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이 뭐예요? 사모펀드와 벌처펀드
본문 바로가기
금융/재무설계

이름이 뭐예요? 사모펀드와 벌처펀드

by 깨알석사 2014. 5. 30.
728x90
반응형

벌처펀드(Vulture Fund)

부실자산을 싼값으로 사서 가치를 올린 뒤 되팔아 차익을 내는 투자기금이나 회사. 벌처란 썩은 모기를 먹는 독수리를 뜻한다. 벌처 펀드를 이용한 M&A는 M&A의 특수한 유형으로서 부실기업 자산을 싸게 사들인 뒤, 인원감축과 자산매각 등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경영을 정상화한 다음 다시 기업을 되파는 펀드를 말한다. 벌처 펀드는 파산기업의 채무증권 등을 값싸게 매입해 주요 채권자가 되고 난 후 파산기업을 경영해 회생시킴으로써 자본차익을 남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실기업을 회생시키는 데는 평균 3년 정도가 소요된다.

사모(私募)펀드

불특정 다수의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널리 판매되는 공모펀드와 달리 30명 이하 소수 투자자의 돈을 모아 만드는 펀드. 공모펀드가 아무에게나 파는 기성복이라면 사모펀드는 소수 고액투자자에게만 파는 맞춤복이라 할수 있다.

사모펀드는 운용에 대한 제한이 별로 없이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주식과 채권 등에 운용하지만 이익이 발생할 만한 어떠한 투자대상에도 투자 가능하다. 비공개로 투자자를 모집해 자산가치 저평가된 기업에 자본 참여한뒤 기업가치를 높인 다음 기업주식을 되파는 전략를 취한다.

사모 펀드는 여러 가지 규제가 완화돼 있어 M&A의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펀드 자산의 100%를 한 종목에만 집중 매수할 수 있다. 공모 펀드는 위험관리상 동일 종목에 10% 이상 투자할 수 없는 반면 사모 펀드는 이같은 규정이 없다.


누구나 영화펀드, 뮤지컬펀드, 책펀드, 연극펀드등과 같은 소형 펀드를 만들어 운용할 수 있고, 투자자들은 소형 펀드들에 가입해 돈을 벌 수 있다.

정부는 최근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자산운용업 규제완화 방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르면 여러 회사의 펀드상품을 한꺼번에 모아 파는 펀드판매 전문 중개회사가 허용되고, 자산운용사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10억~20억원의 소규모 사모 펀드는 설립·운용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을 통한 펀드 가입도 가능해진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