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가 없는 국가들 (자치령 포함)
본문 바로가기
국가/자주국방

군대가 없는 국가들 (자치령 포함)

by 깨알석사 2014. 6. 12.
728x90
반응형

1.괌 : 미군이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2.그레나다 : 1983년 미국이 주도한 그레나다 침공 이후 군대를 보유하지 않는다. 국방은 미군이 전담하고 있다.

3.그린란드 : 군대가 없는 대신 해양경비대가 있다. 영국과의 전쟁인 대구 전쟁을 참조. 3차 모두 아이슬란드가 이겼다. 1951년부터 미군이 주둔하였으나 2006년 11월 철수하였다. 현재는 덴마크가 국방을 전담한다.

4.나바나 섬 : 미군이 방위를 전담한다.

5.나우루 : 자체적으로는 어떠한 방위 조직도 없다. 비공식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가 국방을 전담한다.

6.네덜란드령 안틸레스 : 네덜란드 왕국의 일부로서 정규군이 없고, '국가 방위군' (National Guard)이 있다. 16세부터 모집한다.

7.니우에 : 경찰과 오스트레일리아가 국방을 전담한다.

8.노퍽 섬 : 오스트레일리아가 방위를 전담한다.

9.누벨칼레도니 : 프랑스 자치령. 정규군이 없으며 프랑스 경찰과 국가 헌병(gendarmerie)이 방위하고 있다.

10.도미니카 연방 : 1981년 쿠데타 이후 군대를 폐지하였다. 군대 해산 이전에는 모병제를 시행하였다. 현재 국방은 미군이 전담하고 있다.

11.리히텐슈타인 : 예산의 문제로 1868년 군대를 폐지하였다. 국방은 스위스가 전담하고 있다.

12.마셜 제도 : 자체 경찰 외 미군이 방위를 전담하고 있다. 1983년 체결된 자유 협정으로, 미국은 마셜제도의 국방과 방위에 관한 모든 책임과 권리를 맡는다.

13.마요트 : 프랑스가 국방을 전담하고 있으며, 소수의 군대가 섬에 주둔하고 있다.

14.모나코 : 17세기에 군대 보유를 포기하여 프랑스가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왕실 근위대가 의장대로서 존재한다.

15.모리셔스 : 1968년 독립 이후 군대를 보유하지 않는다. 대신 경찰과 특수기동대, 해양경비대가 존재한다.

16.몬트세랫 : 경찰과 영국이 방위를 맡고 있다.

17.미크로네시아 연방 : 미군이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18.바누아투 : 군 조직과 유사한 기동대가 전부이며 공식적으로는 없다.

19.바티칸 시국 : 스위스 근위대를 고용하여 국방을 위탁하고 있다.

20.북마리아나 제도 : 미군이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21.산마리노 : 정규군은 없으나, 자원으로 입대한 군대 조직이 의장대나 경찰, 국경수비를 함. 16~55세 대상으로 모병한다.

22.사모아 : 뉴질랜드가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23.세인트루시아

24.세인트헬레나

25.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26.솔로몬 제도 : 1998년과 2006년에 발생한 종족 갈등을 둘러싸고 오스트레일리아와 주변국이 간섭하여 질서를 회복하였다. 정규 군대는 없다.

27.아이슬란드 : NATO의 회원국이면서 군대 수준의 상비군이 없다. 미국과 방위협정을 맺고 1951년부터 군사기지를 제공하여 '아이슬란드 원정 평화유지군'이 주둔하다 2006년 11월 1일에 모두 철수하였다. 해양경비대와 특수경찰조직이 임무를 맡는다.

28.아이티 : 군대를 갖고 있지 않으나 경찰에 군 유사조직이 있다.

29.안도라 : 스페인과 프랑스가 공동으로 국방을 전담한다.

30.코스타리카 : 헌법에 의해 평화 시에 군대를 보유하지 못하여 1949년 이후 폐지하였다.

31.키리바시 : 군대를 보유하지 않으며 경찰과 해양경비대가 임무를 대신한다. 16~55세 대상으로 모병한다.

32.투발루 : 군대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경찰이 해양구조 임무 등을 맡고 있다.

33.파나마 : 정규군은 없으며, 경찰과 항공-해양 경비대와 국경경비대가 있다. 1990년 2월 10일 엔다라 대통령 정부가 정규군을 폐지하고, 대체 국방 조직을 만들었다. 이후 파나마 운하를 미국으로부터 되찾으면서 1994년 10월, 파나마 국회는 헌법을 개헌하여, 군대 창설을 금지하되 외부침략에 대체하여 임시로 경찰 부대를 결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34.팔라우 : 미군이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팔라우와 미국 간의 자유 협정에, 50년간 미군이 팔라우에 주둔 가능하도록 명시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어느 부대도 주둔하고 있지 않다. 비핵(anti-nuclear)을 헌법에 보장한 유일한 국가이다.

35.홍콩은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 되면서 중국이 주둔하여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하지만 홍콩 사람들은 중국이 주둔하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반중을 내세우는 사람들은 중국 군부대에 철수를 요구 하기도 한다 경찰이나 해양경비대가 맡고 있다

36.마카오도 마찬가지로 1999년 포르투갈에서 중국으로 반환되면서 홍콩처럼 중국이 주둔하여 국방을 전담하고 있다 마카오도 홍콩처럼 경찰이나 해양경비대가 맡고 있다

37.일본 : 법률에 의해 군대를 보유할 수 없으나 자위대가 군대 역할을 하고 있어 실질적으로는 군대를 보유한 것과 같다, 다만 자위대는 이름 그대로 방어만 가능한 준군사조직(군대)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해외파병은 불법이 된다. 굳이 해외파병을 하려면 그래서 파병이 아닌 파견을 쓴다. (공무원 파견)



[교육/언어유희] - 우리나라에는 제2의 공용어가 있다? - 한국어와 한국수어

[사회/사회이슈] - 전두환 전 대통령 국립묘지 안장 가능성과 법리적 해석과 탐구

[국가/남남북녀] - 통일한국에서의 태극기 위치와 현재의 한반도기

[문화예술/영화리뷰] - 양심적 병역 거부자의 의무병 참전을 다룬 실화 - 핵소 고지(Hacksaw Ridge)

[국가/자주국방] - 위풍당당 여군 사진 모음 (Military Women / 女軍)

[교육/별별지식] - 무기가 없다는 뜻의 손 인사와 악수의 유래, 그리고 무기와 상관없는 경례의 유래 (목례, 허리인사, 무릎인사)

[문화예술/음악다방] - Pacific Rim (퍼시픽 림) OST 정주행 및 락(메탈) 버전 - 퍼시픽 림 주제곡 모음

[식탐/주방탐구] - 우리나라 월별, 계절별, 시기별 제철 생선 해산물들 (마리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