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야 이 문제 풀어 봐~ - 유 퀴즈 온 더 블럭 1회 문제 모음(You Quiz on the Block)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자기야 이 문제 풀어 봐~ - 유 퀴즈 온 더 블럭 1회 문제 모음(You Quiz on the Block)

by 깨알석사 2019. 9. 1.
728x90
반응형

매주 화요일 밤 11시 tvN에서 방영하는 유 퀴즈 온더 블럭!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 숨 쉬는 사람들의 삶 속을 찾아가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시민들에게 퀴즈 문제를 내고 정답을 맞히면 상금을 주는 방송 프로그램이다. 골목과 동네를 탐방한다는 점에서 <한끼줍쇼> 프로그램과 분위기가 비슷한데 출연 대상자의 삶과 이야기를 인터뷰 식으로 들어 보고 공감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 차이라면 시민과 2MC를 이어주는 연결 고리가 음식과 퀴즈 문제라는 것, 그리고 장소가 집 안과 집 밖의 거리라는 다른 점이 있다.

시즌2로 들어가면서 약간의 변화가 있었는데 통에서 골라 뽑는 임의의 문제 4개를 시민이 모두 풀어야 상금을 받는 방식에서 (객관식 3, 주관식 1) 이제는 시민(자기님)이 주제어를 보고 단 하나의 문제를 골라 풀면 바로 상금 (백만원) 지급이 이루어진다. 특히 상금은 초반 ATM 기기 앞에 가서 카드로 직접 인출하는 방식에서 지금은 아예 문제 끝나자 마자 현금을 바로 지급하는 걸로 바꾸었다.

초반에는 힌트 방식으로 지인 전화 찬스, 조세호 찬스, 시민들 의견 찬스 등이 있었지만 현재는 문제를 단 하나로 바꾸면서 힌트를 받을 수 있는 찬스는 없다. (사실 그 동안의 찬스가 생각 만큼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이전에는 문제를 틀리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었지만 지금은 랜덤으로 뽑기를 통해 선물을 주고 있다. (잘 뽑으면 꽤 고가의 상품도 나온다) 시즌2는 일단 유재석과 조세호와 만남을 갖고 문제 풀이에 들어가면 무조건 작든 크든 선물은 받게 되어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더블! (따블), 문제를 맞혀 성공한 경우 한 번 더 문제를 맞히면 상금을 두 배로 주는 더블 제도가 있다. 더블인 만큼 난이도는 낮지 않다. 시즌2에서는 어린이도 문제 풀이와 인터뷰가 가능하도록 어린이용 문제가 따로 있는데 어린이의 경우에는 더블이 적용되지도 않고 상금도 반액 (50만원) 제공이 된다. 대신 문제 난이도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것이라 어른도 맞히기 힘든 문제로 백 만원을 못 받는 것 보다는 어린이도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로 50 만원을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 어린이도 참여가 쉽게 가능한 것이 시즌2의 특징,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그 동안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에서 출제 된 문제들을 함께 풀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모든 문제를 다 올린 것은 아니고 기본 상식 선에서 누구나 풀 수 있지만 약간은 애매하거나 고심하게 만드는 문제 위주로 골라 정리를 해 본다. 일반 전문 퀴즈 프로그램에서 나올 법한 높은 수준의 문제도 많이 나왔지만 대체로 상식이 풍부한 사람이면 누구나 풀 수 있는 것이 이 방송의 특징인 만큼 적절한 수준의 문제만 따로 추려 본다. 또 생각지 못한 황당한 문제, 혹은 넌센스 같은 문제, 알 듯 모를 듯 한데 알고 나면 상식이 추가 되는 알찬 문제 등 재미있는 문제와 상식을 덧붙여 주는 문제 위주로 골라 봤다. 참고로 추려 낸 문제의 순서는 방영 순서와 같다. 각 문제의 답은 하단에~


1, 2018년 러시아 올림픽에 도입된 "비디오 판독 시스템" 이름은? (1회 첫 방송의 첫 문제이기도 하다)

(1) VAR

(2) VCR

(3) VTR


2. 우리나라 최초의 배달 음식은?

(1) 설렁탕

(2) 짜장면

(3) 해장국


3. 아리랑 가사에 등장하는 "십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 중 "십리(10리)"는 몇 킬로미터에 해당 될까?

(1) 1km

(2) 4km

(3) 10km


4. 힙합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멋짐 표현 중 하나가 "스웨그"다, 이 "스웨그" 라는 말을 처음 쓴 사람은 누구?

(1) 투팍

(2) 에미넘

(3) 세익스피어


5. 정약용 선생이 추천한 피서법이 아닌 것은?

(1) 숲 속에서 매미 소리 듣기

(2) 느티나무 아래에서 그네 타기

(3) 조용히 앉아서 책 보기


6. 다음 외국어 중 감사하다는 뜻이 아닌 것은?

(1) 이스따봉

(2) 그라시아스

(3) 셰셰


7. 스승의 날은 어떤 인물의 "생일"에서 유래한 날이다, 그는 누구일까?

(1) 김구

(2) 세종대왕

(3) 신사임당


8. 반려동물에 노란 리본(스카프 포함)이 달린 경우는 무얼 의미하는 것일까?

(1) 먹이를 주지 마세요

(2) 만지지 말아 주세요

(3) 안전하니 다가와도 좋아요


9. 희노애락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랑

(2) 즐거움

(3) 기쁨


10. 세종대왕의 아버지는 누구일까?

(1) 이방원

(2) 이성계

(3) 이순신


11. 해산물을 세는 단위와 그 수가 잘못 연결 된 것은?

(1) 김 한 톳 - 100장

(2) 고등어 한 손 - 10마리

(3) 북어 한 쾌 - 20마리


12. 10원 짜리 동전 앞 면에 새겨진 탑의 이름은?

(1) 석가탑

(2) 다보탑

(3) 길성탑


13. 형제 관계가 아닌 인물은?

(1) 흥부와 놀부

(2) 제우스와 포세이돈

(3) 닐 암스트롱과 루이 암스트롱


14, 다음 중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발명한 것은?

(1) 신호등

(2) 전기밥솥

(3) MP3 플레이어



[교육/문제풀이] - 골든벨에서 모두 틀리고 단 한 명만 맞혔던 한자 문제

[교육/문제풀이] - 청소년 학생 90%가 풀지 못했다는 문제 (초등생도 도전 가능)

[교육/문제풀이] - 거울 없이도 자기 얼굴에 그려진 그림 알아내야 하는 논리 문제

[교육/문제풀이] - 빨간모자와 파란모자를 쓴 난쟁이 구분하는 문제

[교육/문제풀이] - 사랑의 속삭임 - 128 루트 e980 이 뜻하는 암호를 해독하는 문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