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시간에 늦은 남자친구, 주어진 힌트를 보고 데이트 약속 시간 맞추기 문제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약속 시간에 늦은 남자친구, 주어진 힌트를 보고 데이트 약속 시간 맞추기 문제

by 깨알석사 2016. 10. 28.
728x90
반응형

어떤 커플이 정각에 만나 데이트를 하기로 했다. 그러나 남녀가 만나기로 한 시간에 남자가 그만 늦게 도착했다. 그렇게 남자는 여자친구에게 꾸중을 듣게 되는데 여기서 뜬금없는 문제 하나 나간다. 주어진 보기 문장을 보고 이 둘이 만나기로 한 정각이 언제였는지를 알아내야 하는 굉장히 난해한 문제

1. 남자가 도착한 시간의 세 숫자는 모두 다르다

2. 남자가 도착한 시간의 세 숫자 배열을 바꾸어 보면 약속 시간 이전이 되는 경우는 하나뿐이고 그게 여자가 도착한 시간이다.

3. 여자가 도착한 시간과 남자가 도착한 시간은 한 시간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다.

4. 남자가 도착한 시간의 세 숫자 배열을 바꾸어 만들 수 있는 나머지 시간들은 모두 약속 시간에서 한 시간을 넘지만 두 시간은 넘지 않는다.

이 주어진 힌트를 보고 두 사람이 만나기로 한 약속 시간을 맞춰야 한다...(이게 말이야 방구야...헐..대박..)

약속 시간을 맞추는 문제인데 문제와 힌트 어떤 곳에서도 숫자가 아예 안 나옴..아 골 아파 ㅋ

말도 안되는 추리력으로 도전해 보면..(ㅠ.ㅠ) 통상적으로 연인들이 만나는 데이트 시간이 평일은 저녁, 주말은 오후가 된다. 평일과 주말 상관없이 데이트하기 딱 좋은 시간은 저녁이 시작되기 이전, 해가 저물기 시작할 무렵..(어둠의 세계가 시작되어야 오븟한 데이트가 완성 ㅋ) 말도 안되는 추리력으로 따진다면 직장 끝나고 학교 끝나고 만날 수 있는 6시, 7시, 8시 (9시 이후면 할 것도 없고 애매), 6.7.8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ㅋㅋㅋㅋ (나는 일단 이걸로 대입)

a, b, c 세 숫자로 만들 수 있는 시간이 총 6가지라고 설명을 할 때 나는 왜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반나절만 해도 12시이고 한 자리 숫자로 시를 따져도 1시부터 최고 높은 수가 9시, 그런데 6가지만 나온다고 해서 풀이 과정 시작부터 멘붕, 아마도 다른 힌트의 조합이 되려면 숫자의 배열이 바뀌어도 시간 성립이 되어야 한다는 말로 보아 그것 때문에 이렇게 6가지로 줄일 수 있다고 한 것 같은데 이해가 딸린다 (ㅠ.ㅠ) 여친이 먼저 도착한 시간대는 아무래도 정각 이전인 50분대, 남친은 정각을 넘긴 10분대(그 이상)라고 할 경우 분의 최대치는 60분, 세 숫자에서 분에 해당하는 십의 자리는 최대가 59분, 넘어가면 01분, 아마도 분의 십 자리가 60분이 최대라서 이게 이렇게 나왔지 싶다. (난 모르겠음)

시작에 정각을 만들 수 있는 세 숫자가 왜 6가지 밖에 없는지....아..궁금해..근데 너무 쉽게 설명하고 넘어가서 ㅠ.ㅠ, 내가 풀지 못한 문제로 아래서부터는 정답 풀이 과정 바로 시작한다. (답을 알고 봐도 모르겠당)

힌트 2번을 충족하려면 분이 되는 두 숫자 중 하나는 반드시 6과 같거나 커야 한다고 한다

힌트 4번이 충족되려면 세 숫자는 모두 연속된 숫자이어야 하는데 역시 난 이해불가 ㅠ

4시 56분 / 5시 46분 / 6시 45분 / 6시 54분 이라는 것이 일단 나왔다. 

4개의 시간 중에서 마지막 4번 힌트를 충족하는 건 4시 56분 밖에 없다. (1시간 이상 2시간 이내) 

정답은 5시. 여자가 도착한 시간은 4시 56분(4분전), 남자는 최대 5시 56분을 넘지 않고 도착, 1분 지각했을 수도 있고 그 이후부터 최대 56분 늦게 왔을 수도 있다. 만나기로 한 약속 시간은 정각 5시

경우의 수를 점점 줄여가는 풀잇법이 적합한 문제로 문제에 숫자가 하나도 없어 어려울 수 있지만 최초의 숫자로 어떤 것을 정하고 대입해 보느냐가 해결 포인트가 될 수 있었다. 노트에 써가며 따로 풀어봤지만 나 끝내 풀지 못한 문제, 결론은 데이트 약속 시간에 늦지 말자. 괜히 이런 문제 나오지 않게...ㅋㅋㅋ (남친은 시간 맞춰 미리미리 딱 와 있었야지.. 늦게 와서 상황을 어렵게 만들고 그려...ㅋ) 

커플이 데이트 약속을 했는데 여친이 늦은 남친에게 똑같이 이 문제를 주고 자신이 언제 도착했는지 알아내라고 하면 어찌될까? ㅋㅋㅋㅋㅋㅋ 맞추면 용서해준다고... (틀리면 선물? ㅋ)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