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B48 아이돌 그룹과 AV 아이돌로 데뷔한 멤버
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방송연예

AKB48 아이돌 그룹과 AV 아이돌로 데뷔한 멤버

by 깨알석사 2014. 12. 14.
728x90
반응형

AKB48 여성 아이돌 그룹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그룹 소개

 

AKB48(일본어: エーケービー・フォーティーエイト 에케비 후오티에이토, 한국어: 에이케이비 포티에이트)는 아키모토 야스시의 프로듀스에 의해 2005년에 결성된 일본의 여성 아이돌 그룹이다. 좁은 의미로는 일본 도쿄 도 아키하바라를 근거지로써 활동하는 동명의 그룹만을 지칭하고, 넓은 의미로는 나고야, 오사카, 규슈, 및 해외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중화민국 타이페이 시, 중화인민공화국 상하이 시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모든 자매 그룹까지 포괄적으로 지칭하며, 이 경우 대중 매체 등에서는 관습적으로 〈AKB48 그룹〉 혹은 〈48 그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좁은 의미의 AKB48 및 넓은 의미의 AKB48를 모두 다루고 있으며, 특히 넓은 의미의 AKB48의 경우에는 관습에 따라 〈AKB48 그룹〉이라 지칭한다.

 

AKB48는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을 콘셉트로 하여 아키하바라의 AKB48 극장을 그들의 전용 극장으로 삼아 거의 매일 공연을 하고 있다. 이로써 대중 매체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던 머나먼 존재였던 아이돌을 가까이에서 느끼도록 하며 팬들에게 그 성장 과정을 여과없이 공개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2011년 및 2012년 연말에 발표된 오리콘 연간 싱글 랭킹에서는 그 해에 발표한 다섯 장의 싱글이 모두 1위부터 5위를 차지했으며, 이에 따라 제53회 및 제54회 일본 레코드 대상에서 "플라잉 겟"과 "한여름의 Sounds good !"으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였고, 그 이듬해 초에 열리는 제26회 및 제27회 일본 골드 디스크 대상에서도 2년 연속으로 국내 음악 부문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 를 수상하였다. 2013년 5월 22일에 발표된 31번째 싱글 "안녕 크롤"은 2013년 6월 4일 기준으로 187만 2천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한여름의 Sounds good!"이 기록한 182만 2천 장을 뛰어넘는 자체 싱글 판매량 최고 기록이며, 1997년 10월에 발매된 SPEED의 싱글 "White Love"가 기록하고 있었던 184만 5천 장까지 뛰어넘으며 역대 여성 아티스트 단일 싱글 판매량 최고 기록을 15년 만에 경신하게 되었다.

 

한편, 이에 앞선 5월 22일에는 전체 싱글 총 판매량으로 2185만 2천 장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이때까지 하마사키 아유미가 가지고 있던 2141만 6천 장을 뛰어넘는, 싱글 총 판매량 부문에서의 여성 아티스트 역대 최다 기록이다. 그룹명 AKB는 홈그라운드가 위치한 지역 이름 아키하바라(AKIHABARA)에서 유래하였다. 본격적으로 모집을 할 당시에는 아키하바라48 프로젝트라 불렸고, NTT 도코모의 협찬을 받은 멤버 모집 CM이나 인디즈 데뷔 당시의 각종 미디어에서는 Akihabara48라 불리었던 적이 있었다. 한편, 48는 결성 초창기 소속 사무소였던 office48의 사장 시바 고타로의 성씨인 〈시바〉에서 유래한 것이며, 멤버가 48명임을 의미하지 않는다. AKB48 극장 지배인 도가사키 도모노부에 의하면, office48의 시바 고타로 사장은 자신이 좋아하는 숫자가 48이므로 만약 50명 정도의 그룹을 만들 거라면 되도록 멤버 수를 48명에 맞추고 싶어 했다고 한다. 그룹 이름에 맞춰 초창기에는 1군으로 24명을, 2군으로 24명을 두어 모두 48명으로 멤버를 구성하려는 구상도 존재하였다.

 

AKB48 그룹의 종주 그룹 격인 AKB48는 그 정규 멤버 수가 60여명 정도이며, SKE48, NMB48, HKT48와 같은 AKB48 그룹의 다른 계열 그룹까지 모두 합하면 멤버 수는 200명가량이 된다. 그중, AKB48의 싱글에 참가하는 것은 20명 남짓의 정예 멤버들이다. 보통은 아키모토 야스시 프로듀서가 전권을 가지고 선발 멤버를 결정하지만, 1년에 두 번은 팬들에 의해서, 그리고 멤버들 자신에 의해서 선발 멤버가 결정되고 있다. 전자는 선발 총선거이고, 후자는 선발 가위바위보 대회이다. 비록 AKB48만의 싱글이지만, 이러한 이벤트에는 SKE48, NMB48, HKT48와 같은 (최소한 일본 국내의) AKB48 그룹의 다른 자매 그룹도 참가하고 있다.

