이사 직함을 달고 활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중에는 그 회사 출신(소속) 연예인들이 일부 포함되기도 한다. 오늘 언급한 회사 중에도 그런 회사가 있다. 실제 어느 정도 역할을 하고 얼마나 기여를 하는지 모르겠지만 등기이사도 아닌 직함만 이사를 달면서 많은 연봉을 받고 기업 돈만 축내고 있는 건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 다른 회사와 달리 엔터에서 근무하는 연예인 이사는 사실상 "보상" 차원에서 한 자리 주는 것 밖에 안 보인다. 실무 능력이 검증되고 회사와 오래 함께 하면서 기업 문화와 가치 전달에 최적화 된 건 부정하기 어렵지만 자문 역할과 임원으로서의 역할은 구분해야 하는 것이 "주식회사" "상장회사"다. 딴따라가 딴따라로 있을 때는 아무 문제 없는데 어설픈 일반인 코스프레를 하며 임원 놀이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일반인 눈에는 안 보여도 투자 마인드가 있는 사람에게는 그게 실제 임원 능력 때문에 앉힌 자리인지 그냥 오래 앉힌 것인지 다 티가 난다. 기부를 아무리 많이 해도 말이다.

엔터라고 해서 크게 다를 것도 없지만 또 크게 같을 것도 없다. 그래서 어렵고 구분 짓기 애매하지만 특성에 맞게 잘 구분해 보면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인다. 기업은 곧 사람 장사이고 사람이 곧 이윤을 만들어 낸다. 그 사람에게 투자하는 회사가 가장 좋은 회사가 될 수 밖에 없는데 사람에 투자하는지 돈에 돈을 투자하는지도 따져 볼 필요성이 있다. 소형 기획사지만 청하 기획사가 대중에게 인기를 받는 것도 아마 그런 이유일 것이다.

JYP는 최선호 엔터가 아니다. 비록 타사에 비해 좋은 환경과 조건을 갖추었지만 "욕심" 자체가 별로 없다. 뮤지션으로서 아티스트로서의 욕심은 누구 못지 않게 크지만 기업가로서의 욕심은 많다고 보기 어렵고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 투자자에게는 여러 가지 덕목과 조건을 보고 따져야겠지만 그 "욕심"도 상당히 중요한다. YG의 양사장처럼 말이다. 사회에서는 YG를 매도하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여전히 YG를 선호하는 것도 그래서다. 문제점을 고치고 잘 추스리면 3대 기획사 중 투자 매력도가 가장 높은 건 여전히 YG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이 쪽 세계도 분산 투자가 답이 될 수 밖에 없다. 물량공세, 인산인해 전술로 무시할 수 없는 SM을 매수해야 할 수 밖에 없고 독창성과 사업 확장성, 경영 마인드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진 YG는 오히려 역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 경영과 창작이 완전 분리되고 사람에 투자하는 가치관이 성립된 JYP 역시 가치 투자자에게는 매력이 높은 회사다. 다만 성장성을 답보할 수 없기 때문에 오래 숙성하듯 꾸준한 관삼과 사랑으로 매수를 해야 할 것이다. 결국 셋 다 사고 분산 비율을 잘 조절해야 한다.

물론 방시혁의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상장하면 3대 회사는 버리고 무조건 빅히트 하나만 갖고 가야겠지만 ^^;;;



[문화예술/방송연예] - 뽕삘과 힐링의 대향연 트로트 오디션 - 내일은 미스트롯 (송가인, 김나희, 숙행)

[식탐/맛집탐구] - 맛집으로 소문난 전국구 김밥집 탐구생활 (맛있는 녀석들)

[문화예술/음악다방] - 내가 가장 주목하는 해외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국내 여가수 - CL

[국가/사회복지] - 매년 고지서가 오는 적십자회비가 주는 메세지

[교육/심리학과] - 신용카드사가 좋아하는 혈액형이 따로 있다?? (feat. AB 혈액형)

[교육/전통역사] - 천방지축마골피 성씨 모여라~ 천방지축마골피 성씨가 상놈, 천민이라고? 웁스~ (천씨, 방씨, 지씨, 축씨/추씨, 마씨, 골씨, 피씨)

[문화예술/음악다방] - 힙합 1세대 현진영과 와와 그리고 SM 타운 (클론, 듀스, 지누션, 탁이준이/탁2준2)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