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돈 남말한다라는 말의 속 뜻
본문 바로가기
교육/언어유희

사돈 남말한다라는 말의 속 뜻

by 깨알석사 2014. 10. 19.
728x90
반응형

너는 너무 지저분해라고 상대가 나에게 지적을 할 때면 "사돈 남말하네"하고 대꾸를 할때가 있다. 너는 너무 무식해라고 한다 치면 역시 "사돈 남말하네"라고 반박을 한다. 여기서 사돈 남말한다는 말 뜻의 어원은 무얼까?

사돈 남말한다는 자기의 잘못이나 허물은 제쳐 놓고 남의 일에만 참견한다.” 는 의미의 속담이다.

사돈에게 말 하기가 어려우니까 직접 대놓고 말하지 못하고 제3자에게 말하는 것처럼 나무라는데 사돈이 눈치 없이 그 말에 맞장구를 친다는 의미이다. 즉 사돈이 눈치없이 자기 말인지 모르고 남의 말로 생각하여 그 남을 같이 험담한다는 것으로 나는 사돈을 말하는데 사돈은 그 사돈이 자기인지 모르고 남이라 착각하여 내가 한 말을 남으로 받아들여 맞장구를 치는 어리석음을 뜻한다. (어이구, 난 사돈 욕 한건데 사돈은 남 이야기로 알고 남말하네~ 해석)

다른 사람인줄 알고 욕을 하지만 알고보면 자기가 자기 욕을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나에게 욕을 하면 사돈 남말하네 (너도 욕 먹을 사람이다 남의 말 하는것처럼 하지말라) 라고 말하는 것이다.

참고로 사돈의 어원과 관련하여 몽골어와 만주어에도 있는데 몽골어로는 사든(xaдam)’ 이라고 하고 만주어로는 사든이라고 하였다그러나 중국어에는 없는 것을 보면 이는 고구려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에서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나라는 몽골의 부마국으로서 몽골에서는 우리나라를 사돈의 나라라고 한다. 이러한 것을 보면 사돈이라는 말의 어원이 한자어로 만들어진 것이라기보다 몽골어를 한자로 사돈(査頓)이라고 옮긴 것이 아닌가 추측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