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재, 기름화재 불이 났을 때의 대처법
본문 바로가기
국가/안전방재

전기화재, 기름화재 불이 났을 때의 대처법

by 깨알석사 2015. 1. 17.
728x90
반응형

 

 

아시다시피 기름화재에서는 물로 불을 끄면 안된다. 쉽게 끌 수도 없을 뿐더러 불꽃이 더 살아나서 더 큰 화재를 일으키기 때문에 불을 끄려다가 집 전체를 태울 수도 있다. 일반적인 화재라면 화장실, 주방에서 물을 끌어다 소화가 가능하지만 기름 화재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물로 끄지 말라고 하니 뭘로 꺼야 할지 평소 알아두지 않는다면 불을 끄지도 못하고 구경만 하는 꼴이 된다.

 

 

 

 

 

 

소방관이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기름 화재 발생시 물과 기름은 섞이지 않아 기름에 붙은 불이 잘 꺼지지 않는데 되려 물이 고온으로 인해 쉽게 끓어올라 순식간에 수증기로 변화, 수증기가 퍼지면서 불꽃도 함께 퍼지게 된다. 폭발적인 압력의 수증기에 불이 섞여 있으니 위험한 것은 당연 

 

 

가장 좋은 방법은 소화기를 쓰는게 제일 좋은데 가정용 소화기가 없는 집이 의외로 많다.

 

 

 

 

 

주방에서 기름에 불이 붙으면 당황하지 말고 절대로 물로 끄지 말자. 얼마전 발생한 담양 펜션화재 사건에서 희생자까지 발생했는데 바베큐를 야외에서 즐기던 중 바베큐 기름에 불이 붙어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때 급하게 불을 끈다고 물을 뿌려서 순간적으로 불꽃이 터졌고 희생자까지 생겼다. 그만큼 기름화재 사고에 물을 끼얹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방송에서는 소개가 되지 않았지만 깨알이 가정에서 소화기가 없을 때 기름화재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니 참고하자

 

 

1. 담요를 물에 적셔서 덮어 버린다. 물로 끄는게 아니라 담요로 공기를 막아 버리는 것이다. 담요에 물을 적시는 것은 담요가 타는 것을 방지하고 물을 먹은 담요가 무거워져서 쉽게 덮어지기 때문이다.

 

2. 마요네즈를 짜서 투척한다.

 

3. 배추잎과 같이 큰 채소잎으로 덮는다. (후라이팬이나 작은 기름화재에 유용) - 주방의 작은 화재 대부분은 채소의 큰 잎이 효과적이다.

 

4. 뚜껑을 덮는다. 뚜껑을 위에서 한번에 덮으면 뚜껑을 잡은 손이 다칠 수 있다. 불꽃 위로 뚜껑을 덮는다는게 현실적으로 어렵다. 뚜껑은 아래에서 옆으로 다가가 살짝 걸친 후 옆에서 닫아줘야 한다. 아래에서 위로, 아래에서 옆으로 뚜껑을 덮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자

 

5. 소화기 분말과 유사한 가루형태, 요즘 주부들이 많이 쓰는 베이킹소다, 밀가루를 소화기처럼 투척한다.

 

 

 

 

집들이용 선물로 소화기도 괜찮은 아이템이다. 차량용 소화기, 가정용 소화기, 스프레이식이나 투척식 소화기 하나 정도는 구비해두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