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구멍이 있는 뚝배기 관리 요령 - 설겆이 할 때는 세제 NO~
본문 바로가기
식탐/주방탐구

숨구멍이 있는 뚝배기 관리 요령 - 설겆이 할 때는 세제 NO~

by 깨알석사 2015. 4. 9.
728x90
반응형

 뚝배기는 다른 그릇과 달리 토기다. 흙으로 만들어진 그릇이라는 말이다. 뚝배기는 그래서 숨구멍이 있다. 항아리 역시 뚝배기와 같은데 그래서 우리는 숨쉬는 용기로 항아리를 가장 먼저 손 꼽는다. 이런 숨구멍이 있는 토기 그릇은 세제 사용을 해서 설겆이를 하면 안된다. 그 숨구멍으로 세제가 묻어 들어가 음식 조리시 음식 안으로 스며들기 때문이다.

 

 

아침방송이나 저녁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살림정보 방송에서도 꽤 자주 나오는 편인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경우가 많다. 세제를 이용한 설겆이를 한 뚝배기는 물을 넣어 끓여보면 여지없이 하얀 세제 거품들이 나오는데 실제로 보게 되면 입맛이 싹 사라질 것이다.

 

 

 

 

 

 

 

 

 

다른 방송에서도 꽤 많이 다루었던 내용이다. 위 이미지처럼 세제를 사용해 뚝배기를 설겆이하게 되면 하얀 거품이 정말 많이 나온다.

 

 

 

 

 

 

 

 

 

뚝배기 관리 및 세척을 위해서는 밀가루 또는 쌀뜨물을 이용해 세척하면 된다. 뚝배기에 남아있는 음식의 기름 성분이 충분히 씻겨나가지 않을까 걱정되겠지만 쌀뜨물로 세척해도 기름기는 충분히 제거되고 뽀드득한 상태가 된다. 뚝배기는 숨쉬는 그릇이지만 기름막을 형성시켜 다른 음식 찌거기와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는게 좋다. 다만 이건 요즘 나오는 공장식 현대 뚝배기에 대한 부분이고 전통방법으로 빚은 진짜 뚝배기는 기름칠을 해서는 안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