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도를 보고 모양을 맞추되 3가지 서로 다른 방향을 모두 맞춰야 하는 따따블 전개도 문제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전개도를 보고 모양을 맞추되 3가지 서로 다른 방향을 모두 맞춰야 하는 따따블 전개도 문제

by 깨알석사 2016. 7. 18.
728x90
반응형

기업이나 학교에서 공간지각 문제를 출제하는 의도는 지원자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새로운 유형의 공간지각 문제를 찾아 출제하고 있는데 공간지각 유형은 기업 입사 및 학교 입학 시험에서 더욱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13년도 뉴욕타임스에는 재미있는 기사가 실렸는데 공간지각능력은 수리, 언어 능력보다 창의력과 혁신력에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 내용을 기사로 전한 바 있다. 이번에 풀 공간지각 평가 문제는 H 그룹에서 공간지각 문제로 출제 된 적이 있는 문제다. 

전개도 문제이며 완성된 모양을 찾는 간단한 문제지만 전개도에 그려져 있는 스마일 마크의 위치가 바뀔 경우, 그 바뀐 전개도 모습을 보고 모두 찾아야 하는 문제다. 3가지 전개도를 보고 3가지를 한번에 다 찾아야 하는 문제로 한번에 3개의 전개도를 보는 것도 고난도지만 무엇보다 전개도를 회전시켰을 때 나오는 모양까지 맞춰야 하는 복합 문제다. 시험 문제 풀이 시간은 약 1분(레알??), 실제 시험과 같이 보려면 1분 제한안에 풀어야 한다. 

문제는 아래와 같다. 각각의 3 전개도가 펼쳐져 있다. 스마일이 전면으로 오도록 접되 완성된 이후 스마일 기준 A는 위로 한칸, B는 위로 3칸, C는 오른쪽으로 2칸 회전했을 때의 모양과 배열을 모두 맞춰야 한다.

저도 차라리 입사를 포기하겠습니다. ㅋㅋㅋ

아래부터는 정답풀이, 제한 시간이 1분이라는 것 자체가 또 다른 의미의 힌트다.

보기에 주어진 것을 다 볼 필요 없이 1~2개의 핵심 기준을 잡아 비교하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처음 게시된 문제를 다시 보자. C 전개도의 크로바와 스페이드를 보면 크로바 바닥에 스페이드가 오게 된다. 5번의 경우 C가 크로바 바닥이 아닌 왼쪽에 스페이드가 있으니 탈락, 1번은 C의 경우 크로바 아래가 아닌 위에 스페이드가 있으니 탈락, 2번과 3번 자체는 스마일 그림을 기준으로 회전만 시킨 것이지 다른 전개도 모양 위로 올려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기 자체가 무조건 탈락, A, B, C 전개도를 모두 보고 회전을 일일이 시키지 않아도 4번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는 무조건 맞지 않는다는 건 확인이 바로 된다. 시간이 되면 검수가 가능하겠지만 시간 제한이 1분인 관계로 무조건 답은 4번으로 보지 않고도 외칠 수 있다.

A, B, C 중에서 어떤 것이라도 기준을 잡아 빠르게 맞춰보면 된다. 난 C를 두고 기준 삼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