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에 나온 콩나물칡국 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음식

만물상에 나온 콩나물칡국 만들기

by 깨알석사 2015. 1. 8.
728x90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콩나물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지만 콩나물 만큼 자주 쉽게 접할 수 있는 보양 재료도 따로 없다. 구하기 쉽고 값도 싸고 직접 집에서도 키울 수 있는 콩나물은 숙취 해소 해장에도 좋고 밥 반찬으로도 다양하게 먹을 수 있어 만능 재료가 된다. 

긴장을 하거나 정신이 산만할 때 사람들이 가끔 우황청심환을 찾아 긴장을 풀려고 하는데 우황청심환에 대단한 약재만 들어가는 걸로 알지만 우황청심환의 약재로 들어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콩나물"일 정도로 콩나물은 밥상, 약재로도 활용 가치가 넓고 많다.

콩이 주재료인 된장, 고추장, 간장과 같은 장류, 외국에서도 웰빙 식재료로 인식하면서 먹는 사람 비율이 늘고 있는 "두부", 환자식은 물론 건강 밥상으로도 좋다는 숙주나물 (녹두) 처럼 콩이 우리 식생활, 식문화에 꽤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오늘은 콩나물을 활용한 콩나물국인데 그 중에서도 보양식이 되는 콩나물국 하나를 소개해 볼까 한다. 바로 대표적인 보양 식재료 칡과 함께 먹는 만물상에서 소개된 콩나물칡국이다.

굉장히 시원하고 깔끔한 맛의 콩나물국, 어릴 때부터 콩나물국에 밥 말아 먹는 걸 좋아했기에 관심을 두고 봤는데 칡도 좋지만 우엉도 육수나 음료도 많이 만들어 먹는데 우엉 육수로 콩나물 우엉국을 끓여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환자가 있거나 병원에 입원 중인 가족이 있다면 병원에서도 콩나물국이 국물로 자주 나오는 편인데 기왕 나오는 콩나물국이라면, 어차피 먹는 콩나물국이라면 콩나물칡국을 직접 만들어 병원 밥과 함께 먹는 것이 어떨까 싶다. 

 칡 우린 물을 콩나물국의 육수로 활용

 집에 아프거나 노환으로 힘든 어르신에게 따근하게 해주면 잘 드실 것 같다.



[건강/다이어트] - 여자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진짜 이유 (다이어트 정체)

[건강/다이어트] - 살이 잘 안 빠지면 체온부터 확인해라 - 체온을 올리면 살이 빠진다 2

[교육/별별지식] - 병원 마크/기호가 녹색만 쓰이는 이유 (빨간색 병원 마크/ 녹색 병원 마크) - 적십자 이야기 최종편

[수송/기타차량] - 불자동차는 무슨 색일까? 소방차는 빨간색이라는 선입견을 버리자구~

[건강/건강음식] - 사골국, 사골에 대한 만능 보약 의구심과 효능

[건강/건강음식] - 여왕벌이 먹는다는 로얄제리(로얄젤리) 이야기

[건강/건강음식] - 암 환자에게도 추천할 만한 가성비 좋은 토마토 김치 (만물상)

[건강/건강의료] - 술 먹으면 얼굴 빨개지는 사람, 보통사람에 비해 암 발생 확률 7배

[건강/다이어트] - 꼭꼭~ 씹어 먹어라, 30번 이상 씹어 먹어라, 물도 씹어 먹어라...왜? 왜? (다이어트 답정너)

[교육/별별지식] - 가짜환자를 나이롱 환자라고 부르는 이유 + (보너스 지식 : 암웨이/코웨이/코오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