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먹는 소고기 - 수제 마블링
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음식

건강하게 먹는 소고기 - 수제 마블링

by 깨알석사 2015. 1. 22.
728x90
반응형

 

 

최고의 단백질 식품 소고기, 단 동물성 단백질인 소고기는 콜레스테롤과 지방까지 먹어야 하기 때문에 100% 좋은 단백질이라고 할 수는 없다.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소고기는 남이 사줘도 먹지 말고 돼지고기는 남이 사주면 먹고 닭고기는 내 돈 주고 사먹는다는 말이 있다. 맛인 소고기가 뛰어날지 모르지만 건강면에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지방이 끼어있는 소고기를 사람들이 선호하는데 그 지방을 우리는 마블링이라고 한다.

 

 

 

방목하여 키운 소는 운동량이 많아 근육(살)이 많고 지방이 적으나 우사에서 가두어 놓고 키우는 소는 지방이 많다.

 

 

고기를 먹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지방을 제거한 이후에 삶거나 찌거나 굽기인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옛부터 삶고 쪄 먹기가 보편적이다. 그만큼 건강식에 가깝게 먹었다는 뜻이다.

 

 

고기를 먹을 때는 식물성 기름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우리가 참기름이나 들기름 (기름장)에 고기를 찍어 먹는 이유도 그런 이유다.

 

 

 

 

 

탄 고기가 몸에 안 좋은 이유는 단백질의 변형이 생기기 때문이다. 삶아서 먹게 되면 영양소의 성질은 변하지 않아 육즙이 빠져 식감은 덜해도 영양적인 면에서는 훨씬 좋다.

 

 

삶은고기와 찐 고기는 지방 걱정을 많이 할 필요가 없다.

 

 

 

 

 

살코기를 가지고 수제 마블링을 만들어 먹으면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다. 지방이 적은 우둔살과 올리브유만 있으면 된다.

 

 

우둔살에 올리브유를 바르고 포크로 겉면에 구멍을 내준다.

 

 

 

구멍이 뚫리지 않도록 적당히 찔러주어 올리브유가 고기 안으로 스며들어가게 만 해준다.

 

 

바로 먹지 말고 하루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을 해주는데 올리브유가 액체 상태이기 때문에 그대로 구우면 올리브유가 다 빠져나간다. 냉장고에서 숙성을 시키면 고기맛도 좋아지지만 올리브유가 굳어지면서 마블링의 형태로 굳어진다. 그래서 굽기 편하다. 올리브유가 고기 사이 사이에 베여 있어 풍미가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