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독스 (역설) - 모순
본문 바로가기
교육/별별지식

패러독스 (역설) - 모순

by 깨알석사 2014. 12. 10.
728x90
반응형

거짓말쟁이 패러독스

옛날에 크레타 섬 출신의 예언자 에피메니데스는 "크레타 섬 사람들이 하는 말은 모두 거짓말이다."라는 말을 했어. 이 말을 생각해 보자. 에피메니데스가 말한 대로 크레타 섬 사람들이 하는 말이 모두 거짓말이라면, 크레타 섬 출신인 에피메니데스가 한 말이 거짓말이 되지. 따라서 크레타 섬 사람들이 하는 말은 모두 거짓말이 아닌 게 되는 거야. 그럼 반대로 에피메니데스가 거짓말을 한 것이라면, 크레타 섬 사람들이 하는 말이 모두 거짓말이 아니어야 하므로, 크레타 섬 출신의 에피메니데스가 거짓말을 했다고 할 수가 없게 되는 거야. 결국은 에피메니데스가 한 말을 옳다고 할 수도, 틀리다고 할 수도 없어

제논의 패러독스

그리스의 철학자 제논이 말한 내용으로 마라톤의 영웅인 아킬레스와 거북이 달리기를 하는데, 거북이가 아킬레스보다 조금 더 앞서서 출발하면 아킬레스가 결코 거북을 따라 잡을 수가 없다는 거야. 왜냐하면 아킬레스가 거북의 출발점에 도착했을 때에는 이미 거북은 조금 앞으로 더 갔을 것이고, 다시 따라 뛰어가도 거북은 이미 그 지점을 지나쳐 버렸기 때문이라는 거지. 아킬레스는 거북을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을까? 실제로는 아킬레스가 거북을 따라잡을 수 있어. 이 패러독스의 착각은 시간을 생각하지 않아 생겨난 거야. 아킬레스가 점점 거북과 간격을 좁힐수록 앞서가는 거북의 위치까지 도달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좁혀져서 0이 될 때가 존재하기 때문이야. 즉 아킬레스와 거북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달리기를 한다면, 언젠가는 아킬레스가 거북을 추월하게 된다는 거지. 이 패러독스의 착각은 아킬레스가 거북을 추월하기 직전까지로 한정하여 생각했기 때문에 일어난 거야.

이발사의 패러독스

어느 마을에는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이발사가 있었어. 어느 날 한 친구가 이발사에게 경쟁 상대가 누구냐고 물었더니 "나의 경쟁 상대는 없어. 이 마을에서는 스스로 수염을 깎는 사람 외에는 모두 내가 수염을 깎아 준다네."라고 하였어. 이 말을 들은 친구는 문득 궁금해졌어. 이발사는 자신의 수염을 스스로 깎을까? 먼저 이발사 스스로 수염을 깎는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수염을 스스로 깎는 사람에 대해서는 수염을 깎지 않는다고 했으므로, 자신의 수염을 자신이 깎을 수가 없어. 이번에는 이발사 스스로 수염을 깎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이발사는 스스로 수염을 깎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는 모두 수염을 깎는다고 했으므로, 자신의 수염을 깎는 셈이 되지. 결국, 이발사는 자신이 한 말로 인해 자신의 수염을 깎을 수도 깎지 않을 수도 없는 처지가 된 거야.

모순은 두 개의 문장이 서로 참이 될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중국 초나라에 창과 방패를 파는 상인이 있었어. 이 상인이 다음과 같은 말을 했어. "여기 이 방패로 말할 것 같으면 너무나 단단해서 어떤 창으로도 뚫을 수가 없지요. 그리고 또 이 창을 보십시오. 이 창은 어찌나 끝이 날카로운지 어떤 물건이든 모두 뚫을 수 있답니다." 상인의 방패와 창을 동시에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이처럼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창 모() 방패 순()을 사용해 '모순'이라고 한다.



[사랑/남녀해석] - 여자친구가 이 사진을 좋아 합니다 - 신발 끈 묶어주는 남친 정수리샷

[산업/노사노무] - 국내 수입차 판매량 1위 - BMW 입사 시험 문제 (기회비용과 노동비용)

[교육/문제풀이] - 참말 마을, 거짓말 마을이 있다. 어떤 마을 사람인지 모르는 사람에게 참말 길을 물어야 한다면?

[국가/사회복지] - 난민 수용의 경제적 효과, 이득이다 VS 손해다

[사랑/가족사랑] - 아기의 첫 밥상, 모유에 관한 이야기 - 모유 잔혹사 (환경호르몬)

[교육/천재해법] - 다중지능 이론 (언어,음악,논리수학,공간,신체운동,인간친화,자기성찰,자연친화) - 누구나 있는 재능 8가지

[사랑/부부생활] - 여자는 이혼 후 재혼하려면 최소 6개월이 지나야 한다? 정말? (재혼금지기간)

[교육/훈육보육] - 무도 어린이집 - 아이들은 왜 아빠는 안 찾고 엄마만 찾아요?

[문화예술/영화리뷰] - 타임 패러독스(프리 데스티네이션) 별 다섯개 추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