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예견한 지명들 (영종도, 양양, 용담호, 온양, 부곡)
본문 바로가기
생활/토지주택

미래를 예견한 지명들 (영종도, 양양, 용담호, 온양, 부곡)

by 깨알석사 2015. 2. 3.
728x90
반응형

시대를 앞서간 주제로 미래를 예견한 지명들

첫 번째는 전북 진안의 용담면, 용이 사는 못이라는 뜻을 가진 용담면은 안천, 주천, 정천의 작은 개천밖에 없고 마을과 용이 특별히 관련된 것이 없는데 용담면에 내려오는 전설 중 하나가 이곳 용담에 거대한 못이 생기고 그 못에 물이 가득 차면 용이 승천한다는 전설만 있던 소박한 마을이었다. 

하지만 그 전설은 실제로 일어났는데 용담면에 용담댐이 건설되면서 거대한 못이 생긴 것이다. 물이 가득 찬 것은 물론 그 물줄기가 마치 용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지명이 가진 예언이 실제로 일어난 특이한 케이스로 알려져 있다.

두 번째는 따뜻하거나 뜨거운 기운을 가진 지명에는 온천을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부곡과 온양이 대표적인 예로 온양온천과 부곡하와이가 바로 그것이다. 전남 고흥의 지명은 높은 곳에서 흥한다는 뜻으로 우리나라 우주센터가 있으면서 나로호를 발사한 곳이기 때문에 지명과 딱 맞아 떨어지는 곳이다. 광양 제철소의 경우에는 금호도를 매립, 제철소를 건설했는데 금호도의 옛 지명이 쇠섬이라서 제철소와 지명이 역시 맞아 떨어진 사례로 지명대로 역사가 이루어진 곳은 모두 지명 덕분인지 무난하고 큰 탈이 없다. 

영광의 경우 신비스러운 빛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영광에는 원자력 발전소가 있어서 빛과 관련한 지명이 미래를 예견한 곳 중 하나다. 공항과 관련해서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영종이라는 말 자체가 길마루라는 뜻으로 길쭉한 마루 (활주로) 를 뜻하며 옛 지명 자연도에서 가운데 "연"자는 제비를 뜻하는 말로 비행시설과 어울리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 양양공항이 있는 양양의 경우 학을 뜻하는 학포리에 건설되어 이 역시 지명과 관련 시설이 들어선 곳 중 하나다.

이제는 온천과 관련한 지명

영광 - 발전소



[금융/재무설계] - 당신이 20대 청춘이고 내 집 갖기를 원한다면 준비해야 할 필수 설계 - 청년우대 청약통장

[금융/재무설계] - 크라우드 펀딩, P2P금융 개인 상품 투자 및 재테크 활용법 (대부/대출 개인투자)

[금융/증권투자] - 공매도가 적폐청산 대상? 개미지옥과 불신지옥이 만든 분노 분출과 화풀이

[금융/증권투자] - 주식투자는 정말로 패가망신의 지름길일까?

[산업/노사노무] - 국내 수입차 판매량 1위 - BMW 입사 시험 문제 (기회비용과 노동비용)

[금융/부업정보] - 한 푼이라도 아쉬운 세상 이만한 재택 알바도 없다, 설문조사하면 돈 주는 <엠브레인 리서치>

[교육/별별지식] - 황금비율과 주식투자 성공법 (피보나치수열) - 5 (엘리엇 파동, 주식챠트)

[문화예술/문화예술] - 월드 오브 댄스 2016 한국 예선전 (한국대표 선발전) 경연 모습 총집합 - UPPER DIVISION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