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지나도 여전히 인기 많은 뚜왑뚜와리 춤 - Dessert (Dawin)
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문화예술

3년 지나도 여전히 인기 많은 뚜왑뚜와리 춤 - Dessert (Dawin)

by 깨알석사 2017. 6. 18.
728x90
반응형

뚜왑뚜와리~노랫말로 신나는 멜로디를 자랑하는 노래 디저트(Dessert)는 2015년 9월에 발매된 노래다, 힙합과 R&B을 주로 하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 태생의 1990년생 가수 겸 제작자 다윈(Dawin)이 부른 노래로 그가 부른 노래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굳이 따진다면 이 노래로 본격적인 인기를 얻었고 유명해졌다)

특유의 강한 비트와 중독성 있는 후렴구로 춤하면 빠지지 않는다는 춤꾼들, 댄스마왕들이 크루 활동을 하면서 창작 안무 배경음악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밑에서도 따로 부연 자료가 붙지만 특히 트리시아 미란다 댄스크루의 유투브 계정에서 뚜왑뚜와리 춤이 소개 되면서 소위 말해 대박이 되었다. 노래가 나오고 안무가들이 각자 알아서 만든 춤에 의해 노래가 다시 주목을 끈 사례 (이 노래는 정작 춤꾼들이 키운 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외 크루에서 인기를 얻다보니 국내에서도 춤 좀 춘다는 사람들이 또 각자 개성에 맞는 창작 안무를 더하게 되고 한류라는 걸 무시할 수 없다보니 다시 또 해외에서 우리쪽 댄스를 보고 판을 키우게 된다. 영화 작전에도 나오는 주식투자의 "술잔 돌리기"와 비슷한 상황이다. 해외에서 누군가 이 노래에 맞춰 쌈박한 춤을 췄는데 그걸 본 춤꾼들이 자신들도 만들어 추기 시작했고 그걸 본 또 다른 전문 춤꾼들이 만들어 추다보니 판이 점점 커진 케이스다.

국내에서는 아래 첫 영상에도 등장하지만 아이오아이 케이블 채널에서 최유정이 따라 추면서 유명세를 이어갔고 이거 뭐야? 요즘 핫한거야? 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노랫말을 따와 "뚜왑뚜와리 춤"으로 유행이 시작되었다. 한글의 위대함은 끝이 없는지라 뚜왑뚜와리 가사가 듣다보면 [뚜왑, 불알이 딱 두개 있다]로 해석되면서 유명세에 기름을 부었다. 


2015년 노래가 나왔을 당시에는 크게 부각되지 않았다가 후반에 춤이 크루들에 의해 만들어지며 유명세가 시작되더니 2016년에는 대부분이 춤꾼들이 알 정도가 되었다. 3년 전에 유행한거라 요즘께 아니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유행이라는 건 부정하기 힘들다. (아직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은 상태), 가수가 무대나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준 구성 안무가 아닌 춤꾼들이 각자 만든 춤이다보니 사람마다 다르다, 이게 3년 지나도 인기 있는 이유, 춤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국내 검색 사이트에서 다윈의 디저트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는 뚜왑뚜와리(춤, 가사, MP3 등)가 무조건 나온다. 

최근에는 취미를 떠나 다이어트 목적으로 이 춤을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보면 알겠지만 굉장히 파워풀하고 역동적이라 제대로 배운다면 춤 신나게 추는 것만으로 다이어트 운동은 한방에 올 킬~ 즐기면서 살 빼는 건 역시 춤이 딱!

위에 나온 영상 속에 등장하는 원본 영상들을 추려봤다. 아래는 트리시아 미란다 유튜브 계정의 뚜왑뚜와리 춤, 트리시아 미란다 유튜브 계정에서도 볼거리가 많다 (https://www.youtube.com/user/patriciapink4u/videos)

국내에서는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리아킴 안무가 가장 유명하다, 첫 등장의 중앙이 리아킴이며 중간에 커플로 따로 나오기도 하지만 갈색 아디다스 크롭후드티는 메이 제이로 역시 원밀리언댄스 강사 (메이제이 리는 따로 한번 다루기로)

이쯤되면 노래의 주인공 다윈이 디저트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원곡(뮤직비디오)은 춤꾼들이 만든 뚜왑뚜와리보다 늦게 만들어졌다, (뚜왑뚜와리 춤 영상보다 한달 늦게 게재) 노래가 재부각 되면서 히트 조짐이 보이니 뮤직 비디오를 만든 듯 싶다. 

동영상 사이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뚜왑뚜와리 관련 영상들은 많다, 아래는 결혼식에서 신부가 직접 추는 축하댄스로 앞서 소개한 원밀리언 리아킴의 뚜왑뚜와리 춤을 보고 스튜디오로 연락해 결혼식 축하댄스 허락을 받아 췄다고 알려졌다. 신부가 추는 춤은 리아킴의 구성안무에 활동제약이 있는 신부 웨딩 드레스를 감안한 변형 스타일, 후반은 트와이스의 T T (티티) 로 구성되어 있다. (신부의 춤 솜씨가 예사롭지 않다), 개인적으로 이 춤이 국내에서 유명세를 치룬데는 결혼식 신부의 경우처럼 원밀리언 댄스 강사들이 춰서 더 유명해진게 아닌가 싶다.

아래는 초등, 중등, 고등 각 1명씩 모여 만든 뚜왑뚜와리 창작안무

아래는 뚜왑뚜와리 기본 춤을 알려주는 트레이닝 영상, 국내에서는 한글로 된 뚜왑뚜와리라 부르지만 해외는 노래 제목 그대로 가지고 와서 디저트 댄스라고 부른다. 

다윈의 다른 노래도 파티용으로 신나게 듣기에 무난하다 https://www.youtube.com/user/DawinVEVO/videos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