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X파일 - 고급 식용유와 일반 식용유의 차이점 (올레인산/리놀레산)
본문 바로가기
식탐/주방탐구

먹거리 X파일 - 고급 식용유와 일반 식용유의 차이점 (올레인산/리놀레산)

by 깨알석사 2015. 2. 5.
728x90
반응형

콩기름이 아닌 카놀라유,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은 콩기름에 비해서 가격이 두 배 내지 세 배 이상 차이가 난다. 고급 식용유로 자리잡으면서 고급 식용유만의 강점이라는 좋은 성분이 더 많다고 표시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올레인산과 리놀레산, 실제 고급 식용유에는 이 두 가지 성분 함량이 표기되어 있지만 콩기름에는 올레인산이나 리놀레산 성분 표시가 없다. 콩기름에는 이 성분이 없을까?

올레인산 - 심혈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방산으로 불포화지방산이다. 동식물의 대부분에 포함되어 있다.

리놀레산 - 세개의 이중결합과  카르복실산을 가진 불포화지방산으로 3개의 이성질체를 가지고 있으며 알파-리놀렌산(ω-3 지방산)과 감마-리놀렌산(ω-6 지방산)이 잘 알려져 있다. 분자식은 C18H30O2, 보통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리놀렌산이라함은 알파-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을 말한다. 알파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은 (Z,Z,Z)-9,12,15-octadecatrienoic acid라고 하며, 분자량은 278.43 끓는점 230~232℃ 이다.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으로 식품으로 섭취해야하며 아마씨유(flexed-seed oil)나 호두 기름과 같은 식물성 유지 등에 많이 들어 있다.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은 (Z,Z,Z)-6,9,12-octadecatrienoic acid이며 천연에서는 달맞이꽃이나 블랙커런트씨유, 보리지 오일(borage oil) 등에 함유되어 있는데,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체 내 합성에 꼭 필요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콩기름과 올리브유, 카놀라유를 대조해 보니 눈이 동그랗게 커진다. 이게 뭐시다냥

가격은 2~3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 주요 성분은 사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콩에도 올레인산과 리놀레산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다. 콩기름이나 고급 식용유 제품이나 다 같은 회사에서 만들기 때문에 고급과 일반제품의 차이를 둘 뿐이지 콩기름이 저급하거나 성분이 함유되지 않아서 미표기 하는 것이 아니다. 기존의 콩 식용유가 다른 식용유에 비해 질이 떨어지거나 성분이 부족하거나 나쁜 것이 아니라 콩기름은 대중적인 이미지를 가졌을 뿐이고 다른 고급(?) 식용유는 비싼 이미지를 가졌을 뿐이다. 


[건강/건강음식] - 영양 불균형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챙겨 먹을 수 있는 육해공 건강 밥상

[국가/안전방재] - 강릉 펜션 가스보일러 사고를 통해 본 원인과 예방 (가정집 안전사고 점검)

[수송/자동차] - 자동차에 치명적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것 - 낙엽 (말년병장도 조심해야 하는 그것)

[수송/자동차] - 자동차 길들이기 필요성과 진실 탐구

[생활/아이디어] - 전기요금 누진제 걱정 없이 에어컨을 쓸 수 있는 방법 (무시동 에어컨의 활용)

[수송/자동차] - 자동차 엔진오일 최대선(F선) 넘기는 과보충은 문제가 될까?

[수송/자동차] - 자동차 엔진룸의 고압 물세척, 해도 되는걸까? 절대 하면 안되는 걸까?

[산업/이색제품] - 물과 기름으로 튀기는 닭튀김기의 새로운 발명 - 수유식 튀김기

[건강/건강음식] - 사골국, 사골에 대한 만능 보약 의구심과 효능

[식탐/맛집탐구] - 전남 구례 육회 비빔밥 (평화식당 / 2대 유분례, 3대 김태형/생활의 달인)

[식탐/주방탐구] - 새기름에 튀긴 첫 닭이 맛있을까, 아니면 일정량을 튀긴 후에 나온 닭이 맛있을까?

[건강/건강음식] - 고사리는 정말로 남자한테 안 좋을까?

[식탐/음식탐구] - 제육볶음 VS 두루치기 VS 돼지불백 VS 주물럭 VS 돼지양념구이

[식탐/주방탐구] - 생선 통조림안의 국물과 기름은 먹거나 탕을 조리할 때 국물용으로 넣어도 될까?

[식탐/주방탐구] - 튀김요리에 쓴 식용유, 버린다 VS 모아두었다가 재활용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