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마의 밀실에 나왔던 사탕 박스 문제 (박하, 아니스, 혼합의 3가지 라벨)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페르마의 밀실에 나왔던 사탕 박스 문제 (박하, 아니스, 혼합의 3가지 라벨)

by 깨알석사 2016. 7. 25.
728x90
반응형

문제풀이와 극단적인 상황을 절묘하게 조합한 영화 페르마의 밀실, 우리나라에서 꽤 많이 알려진 영화이기도 하다.

영화에는 다양한 문제가 나오는데 그 중에 하나가 잘못된 라벨에 담긴 사탕을 알아 맞추는 문제

상자와 라벨이 잘못되었다는 상황에서 사탕 박스를 모두 알아 내려면 최소 몇 번을 꺼내야 하는지를 묻는다.

3개의 상자가 있고 각각 박하, 아니스, 혼합이라는 라벨이 붙어 있다.

하지만 상자의 라벨은 모두 잘못 붙어있다. 

상자 속 내용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탕을 최소 몇 번 꺼내야 하는지 알아내야 하는 문제

워낙 많이 알려진 문제인 만큼 답은 바로 공개한다.

박하1번, 아니스 2번, 혼합 3번으로 이해하기 쉽게 정하자. 3개의 상자 중에서 혼합 상자를 열었을 때 박하가 나왔다고 가정하자 (라벨이 잘못 되었으니 혼합은 아니다) 그럼, 혼합은 박하가 된다. 

박하 상자에는 라벨이 잘못 되었으니 당연히 박하가 들어있지 않는다. 박하 상자에는 아니스 혹은 혼합 사탕만이 가능하다. 아니스 상자에 아니스 역시 들어갈 수 없으니 아니스 상자에는 혼합이 들어가 있음을 유추 할 수 있다. 

남은 건 아니스 뿐이니 박하 상자에 아니스가 들어있음도 유추가 가능하다. 결국 혼합 상자에서 1번만 사탕을 꺼내면 모든 상자의 사탕을 맞출 수 있다. 답은 최소 1번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