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탈취 및 보안의 중요성 - 해킹 당하다 ㅠ.ㅠ
본문 바로가기
맛동산

개인정보 탈취 및 보안의 중요성 - 해킹 당하다 ㅠ.ㅠ

by 깨알석사 2015. 10. 31.
728x90
반응형



얼굴책.....페이스북


쓰지 않는다. 다만 모바일 게임 하나를 하게 되면서 게임 연동을 위해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면 편리하다는 이유 때문에 하나 만든적이 있다. 뭐 만들기만 했지 아무것도 없고 달랑 표지사진 하나만 있을 뿐이다.



게임을 3달 정도 꾸준히 했는데....며칠전 갑자기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ㅡ.,ㅡ;;

페이스북은 친절하게도 "비밀번호가 틀립니다"라고 말해주지 않고 '이전 비밀번호 입니다"라고 알려주었다.



"이전 비밀번호라고??"



문맥상...이 말은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되었다는 것인데 이게 무슨 일...그리하여 처음 만들때 빼고 들어가보지도 않은 페이스북 계정에 접속해 보았다. 와.......내 이름이 맞기는 한데 사용언어가 중국어....중문으로 변경되어 있었고 모든 말이 중국말로 나왔다. 비번찾기나 인증을 위해 메뉴를 봐야 하는데 중문으로 되어 있으니 처음에는 난감...번역기를 실행해 메뉴를 찾아 로그인을 했더니 역시 이전 비번이라고 나온다.



비밀번호를 변경한 적이 없다면 눌러주세요 라는 친절한 페이스북의 멘트에 그 부분을 클릭했더니 새로운 비번을 설정하기 위해 본인 메일로 인증을 하라고 한다. 결국 메일로 인증을 받아서 내 아이디를 다시 찾았지만...누군가가 내 원래 비번을 이런 방식으로 뺏었다면 내 이메일과 그 계정도 위험하지만 그 이상한 녀석은 나처럼 비번을 강제로 변경한게 아니라 내 페이스북으로 정상 로그인해서 변경한 것이기에 (페이스북 아이디와 비번이 유출되었다는 것이겠지...물론 아마도 내 휴대폰이나 어디서 뽑아간 듯...ㅠㅠ...그 게임하면서 뭔가 일이 생겼다고 추측한다) 내 이메일 인증이 필요없던 부분이라 그 부분은 일단 확인만 하고 안심했다.



비번변경 시점이 기록되어 있길래 살펴보니 변경된 건 그 때로부터 1시간 전....


1시간 전이면 그 페이스북 계정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겜을 하고 있을 때인데....아마도 그 게임의 어떤 상대가 불법으로 내 계정 정보를 뺏어가다가 자동으로 아이디 계정인 페이스북 정보까지 뺏어간걸로 보인다...홈뱅킹을 많이 쓰다보니 나름 보안에 많이 신경을 쓰는 편인데....정답은 없는 것 같다. 중국해커가 많이 활동하고 보이스피싱(역시 중국에서 많이 활동)도 많이 활동하는데 페이스북이 중문으로 바뀌고 내 이름만 빼고 다 다른걸로 바뀐걸 보고서...(그것도 순식간에...사진도 바뀜...웬 바니걸 여자가 예쁘게 웃고 있었다..아마도 불법으로 이용할 목적이었던 듯) 세상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수년전 하지도 않은 겜 (나는 원래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다..요즘 핸폰으로 가끔 할 뿐,,온라인 게임이나 컴퓨터 게임은 온라인 연결없이 하는 설치형 게임을 가끔 할뿐...) 때문에 경찰서를 방문했던 기억이 있는데..누군가 내 개인정보로 꽤 유명한 온라인게임에서 아이템 판매를 했었다. 난 그 게임을 가입한 적도 없는데...결국 아이템 사기건으로 연락이 와서 찾아가 누명을 벗기는 했지만 점점 개인정보의 중요성이 실감나는 추세다. (참고로 경찰서까지 갔던 그 건은 경찰도 이미 내가 사기꾼 가해자가 아니고 정보도용 피해자라는 걸 알고 있었다..사이버수사대가 뭐 괜히 사이버겠는가..)



페이스북 사건이 있고나서 찜찜해 주로 쓰는 다른 곳의 아이디와 비번을 점검했다.

조금이라도 내 사용패턴과 다르거나 의심의 여지가 있다면 입력을 하지 않고 백신 프로그램을 돌리고 컴을 재부팅한 이후 포털로 이동해 다시 접속하는 방법으로 나름 대비를 했는데 좀 전에 이 티스토리에 들어오면서도 패턴 이상을 감지하고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다.



아니 하루에 한번은 꼭 접속하는 이곳...글 쓰기 위해 오는 이곳에 오늘도 로그인을 위해 아이디를 입력하고 비번을 넣었더니..



오랫동안 이용하지 않아 휴면계정이라는 멘트와 함께 계속 사용하려면 휴면계정 해지를 하라는 안내가 떳다..이런 개떡같은 일이...

내가 다음 한메일 계정을 함께 연동해서 쓰고 있어서 다음 계정 로그인을 했는데 다음이 휴면계정이 되었단다. (티스토리 뿐만이 아니더라도 이메일이 원래 한메일이라 거의 이틀에 한번은 쓰는데...휴면이라고..??) 휴면을 풀기 위해서 인증을 하라는데...인증이라는게 또 다른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니 불안한 건 당연지사



결국 이상하다 싶어 창을 다 끄고 다음포털로 가서 로그인..(로그인 잘됨)..휴면상태가 아님을 확인했고 바로 티스토리로 돌아가 아이디를 입력하니 역시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좀전의 휴면계정 처리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풀지도 않았는데...) 티스토리 오기전 잠깐 중국어 사이트에서 한자검색을 한 적이 있는데.....그거 아니면 이상한게 전혀 없다..(아....중국 정말 무섭다 ㅠㅠ. 한자공부도 하기 힘들다)



어디서 누군가 사이트 이용은 되도록 포털에서 시작하고 사이트 이동도 직접 입력하거나 포털 검색창에 입력해 이동하는게 나름 안전하다고 하는데 확실히 그렇지 않고 링크 타고 들어가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포털 비스무리한 곳에서 들어가면 탈이 나는것 같다. 예전에는 인터넷뱅킹도 즐겨찾기로 들어가곤 했는데 이상하고 조잡한 국민은행 사이트로 들어간 경험이 있어 그 이후부터는 무조건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서만 나온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으로 찾아 들어간다.




조심하자...


조금만 방심하면 그냥 털린다..ㅠ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