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 쌀뜨물 발효액 효능과 사용 방법 (천연 방충제)
본문 바로가기
생활/생활정보

EM 쌀뜨물 발효액 효능과 사용 방법 (천연 방충제)

by 깨알석사 2015. 1. 13.
728x90
반응형

여름이 되면 온갖 해충과 전쟁을 벌어야 한다. 특히 모기는 밤에 잠자리를 불편하게 하는 방해자로 모기약 없이 지내는 건 불가능하며 야외 활동을 할 때도 온갖 신경을 쓰며 조심해야 할 때가 많다. 그래서 다양한 해충제, 방충제가 사용 되지만 이 또한 화학 제품 사용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해충을 피하려다 오히려 화학 약품을 몸에 뒤집어 쓰게 되는 아이러니가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천연 방충제들이 나온다. 그러나 시중에서 파는 건 천연이라고 하지만 완벽한 천연 100%를 기대할 수 없다. 유통기한과 제조 공정에서 어쩔 수 없는 미약한 화학 요소는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것,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집에서 직접 천연 방충제를 만들어 쓰기도 한다. 

보통은 식초와 계피를 섞어서 방충제로 쓰는 것도 좋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식초 냄새, 그 대용으로 좋은 것이 EM쌀뜨물 발효액에 계피를 섞는 것이다. 계피는 우리 몸에도 좋지만 그 자체로 해충 박멸 효과가 커서 자주 사용되는 천연 재료인데 여기에 EM을 섞어 쓰면 이 보다 더 좋은 천연 방충제가 따로 없는 것이다.

식초 냄새 없이 계피 향만 나기 때문에 해충 방제에 좋다. 야외에서 모기약 대신 사용하면 아주 좋다. 과일이나 껍질에 뿌려 놓으면 초파리가 생기지 않는다.

희석된 EM쌀뜨물 발효액은 쓸 만큼만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 미리 만들어 놓으면 효과가 떨어진다. 유통기한은 "하루"

 좋다고 미리 많이 만들어 놓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사실, 희석액은 반드시 쓸 만큼만~

EM 쌀뜨물 발효액을 몸에 뿌리거나 물건, 식물에도 뿌리지만 먹는 음식에 뿌리는 사람들도 있다. 삼겹살과 같은 육고기에도 뿌려 먹는 사람이 있는데 미생물이기 때문에 먹어도 무관하다. 실제 식중독 예방 효과가 있는지 실험해 본 결과 대장균 배양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 

위생 관리가 철저해야 할 도마는 삶기도 쉽지 않은데 이런 도마 세척에도 EM 쌀뜨물 발효액이 좋다.



[식탐/음식탐구] - 겨울철이면 꼭 먹게 되는 시래기와 우거지 구별 및 차이점 (배추와 무)

[생활/토지주택] - 한끼줍쇼에 나왔던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서울숲 2길 동네 풍경

[식탐/주방탐구] - 집밥 백선생 고기용 양념 만능소스 (갈비, 불고기, 갈비찜, 찜닭, 육해공 고기 양념 모두 가능/간설파마후깨참)

[식탐/주방탐구] - 알아두면 유용한 한국식 매운 소스 만들기 (집밥 백선생 레시피)

[식탐/음식탐구] - 천원의 밥상 차춤마표 가지 요리 - 어향가지 (삼시세끼 고창 버전)

[건강/건강음식] - 사골국, 사골에 대한 만능 보약 의구심과 효능

[식탐/주방탐구] - 튀김요리에 쓴 식용유, 버린다 VS 모아두었다가 재활용 한다

[사랑/가족사랑] - 아기의 첫 밥상, 모유에 관한 이야기 - 모유 잔혹사 (환경호르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