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에 유산균이 없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음식

요구르트에 유산균이 없다?

by 깨알석사 2014. 10. 31.
728x90
반응형

발효유, 요구르트라고 불리우는 유제품에 유산균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면 문제가 심각할 것이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떠 먹는 제품들을 유산균은 실제 유산균은 존재하지만 그 유산균의 목적은 맛과 향미를 위한 것이고 그 다음이 유당 섭취를 원활하게 해주는 소화 능력, 결국 우리가 알고 먹는 장에 간다는 유산균은 모두 중간에 사라진다는 내용이다.

현미경으로 보면 모든 제품에는 유산균이 있지만 그 유산균은 우리 몸을 위한 게 아니라 제품 자체(맛,향,소화)를 위한 것이다. 그 다음이 마시는 요구르트, 특히 최근에는 고가의 비싼 요구르트가 많이 출시되는데 고가여서 그런지 장에 갈 수 있는 유산균이 존재한 것은 사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마릿수에서 문제가 있다, 

균의 존재도 중요하지만 마릿수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마릿수가 많을수록 생존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유산균은 그 이름이 신맛(산)의 젖(유)으로 인간은 태어날 때 장 속에 무균 상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엄마의 모유를 먹으면서 유산균을 처음 접하게 된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보이는 황금 똥이 좋은 이유는 황금 똥의 95%가 유산균이기 때문이다. 물론 모유를 먹인 아기에 한해 해당한다. 이 황금 똥에서 추출한 유산균을 배양한 것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유산균이다.

지금도 더 많은 기능성 요구르트가 출시되고 있는데 어떤 제품이 믿을만한 것인지, 어떤 제품이 불량인지 알 길은 없다. 다만 그나마 마릿수가 꽤 많은 것을 먹으려면...확실히 비싼 것일수록 좋은 제품일 확률이 높다. 고가격 마케팅이기도 하지만 들어가는 기능성이 높을수록 비싸게 책정하기 때문이다. 같은 요구르트라도 기왕 마실거면 어쩔 수 없지만 비싼 걸 먹어야 한다는 것.. 물론 제일 좋은 방법은 직접 만들어 먹는 게 짱이다.

참고로 우리가 알고 있는 유산균은 김치에도 많다. 김치 유산균과 요구르트 유산균, 또 유산균이 있다고 하는 막걸리에도 모두 각각의 유산균이 있다, 하지만 유산균 존재가 같다는 것이지 유산균의 종류는 모두 다르다. 유산균도 종류가 많은 만큼 골고루 먹는 게 좋다. 

새로운 논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은 우리가 잘 아는 유산균 중 상당수는 장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위산에 의해 죽는다고 많이 알지만 실제로는 담즙(쓸개)에 의해 모두 죽는다고 밝혀졌다. 유산균이 풍부하다고 해서 가공을 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하면 별로 효과를 보지 못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싸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유산균 음료가 여기에 해당될 수 있다. 다만 조금 더 살펴보면 이런 문제점을 개선한 기능성 유산균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실제 관련 제품들의 광고를 보더라도 캡슐 등 여러가지 기능성 장치를 보강하여 장내까지 유산균이 들어갈 수 있게 만든 제품들이 있는데 그렇게 기능성이 어느 정도 들어가 주어야 장까지 유산균이 갈 수 있다. (몇 백원짜리 요구르트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비피더스균은 아기의 변에서 추출하는 것이 보통인데 그 아기는 모유를 통해서 유산균을 보급 받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비피더스 유산균은 모유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모유가 좋은 이유가 또 하나 밝혀진 셈이다. 유산균이 사람의 몸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생존력이 높아질 수 있는 여러 기능이 보강되어야 하지만 비피더스균은 모유라는 것에서 시작해 아기의 장에서 꽃을 피우는 사람 몸에 최적화된 균이라 할 수 있어 다른 유산균에 비해 생명력이 강한 편이다. 

처음부터 장(아기)까지 가고 장에서도 살아 남은 유산균이기 때문에 마릿수만 충분하다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비피더스균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비피더스 유산균 함유 음료나 식품은 기본적으로 유산균 수 자체가 중요하며 이게 많으면 많을수록 죽는 유산균 대비 생존되는 유산균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유산균 음료를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비피더스 유산균 마리가 얼마큼 함유되었는지 잘 살펴야 한다. 일반적인 기준으로 1ml 당 백만 마리 이상 들어가야 최소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유산균 기능성 제품중에서 다양한 공법으로 균의 생존력을 높인 것도 있지만 비피더스균의 경우에는 마릿수만 보장되면 장까지 살아서 가기 때문에 비피더스균이 들어 있는 걸 되도록 선택하되 마릿수가 천만 단위, 억 단위로 되어 있는 걸 사먹는 게 섭취 목적에 가장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