 

선발 총선거는 매년 하나의 싱글에 참가하는 멤버를 팬들의 투표로 선발하는 제도이다. 거의 프로듀서의 의향만이 반영되는 선발 제도에 불만이 속출하자 도입된, 팬에 의한 인기 투표이며 팬에 의해 선발 멤버가 선출되는 연중 유일한 기회이다. 선거권은 총선거 직전에 발매된 싱글 CD를 구입한 사람과 공식 팬클럽 회원, 아이폰·안드로이드 공식 애플리케이션의 유료 회원에게 부여된다. 피선거권은 AKB48 그룹의 모든 구성원, 즉 AKB48 및 모든 자매 그룹의 정규 멤버와 연구생들에게 부여된다. 선거 운동 기간에는 참가 멤버 전원의 선거 포스터가 제작되어 지정된 장소에 부착되고, 정견 방송 또한 유튜브의 선거 운동용 기간 한정 채널 등에서 정확히 공평하게 공개된다.

 

선발 가위바위보 대회는 선발 총선거와 더불어, 팬들의 목소리에 의해 창설된 선발 멤버 선출 이벤트이다. 지명도나 실적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오직 가위바위보 토너먼트 대회의 결과만으로 선발 멤버가 결정되기 때문에, 모든 멤버들에게 찬스가 공평하게 주어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선발 가위바위보 대회는 단판제 승부의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회장의 스테이지에는 전용 테이블이 있고, 그 뒤에 한 명의 심판이 서 있다. 그리고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네 명의 부심이 주위에 앉아 있다. 이후 두 명의 대전자의 이름이 이종격투기 K-1에서처럼 차례로 호명된다. 그와 함께 심판 앞에 마주 서면, 간단히 악수를 한 후에 서로가 승부수로 사용할 손의 주먹을 테이블 위에 맞대고 있으며, 그 후 심판과 관객이 일제히 〈가위 바위 보!〉(じゃんけんぽん! 잔켄폰!)라는 구호를 외침과 동시에 승부수를 낸다. 만약 비겼을 경우에는, 〈보〉(あいこでしょ 아이코데쇼)라고 하면서 승부가 갈릴 때까지 연이어 승부수를 내는 일반적인 가위바위보와는 달리, 한 템포 쉬고 난 후 다시 테이블 위에 주먹을 맞대고 심판과 관객의 구호를 기다려야 한다.

728x90

 

AKB48 그룹의 뮤직 비디오는 자주 비판의 대상이 되곤 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AKB48 그룹 중 AKB48의 "헤비 로테이션"의 뮤직비디오이다. 여기서는 모든 멤버들이 브래지어와 팬티, 란제리만 걸치고 있다. 또한 고양이 귀 머리띠를 하고, 고양이 흉내를 내면서 놀기도 한다. 생크림 케이크를 입으로 먹으면서 입 주위에 묻히고 뇌쇄적인 포즈를 취하기도 한다. 서로 껴안기도 하며, 심지어는 가볍게 입맞춤도 한다. 그리고 나란히 목욕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 뮤직비디오의 감독을 맡은 이는 니나가와 미카인데, 그녀는 AKB48가 여학생들에게도 인기를 얻기 시작했기 때문에, 기발하고 재미있는 뮤직비디오를 만들어서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게도 어필하고 싶었다고 설명하였다.

 

AKB48의 헤비 로테이션 뮤직비디오

 

AKB48 그룹에서 졸업(은퇴)하고 AV 배우로 전향한 아이돌은 현재까지 총 4명이다.

야마구치 리코(나사니시 리나) - 1기 정규 멤버로 활동

타치바나 리사(타카마츠 에리) - 정규 멤버가 아닌 AKB48 그룹의 연구생(한국의 연습생)

아이사카 하루나(나루세 리사) - AKB48의 그룹 중 하나인 팀 K의 정규 멤버로 활동

시로타 리카(요네자와 루미) - AKB48의 그룹 중 하나인 팀B와 팀 K의 정규 멤버로 활동 

 

AV업계에서 말하는 아이돌, 아이돌 출신의 AV 전격 데뷔 등의 타이틀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걸그룹의 아이돌, 두 번째는 그라비아 모델 아이돌, 그리고 세 번째는 그냥 AV 아이돌(만 18세 신인, 한국만 만 나이를 쓰니 실제로는 19세 신인), AKB48 걸그룹에서 야마구치 리코를 제외하고는 1명은 정식 데뷔를 하지 못한 연습생 출신이고 나머지 두 명 (아이사카 하루나, 시로타 리카)은 멤버 수가 워낙 많아 인기 있는 멤버와 인기 없는 멤버 (멤버 존재로 인식 못하는 경우도 있음)로 나뉘는데 인기가 많지 않았던 2군 계열이다. 어찌 되었든 AKB48 걸그룹과 관련된 아이돌이라는 건 사실. 꽤 주목을 받을 만한 아이템인 건 사실이다.

[문화예술/음악다방] - 한국GM 쉐보레 더뉴 말리부 자동차 광고 음악 (주지훈/베이비 드라이버) - Bellbottoms

[교육/문제풀이] - 전두엽 활성 시켜 주는 모음과 자음 이동 글자 만들기 문제 - 아이즈원

[수송/오토바이] - 바이크 (오토바이) 고속도로 통행 금지가 유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식탐/음식탐구] - 겨울철이면 꼭 먹게 되는 시래기와 우거지 구별 및 차이점 (배추와 무)

[문화예술/영화리뷰] - 악평이어도 괜찮아 - 어쌔신 더 비기닝 (American Assassin) / 테러소탕작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