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가 국경에 떨어졌을 때 승객은 어디로?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비행기가 국경에 떨어졌을 때 승객은 어디로?

by 깨알석사 2016. 6. 20.
728x90
반응형

초간단 논리 문제, 누군가는 이 문제를 보고 넌센스라 생각할 수도 있고 고차원적인 논리 문제 혹은 정해진 답은 없지만 본인이 정한 답의 근거와 그 근거의 당위성, 설명 수준에 따라 답이 정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 생각하든 상관이 없다. 그저 이 문제가 말하는 걸 보고 그에 맞는 답을 제시하면 된다.

문제 : 비행기가 미국과 멕시코 경계에서 부서졌다. 그들은 어디에 매장해야 하는가? 

평소 소설에 관심이 많고 특히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다. 추리 소설에서 자주 인용되는 일종의 서술 트릭과 비슷한 맥락이기 때문 (이 자체가 큰 힌트)

정답은 아래부터~

질문 자체가 추락으로 인한 승객의 사망과 무관한 내용이다. 단지 국경 경계 지역에서 비행기가 부서졌을 뿐이고 승객이 죽거나 다쳤다는 말은 없다. 결국 매장은 살아 있는 사람하고 상관없으니 아무 쪽에도 매장할 이유가, 필요가 없다. 정답은 아무 쪽에도 매장하지 않는다가 정답, 추리 소설에서 작가가 자주 쓰는 트릭(속임수), 서술 트릭에 대해 평소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풀 수 있던 문제 유형이다.


[교육/언어유희] - 남을 속이다라는 뜻이지만 쓰임새가 다른 기망 VS 기만

[국가/사회복지] - 매년 고지서가 오는 적십자회비가 주는 메세지

[사회/수사반장] - 미제 사건파일 - 부부연쇄사망 미스터리와 사라진 어느 한 여인의 이야기 2 (그것이 알고 싶다)

[사회/별난세상] - 제주도에는 물에 뜨는 돌이 있다고?? 에이~ 설마....

[교육/문제풀이] - 나도 블랙가넷 지니어스 초급에 도전해 보자

[금융/부자노트] - 성공한 사람들, 노력일까 아니면 운이 좋은 걸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