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인기 있는 아기이름과 유래
본문 바로가기
교육/훈육보육

미국에서 인기 있는 아기이름과 유래

by 깨알석사 2014. 5. 29.
728x90
반응형

미국 사회보장국이 9일 발표한 2013년 출생 아기 400만명의 이름 순위를 보면 남자는 '노아(Noah)', 여자는 '소피아(Sophia)'가 1위로 꼽혔다. 노아는 '노아의 방주'로 유명한 성경 인물이고, 소피아는 지혜를 뜻하는 그리스어다. 2~5위를 보면 남자는 성경 인물이나 영국식 이름, 여자는 유럽에서 유래한 이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2012년까지 14년간 1위였다가 3위로 밀린 남자 이름 제이컵(Jacob)도 야곱의 영어식 이름이다. 5위 안엔 못 들었지만 널리 쓰이는 피터·존·토머스는 예수의 제자인 베드로·요한·도마에서 나왔다. 남자 2위인 리엄(Liam)은 독일 '빌헬름(Wilhelm·의지의 투구라는 뜻)'에서 유래한 영국식 이름 윌리엄(William)의 아일랜드식 줄임말이다. '윌리엄'도 선호 순위 5위였다. 4위인 메이슨(Mason)은 영국의 석공(mason)에서 유래했다.

여자 2위인 엠마(Emma)는 독일어로 우주를 뜻하는 'ermen', 3위 올리비아(Olivia)는 올리브를 뜻하는 라틴어 'oliva', 4위인 이사벨라(Isabella)는 하느님의 약속을 뜻하는 히브리어 'Elisheba'에서 유래했다. 5위 아바(Ava)는 중세 독일에서 널리 쓰이던 이름인데 기원은 분명치 않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