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서는 줄만 다른 줄에 비해 줄지 않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교육/별별지식

내가 서는 줄만 다른 줄에 비해 줄지 않는 이유

by 깨알석사 2014. 12. 1.
728x90
반응형

 

 

슈퍼마켓에 가면 여러 개의 계산대가 있다. 우리는 계산을 하기 위해 줄이 가장 빨리 줄어들 것 같은 곳을 선택한다. 그런데 왜 꼭 내가 계산하려고 선 곳은 좀처럼 줄이 줄어들지 않는 걸까? 확률을 직접 구해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슈퍼마켓에 3개의 계산대가 있고, 그 중 하나의 계산대에 줄을 섰다고 가정해 보자. 계산대가 3개 있으므로, 내가 선 줄이 가장 빨리 줄어들 확률은 1/3이다. 반면, 나머지 줄이 빨리 줄어들 확률은 2/3이다. 내가 선 줄이 가장 빨리 줄어들 확률의 2배다.

 

 

확률 값은 계산대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그 차이가 더 커진다. 만약 계산대의 개수를 n이라고 하면, 내가 선 곳의 줄이 가장 빨리 줄어들 확률은 1/n 이고, 나머지 줄이 빨리 줄어들 확률은 (n−1)/n 으로 (n-1)배 커지는 것이다. 계산대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내가 선 곳의 줄이 가장 먼저 줄어들 가능성이 작아진다는 뜻이다. 확률 값을 비교해 보면, 내가 서지 않은 줄이 빨리 줄어드는 것은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일이다.

 

 

내가 가진것은 못 보고 남의 것만 본다는 말처럼 계산대가 많은 경우 내가 서 있는 줄은 내 줄이기 때문에 나와 관련지어 보지만 다른 줄에도 분명 내 줄보다 더 길거나 정체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런 줄은 보지 않고 10개 중 1~2개의 줄만 줄어들어도 그 줄에 온통 신경을 집중한다. 확률적으로 모든 줄이 똑같이 줄어들 수 없기 때문에 빨리 줄어드는 줄과 늦게 줄어드는 줄이 생기기 마련, 10개 중 1개를 차지한 나로서는 나머지 9개의 확률과 비교해서 9개의 줄 중에 빠른 줄이 나올 확률이 더 높은 건 당연하다. 

 

 

보통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내가 있는 곳만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줄로 옮기는데 확률적으로는 위 내용과 같다. 하지만 2차로만 있는 경우 그것을 공감하기 어려워 하는데 그건 1차로에 있을 경우 2차로에 있는 갓길, 또는 샛길, 빠지는 길에 의한 소통이 주 원인이거나 반대로 내가 2차로에 있는 경우 1차로는 간섭이 없지만 2차로는 다른 차의 진입, 빠지는 차들의 정체, 다른 길과의 정체 연결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