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과 휴식에 도움 되는 빗소리, 백색소음, 자연의 소리 ASMR
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과

수면과 휴식에 도움 되는 빗소리, 백색소음, 자연의 소리 ASMR

by 깨알석사 2016. 5. 13.
728x90
반응형

일반적으로 소음은 귀에 거슬리는 소리로 받아 들인다. 그러나 우리가 휴식을 취할 때나 마음의 평온을 찾기 위해 듣는 소리 중에는 이런 소음도 꽤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린 아기들이 청소기 소리에 반응하는 것도 유사한데 엄마 뱃속에서 엄마 심장 소리와 섞여 듣던 엄마 소리가 청소기의 소음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기 때문이다.

어릴 때의 어떤 경험이나 추억 때문에 소리에 따라 반응하는 정도가 다를 때도 있다. 일요일 아침 이불 속에서 일어나기 직전에 들리는 주방의 소음도 대표적인 그런 소리 중 하나다. 칙칙칙칙 밥솥이 내는 소리, 탁탁탁탁 칼이 도마를 부딪히는 소리, 자잘한 그릇과 냄비 소리가 합쳐지면서 그 소음은 어느 순간 엄마의 주방 소리가 되고 평온함의 기준이 된다. 

평소라면 그런 주방에서 생기는 소음은 일상 소음이지만 특정 시간대와 특정 인물이 합쳐진 특별한 소리가 되면 어떤 음악 소리보다 감성을 자극하는 좋은 소리로 바뀔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잠을 방해하는 시끄러운 소리지만 누군가에게는 방해가 아닌 행복함을 주는 소리가 될 수 있다.

오늘은 수면에 도움이 되는 백색소음과 빗소리를 올려 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연의 소리를 좋아하지만 일상에서 나는 평범한 소리에도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유는 어릴 때 가족들이 함께 어울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 그 소리를 듣거나 경험했기 때문이다.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처럼 반복되는 패턴 역시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는데 빗소리 역시 같은 패턴의 소리라 수면에 도움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