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스파이크의 교도소 생활을 어쩌다 예견한 예능 "착하게 살자"
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이슈

돈스파이크의 교도소 생활을 어쩌다 예견한 예능 "착하게 살자"

by 깨알석사 2022. 10. 8.
728x90
반응형

진짜를 체험하다

리얼리티 입대 프로그램이었던 "진짜 사나이" 방송이 있었다. 연예인들이 진짜 군부대에 전입해 군인이 되어 훈련과 군생활을 체험하는 방송이었는데 이번에는 연출자가 형식을 그대로 차용해 군대를 교도소로 바꿔 연예인들이 진짜 교도소에서 수감 생활을 체험하도록 만든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JTBC가 방영한 "착하게 살자"라는 방송 프로그램이다. "착하게 살자"는 2018년 1월 19일부터 2018년 3월 16일까지 방송되었고 여주교도소에서 실제 수감자들과 함께 촬영되었는데 방송에서는 구속되는 과정과 재판, 그리고 교도소 수감에서 가족 면회까지 사법 시스템이 작동하는 일련의 과정을 현실감 있게 보여주었다.

수감자들과 함께 생활하는 수감방에서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실제 수감자가 아닌 가짜 수감자를 배치했고 그 사실을 연예인들에게는 알려주지 않았다. 연예인들은 방송이 끝날 때까지 실제 수감자(모범수)들과 생활하는 줄 알고 같이 생활하지만 실제로는 가짜 수감자들이었다. 다만 수감방 외 다른 구역 (노역장이나 취사장 등) 수감자들은 실제 수감자들로 수감방 생활만 가짜 수감자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방송 대부분의 장면일 될 수 밖에 없는 수감방 생활은 폭력 전과 9범의 방장과 사기 전과 2범의 행동 대장을 배치해 이들을 긴장케 만들었다. 하지만 이들과 함께 생활하게 된 수감자들의 진짜 정체는 "교도관"들로 교도소 생활을 잘 알수 밖에 없는 이들에게 가짜 수감자 역할을 하게 만들어 연예인들과 함께 수감방 생활을 하면서 생활 지도 및 규칙 등을 안내하는 가이드 역할을 맡게 했다.

가족 면회가 실시되는 날, 면회 신청이 들어 온 일부가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접견장으로 가고 있다.

사랑하는 아내가 왔을 줄 알았는데 이상한 동네 형이 찾아 온 박건형

영치금은 있냐고 먼저 묻는 김수로, 한 푼도 없다고 하니 차리리 없이 지내는 게 낫다며 허를 찌른다

728x90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도 영치금 일절 넣지 말라고 말해 주겠다는 김수로

예능이 다큐가 되다

'마약 투약' 돈스파이크 구속 송치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작곡가 겸 사업가 돈스파이크(45·본명 김민수)가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 노원경찰서는 돈스파이크와 보도방 업주 A(37)씨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돈스파이크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8회에 걸쳐 A씨와 함께 필로폰을 사들였고 4월께부터는 강남 일대 호텔 파티룸을 3차례 빌려 여성 접객원 2명과 마약을 투약한 혐의를 받는다. 돈스파이크는 또 호텔과 차량 등에서 여러 차례 혼자 마약을 투약하고 텔레그램을 통해 마약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별건의 마약 사건을 수사하던 중 돈스파이크의 범죄 정황을 포착해 지난달 26일 오후 8시께 서울 강남구 한 호텔에서 그를 체포했다. 당시 그가 지니고 있던 필로폰 양(30g)은 통상 1회 투약량(0.03g)을 기준으로 약 1천 회분에 달했다. 이틀 뒤 그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은 뒤 취재진 앞에서 "다 제 잘못이고 조사에 성실히 임해서 죄(죗값)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돈스파이크와 A씨를 비롯해 이번 마약 사건으로 입건된 피의자는 총 17명이다.

이 교도소 리얼리티 체험 방송에서는 박건형(배우), 유병재(방송인), 김보성(배우), 돈 스파이크(작곡가), 권현빈(가수), 김진우(가수), 김종민(가수)이 출연했는데 JTBC의 "착하게 살자" 방송이 끝난 4년 뒤 지금. 2022년 10월 5일 돈스파이크 관련 뉴스가 연예 뉴스가 아닌 사회 뉴스로 터졌다. 이날의 뉴스로 인해 착하게 살자 방송은 예능이 아닌 다큐가 되었다. 지금 상황에서는 절대로 담을 수 없는 장면인데 당시의 모습이 현실과 부딪히면서 지금 상황에 놓인 리얼 다큐가 되어 버렸다.

4년 전의 방송 예능이 어쩌다 진짜를 담은 인간극장이 되어버렸다. 돈스파이크 뼈 때리는 당시의 자막이 웃프게 만든다.

[금융/증권투자] - 효성티앤씨 5만원 배당 VS 삼성전자 361원 배당

[수송/자동차] -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 받는 방법

[금융/증권투자] - 오뚜기가 재벌?

[금융/증권투자] - 우리나라에 전쟁이 나면 내 주식은 휴지 조각이 될까?

[교육/언어유희] - 비슷해서 더 헷갈리는 찾는다는 말 - 검색, 수색, 탐색, 물색 뜻

[교육/전통역사] - 풍수 인테리어로 호랑이 그림은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