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73

그것이 알고싶다 파타야 살인사건이 정치권으로 이어진 과정 정리 시청자로 하여금 국민 배심원의 심정이 되어 보게 만드는 방송 프로그램, 우리나라의 다양한 사회문제와 이슈를 다시한번 되돌아 보게 만드는 SBS의 "그것이 알고싶다". 이번 방송은 태국에서 벌어진 어느 살인사건을 시작으로 꽤 큼직한 이슈를 던졌다. 타이틀 제목과 초반에 다룬 내용은 외국에서 벌어진 한 젊은 한국인의 사망 사건 이야기인데 이게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뜻하지 않은 방향점을 갖게 되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커다란 정치 폭풍을 예견한다. 살인사건을 다루지만 실검에 뜨는 것처럼 정작 화제가 된 것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경기도지사님과 성남시장님이다. 제목에서는 주요 내용을 오히려 짐작하기 힘들 정도로 핵심 내용과 전혀 딴판인데 확증되지 않은 상태이다보니 아마도 권력과 연결되어 있다는 무력(조폭)의 .. 2018. 7. 22.
양심적 병역거부 위헌이 안겨준 숙제와 논란, 그리고 더 많은 문제점 국방의 의무 스위스를 보고 영세 중립국이라는 표현을 쓴다, 여기서의 영세는 영세민이나 영세업자처럼 작은 규모를 말하는 게 아니라 영구히/영원히(영) 그리고 세대/세월(세)과 같은 의미로 세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영원한 중립 위치를 말한다. 어떤 특정기간이나 한정된 범위에서만 중립을 고수하지 않고 영구히 중립자의 위치를 이어나가겠다는 뜻이다. (우리나라에는 주한미군 외 스위스군이 주둔하고 있는데 영화 JSA의 이영애가 비무장지대의 스위스군으로 나온 것처럼 스위스는 중립적인 자리에서 주로 활동한다) 나는 개인적 사상으로 이런 중립적 위치를 지향하고 있다. 누구는 이런 중립적 위치가 이도저도 아닌 내편, 남의 편도 아닌 주관이 없거나 줏대가 없는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생각 없이 중립을 고수하는 것과 .. 2018. 7. 20.
사회적 문제와 이슈를 중립적 위치에서 잘 표현한 좋은 기사 모음 특정 언론사의 기자를 보고, 또는 저급한 수준의 신문 기사 내용을 보고 기자가 아닌 기레기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문 기사 중에서는 중립적, 혹은 다각적, 전문적인 입장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는 경우도 있고 원인과 대처방안까지 하나의 페이지에 담아내는 선구자적 기사 내용도 많다.이 페이지에는 하나의 이슈를 두고 나온 여러 기사 중에서 현 시점이든, 나중의 미래 시점이든 새겨 듣거나 알아두면 유용한, 잘 쓰여진 신문 기사를 모아두고자 한다. 최근 최저임금과 관련해 편의점 업계가 말이 아니다. 알바생의 고용문제까지 겹치면서 업주들이 집단활동까지 하고 알바보다 더 적게 버는 사장님이라는 표현이 그냥 나온게 아니라 실제로 그렇다라고 할 정도로 점주나 아르바.. 2018. 7. 19.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