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브로큰] 자신의 미래를 걱정하는 자에게 던지는 메세지 - 두려움과 용기, 그리고 꿈과 희망, 당신에게 필요한 동기부여
본문 바로가기
사회/썰전열전

[언브로큰] 자신의 미래를 걱정하는 자에게 던지는 메세지 - 두려움과 용기, 그리고 꿈과 희망, 당신에게 필요한 동기부여

by 깨알석사 2016. 11. 17.
728x90
반응형

청소년들에게 가장 두렵다는 그 날, 오늘은 수능시험 날이다. 좋은 결과를 얻은 사람도 있겠고 나쁜 결과를 얻은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수능이 꼭 아니어도 일반 사회인들에게도 항상 좋은 일만 있는 건 아니다. 물론 항상 나쁜 일만 있는 것도 아니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은 똑같다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누구에게 주어진 삶도 마찬가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 있고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대부분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대로 목적대로 사는 경우는 드물다. 흐르는 물처럼 나에게 주어진 시간에 몸을 맡기고 기계적인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어릴 때의 꿈을 이룬 사람도 있고 아직도 이루지 못한 사람도 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개념조차 찾지 못한 사람도 있고 내가 가고자 하는 것과 이루고 싶은 것이 진정 무엇인지 아직도 결정하지 못한 사람도 있다. 한번 밖에 주어지지 않는 삶을 낭비하는 것 같고 허무하게 보내는 것 같은 자괴감에 스스로를 욕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갈팡질팡한 미래, 보이지 않는 미래, 어둡고 깜깜한 나의 미래, 두려움에 떨고 좌절과 포기에 익숙한 사람에게 던지는 메세지가 하나 있어 링크를 걸어 본다. 

제목은 Unbroken (완전한/손상되지 않은, 파손되지 않은) 이며 삶과 연동한 Motivational (동기부여) 메세지 영상이다. Unbroken 이란 단어는 영화 제목으로 더 유명한데 실제 영화 내용도 이런 삶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영화의 간략한 줄거리를 보면 동기부여 메세지와 함께 도움이 되는데 이 메세지 영상의 BGM이 이 영화 삽입곡이다. 제목 만큼 이 영화의 줄거리 자체가 바로 동기부여인 셈, 어린 시절부터 막장 인생을 살고 있었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 것만 같았던 주인공이 "우연"한 기회에 달리기 선수가 되고 최연소 올림픽 국가대표 자리까지 오른다. 

그러나 세계대전이 발발 하면서 공군으로 입대하게 되며 비행기 추락으로 태평양에서 47일이라는 시간 동안 표류를 하는 인생 고난사를 겪는다. 그렇게 태평양 바다에서 생을 마감할 것 같던 그에게 구조의 손길이 주어지지만 하필 그를 발견한 건 일본 군함, 바로 주인공이 싸운 적군이다. 그길로 850일이라는 포로 생활을 겪게 된다.

단순한 영화의 한 스토리라고 생각하고 보면 별거 아닌 휴먼니적인 이야기, 그러나 주인공의 삶을 하나씩 보면 결국 자신이 원하는대로, 자신이 꿈꾸는대로, 자신이 생각한대로 산 삶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올릭핌 국가대표라는 자리에 오른 것도 원래 꿈이 아니었지만 노력 끝에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그러나 참전군인이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에 부딪혀야 했고 그의 화려한 인생은 다시 추락의 시작점이 된다. 

47일간 태평양에서 표류를 한 다는 것 자체가 죽음과 다름 없다. 그러나 거기서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버텼을 때는 생존이라는 또 다른 전환점이 찾아온다. 그러나 그 전환점 자체가 또 다른 고난사, 전쟁포로 신분으로 살아있는 것조차 용기가 필요했던 한 남자의 기적 같은 삶이 된다. 

꿈도, 미래에 대한 열정도 없던 반항아에게 찾아온 운명 같은 달리기 “견딜 수 있으면, 해낼 수 있다”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집념과 노력으로 최연소 올림픽 국가대표로 발탁되고 베를린 올림픽에 출전해 세계가 주목하는 육상선수가 되지만 전쟁터에 가야 했고 수많은 전투에서 살아서 돌아와야 했다. 망망대해 위에서 삶에 대한 의지만으로 47일을 버티던 그의 앞에 나타난 것은 하필 자신이 싸워야 하는 일본군, 생존의 기쁨도 잠시다. 또 다른 입장에서는 그 자체가 죽음과 다름 없는 삶이 되기도 한다.

영화의 핵심 줄거리만 보더라도 자신 뜻대로 되는 건 없다. 매번 고난과 역경이 생기지만 그 때마다 버티고 이겨내면 희망이 생겼다. 그 희망 아래 또 다른 고통과 아픔이 동반되지만 매번 그렇게 두려움에 맞서 용기를 잃지 않고 버틴다. 삶이라는 것이 버팀, 그 자체다. 살아 남은 자가 이기는 것처럼 끝까지 버틴 자가 이긴다는 메세지를 영화도 보여주고 있다. 아래 칸으로 설정한 내용은 해당 영상의 원문 번역본, 유튜브 영상 화면 아래 자막 메뉴를 활성화 하면 동일한 우리말 번역본을 동시에 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이미 우리말 번역이 나오게 설정을 해놨으나 안 나오면 직접 설정)


지금 당장은 당신이 하는 일들이 미래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모릅니다. 당신은 그 순간이 왔을 때에만 그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신은 지금 하는 일들이 언젠가 도움이 될 거라고 믿어야 합니다.

당신은 무언가를 굳게 믿어야만 합니다. 당신의 직감, 운명, 삶, 업보, 그 무엇이든지요.

