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지 주변까지 지저분하게 만드는 냄비의 끓는 물 넘침을 막는 나무 주걱
본문 바로가기
식탐/주방탐구

렌지 주변까지 지저분하게 만드는 냄비의 끓는 물 넘침을 막는 나무 주걱

by 깨알석사 2015. 2. 19.
728x90
반응형

냄비 물이 끓어 넘쳐 흐르면 여간 곤욕스러운 게 아니다. 가스렌지 주변까지 더럽혀지고 냄비까지 지저분해 진다. 물이 끓어서 넘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 하지만 이것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바로 냄비 위에 나무 주걱을 올려 놓는 것. 정말? 끓는 물 안 넘치게 하는 방법이 정말 존재할까? 나무 주걱이 해결 가능할까..

물이 넘치도록 팔팔 끓자 나무 주걱을 올려둔 냄비는 정말로 물이 넘쳐 흐르지 않는다. 반면에 아무것도 조치하지 않는 냄비는 그대로 끓어 넘쳐 버린다. 나무 주걱만 가능한지 쇠 주걱과 플라스틱 주걱으로도 실험, 결과는 쇠 주걱과 플라스틱 주걱은 아무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물이 흘러 넘쳐버렸다. 나무 주걱에서만 정말 효과가 있는 셈

그 이유는 나무는 열전도율이 낮아서 뜨거워진 물이 끓어올라 나무 주걱과 만나면 거품이 나무와 만남과 동시에 식어서 거품이 사그라들기 때문으로 끓어올라 오는 거품과 물이 나무와 만나 순간적으로 미약하게 떨어져 끓어 넘침을 막는 것이다. 나무는 계속 달구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그라든 거품이 다시 올라오더라도 나무를 만나면 다시 수그러들게 되는데 그래서 나무 주걱을 올려두면 흘러 넘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나무 주걱만 가능한지 나무 재질로 된 밀대와 나무 젓가락으로 실험해보니 나무 제품은 모두 효과가 있었다는 사실 ~실험을 통해 나무 주걱이 정말로 물이 끓어 넘침을 방지하는지 알아보자

 나무가 아닌 열 전도율이 높은 쇠는 소용이 없었다.

 나무 주걱이 아닌 나무로 된 다른 것도 효과는 동일

아주 잠깐 렌지 앞을 벗어날 때 가스렌지 위에 올린 냄비에서 물이 끓어 넘치는 걸 방지하고 싶다면 냄비 폭 보다 긴 나무 관련 주방 용품을 냄비 위에 올려 놓기만 하면 물이 냄비 밖으로 쉽게 넘치지 않는다는 사실~ OK 여기까지



[식탐/주방탐구] - 부침개 VS 전 (지짐이)

[국가/안전방재] - 순갑 접착제(본드) 만지다 손가락 붙었을 때의 해결법 (휘발유/라이터 기름)

[건강/건강음식] - 영양 불균형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챙겨 먹을 수 있는 육해공 건강 밥상

[생활/생활정보] - 길거리 분실물, 습득물, 유실물에 관한 모든 것 (보상금 요구와 분실물 찾기)

[금융/재무설계] - 크라우드 펀딩, P2P금융 개인 상품 투자 및 재테크 활용법 (대부/대출 개인투자)

[식탐/음식탐구] - 순대를 맛있게 먹는 꿀팁 - 각 지역별 소스에 찍어 먹기 (맛있는 녀석들)

[건강/건강음식] - 위험할 수도 있는 면요리 식사법 - 면치기 (면 흡입)

[생활/아이디어] - 전기요금 누진제 걱정 없이 에어컨을 쓸 수 있는 방법 (무시동 에어컨의 활용)

[건강/다이어트] - 살이 잘 안 빠지면 체온부터 확인해라 - 체온을 올리면 살이 빠진다 2

[수송/자동차] - 자동차 엔진룸의 고압 물세척, 해도 되는걸까? 절대 하면 안되는 걸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