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문양을 보고 빈칸에 들어가야 하는 문양을 알아 맞추는 문제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여러가지 문양을 보고 빈칸에 들어가야 하는 문양을 알아 맞추는 문제

by 깨알석사 2016. 6. 8.
728x90
반응형


동그라미, 네모, 별이 그려져 있다.


그리고 중앙에는 문양의 그림이 빈 칸으로 되어 있다.


빈 칸에 들어가야 하는 문양은 어떤 것이 맞을까? 


보기 3가지 중 한가지를 고르면 된다.




정답은 아래부터~



인도 수학자 이장원이 B만 가능하지 않느냐고 말하는데 정답은 B


방송에서는 B를 뒤집어서 넣으면 딱 맞는다고 설명하고 실제 뒤집어진 모양으로 대입해서 맞구나~ 하고 끝난다.


정답이 유추하는 과정이 제각각 일 수는 있지만 정확히 무얼 보고 정답이라고 하는지 설명해줬으면 하는 아쉬움



내가 찾은 정답은 이렇다.


아마도 어떤 사람은 녹색 동그라미를 가지고 사선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유추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좌우 대각 2곳) 


네모나 별 등으로 마찬가지로 사선으로 유추한 사람이 많을텐데 문양의 배치가 사선으로 대각을 이루고 있어 거기에 


맞춰 보려고 하는 사람이 아마 더 많을 것이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동그라미 / 네모 / 별 이 3가지가 똑같은 순번으로 계속 반복된다. 모든 배열이 동그라미/ 네모 / 별


사실 이것만 눈치채도 안에 들어갈 모양들을 모두 맞출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일일이 대입해서 찾기는 귀찮으니 


돌출된 가장 끝 2곳만 우선 대입하면 되는데 상단은 네모 다음 빈칸이 별이 와야 하는 자리이고 (순번에 따라)


하단은 동그라미 다음 순번이 네모이니 빈칸에는 네모가 와야 한다.


결국 뒤집어져 있든 똑바로 있든 위 아래 돌출된 곳은 무조건 별과 네모가 와야 한다.


이 별과 네모가 꼭지에 있는 건 B 밖에 없다. 고로 다른 걸 대입해 보지 않아도 B가 정답이 된다.


일단 나는 이런 방식으로 풀었다.


아마 이 방법이 제일 빠른 풀이법이라고 보인다. 왜? 내가 방송 보면서 멤버들 보다 먼저 풀었거등 ㅋㅋㅋㅋ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