왜냐하면, 언젠가는 그 일들이 필연적으로 도움이 될 거라는 믿음이 당신 내면의 진심을 쫓을 수 있는 자신감을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설령, 그 믿음이 당신을 안전지대를 벗어나도록 이끌지라도 말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이 모든 것을 바꿀 것입니다. 삶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타인의 삶을 사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타인의 시선과 생각에 얽매이지 마세요. 그런 잡음이 당신 내면의 소리를 삼켜버리도록 놔두지 마세요

당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을 찾아 내야만 합니다. 일에 대한 사랑도 연인에 대한 사랑만큼 진실해야 합니다. 당신이 하는 일은 당신 삶의 큰 부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일을 통해 진정으로 행복해지는 길은, 당신이 위대하다고 믿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대한 일을 해내기 위한 유일한 길은......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 뿐입니다.

만약 아직 그런 일을 찾지 못했다면 찾을 때 까지 멈추지 마세요. 현실에 안주하지 마세요. 용기를 내어 내면의 소리와 직감을 따르세요. 이들은 이미 답을 알고 있습니다. 바로 당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요.

앞으로 일이 잘 풀릴 때도 있을 것이고, 그 반대일 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너무 쉽게 포기해 버립니다. 인간의 정신이 얼마나 강해질 수 있는지 아십니까?

이보다 강한 것은 없습니다. 그 무엇도 이를 꺾을 수 없단 말입니다!! 누구든지 건강하고, 돈이 있고, 인간관계가 잘 풀릴 때는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 때엔 누구든지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고, 누구든지 큰 꿈과 목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그 누구라도 잘 될 거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성장의 순간은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영적으로 지쳐 쓰러질 때 찾아옵니다. 이 때 다시 일어서려면 용기가 필요합니다. 무참히 패배했을때, 간절함을 가지고 다시 일어서는 용기 말입니다. 바로 이 때 용기가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용기 말입니다. 두려움은, 꿈을 죽입니다. 두려움은, 희망도 죽여버립니다. 두려움은......사람들을 나약하게 합니다. 두려움은, 당신을 늙어버리게 합니다. 심지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조차도 해낼 수 없게 당신을 붙잡아 버립니다. 당신을 마비시켜 버립니다.

감정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세운 모든 원칙은, 성공의 가능성을 남깁니다. 장담컨대 당신의 사소한 감정들은 당신의 삶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당신 스스로 세운 원칙은 가능성을 낳습니다.

이건 몇몇에게 해당하는 말인데, 당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감정에 매달려 살기 때문 입니다.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그걸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 입니다.. 누가 그렇지 않나요?

매일 당신의 꿈에다 "안돼" 라고 스스로 말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꿈을 6개월 뒤 또는 아예 일년뒤로 미루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미뤄버린 하루는 당신의 꿈과 목표를 저 뒤로 날려버릴겁니다. 얼마나 길어지는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당신의 이런저런 감정들에게 자신을 조종당하게 하지 마세요.

우리는 모두 감정적이지만, 그 감정을 훈련하는 할 수 있게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 감정들이 당신을 제 멋대로 조종하게 될 겁니다.

그걸 원하나요?

그렇지 않기 위해서는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변하고 싶어도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겁니다. 그게 만약 쉬웠다면, 아무나 다 이미 했을겁니다.

진심으로 원한다면 전력을 다해 시작해야 합니다.


"난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다"

"난 그렇게 되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다, 날 파괴하도록 두지 않을 것이다"

"내 자신으로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더 강해질 것이다"


당신은 이렇게 다짐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당신을 도와주게 만들 겁니다. 당신의 꿈을 지지하게 되며, 내 건강과 평안를 위해 도와주게 될 것입니다. 당신 인생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을 갖으세요. 당신이 처한 환경과 당신 스스로 하는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이세요.

당신은 오늘이 마지막 날인것 처럼 매일을 살 수 있는 결심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열정을 갖고 삶을 사세요. 스스로를 몰아 붙이기도 하구요. 당신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결심을 하세요.

당신 삶의 마지막 장은 아직 쓰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어제 무슨일이 일어났는지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아요. 당신에게 일어난 일들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진짜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올해 저는 이러한 것들이 현실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더이상 말하지 않을 겁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꼭 한다!!


내 신념을 지키는 것은 모두에게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Don't give up, 포기하지 마세요. 항복하지 마세요. you can do it

이건 모든것에 대한 답이기도 합니다.

영상 및 자막 없이 동기부여 관련 메세지 원어 그대로 사운드만 듣고 싶다면 아래 음원을 클릭 (동일 내용)

마지막 떨리는 음성으로 Don't give up, Don't give up 이라는 말이 진심으로 느껴진다면 그대로 행동하자. 이 메세지의 배경이 되기도 한 영화 <Unbroken>을 한번 찾아 감상하는 것도 추천한다. 그냥 영화로 보면 별로라고 생각할 수 있어도 알고보면 자기 뜻대로 되는 삶이 없지만 버티고 이겨내면 그게 바로 Unbroken, 순탄한 삶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주변에 지치고 힘든 사람, 공부에 지친 청소년 수험생과 고시생들, 삶에 지쳐 자신의 인생 한 가운데서 표류 중인 사람과 목적지를 아직도 찾지 못한 사람에게 희망을 잃지 않고 용기를 낼 수 있는 조언으로 제 격이다. 위대한 일을 찾지 못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찾을 때까지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찾으라는 말, 잊지 말자! (인생이 끝나는 그 순간까지 찾지 못한 건 없는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이미 찾았을 수도 있고 종착지에 가봐야 안다, 어쩌면 행복한 가정을 이룬 것 하나만도, 남에게 해코지 하지 않고 무탈하게 살다 가는 것도 위대한 일이 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