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을 사이에 두고 큰 집과 작은 집을 유산으로 상속 받는 문제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우물을 사이에 두고 큰 집과 작은 집을 유산으로 상속 받는 문제

by 깨알석사 2016. 5. 20.
728x90
반응형

기존 다른 방송에서도 이미 똑같은 문제가 나왔던 적이 있다. 유산 상속과 관련된 문제로 작은 아들이 어떤 변칙을 써서 형과 유산을 맞바꾼 재미있는 문제다. 일단 문제 개요를 보면 두 아들을 둔 노인이 살았다. 그는 우물을 사이에 두고 우물 위에는 큰 집, 우물 밑에는 작은 집을 갖고 있었다. 지병으로 죽게 된 노인은 다음과 같은 유서를 남겼다.

"우물 위에 있는 집은 큰 아들이 가진다. 우물 아래에 있는 집은 작은 아들이 가진다"

유서를 먼저 발견한 작은 아들은 두 문장에 각각 똑같은 한 글자만 집어넣어 큰 집을 차지했다. 유서의 내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꾼 것이다. 작은 아들은 아버지의 유서에서 어떤 문장의 어떤 부분을 수정했을까, 우물 위와 우물 아래 각각의 두 문장에 동일한 한 글자만 집어 넣어 수정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글자일까? 유서에 남긴 말 중에 똑같은 단어를 각각 (단어 총 2개) 쓰면 큰집과 작은 집의 위치가 바뀐다는 말~

기준점을 바꾸는 조사가 정답~  정답 풀이는 아래

"우물 위에 있는 큰집은 큰 아들이 소유, 우물 아래 있는 작은 집은 작은 아들이 소유" 이것이 아버지가 남긴 유서다. 이 문장에서 우물에 조사 "이"를 붙이면 기준이 바뀐다. 우물 위, 우물 아래 즉 우물이 중심이었다가 우물"이" 위, 아래로 집의 위치가 기준이 되어 버린다 그래서 우물 위에 큰집을 큰 아들이 소유한다는 말이 우물이 위에 있는 작은 아들이 큰 집을 갖게 되는 것, 조사 하나 붙였을 뿐인데 완전 다르게 바뀐 말이 되었다. (기준점이 바뀐 것이 핵심)



[문화예술/영화리뷰] - 아버지 가방에 들어가신다, 언어에 대한 풍미를 갖춘 영화 - 컨택트 (Arrival)

[교육/별별지식] - 세계에서 제일 오래된 숟가락이 우리나라에 있다? - 한끼줍쇼 암사동 유적지

[교육/문제풀이] - 곡예사가 남긴 유언에 따라 재산을 상속 받을 사람은 누구인지 알아내야 하는 추리 문제

[건강/인체신비] - 진화론을 말할 때 항상 나오는 말 - 현재의 원숭이는 왜 인간이 되지 못하는가?

[건강/건강음식] - 노벨상을 안겨준 식초의 효능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