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닭갈비의 원조라 불리우는 춘천의 원조 숯불 닭불고기집 (수요미식회)
본문 바로가기
식탐/맛집탐구

춘천닭갈비의 원조라 불리우는 춘천의 원조 숯불 닭불고기집 (수요미식회)

by 깨알석사 2015. 8. 5.
728x90
반응형

철판 닭갈비와 숯불 닭갈비의 대결

원래 닭갈비는 숯불로 시작했다고 하는데 수요미식회에서 선정한 닭갈비 맛집 역시 숯불 닭갈비집이다. 무엇보다 가게 이름 자체가 모든 걸 말해준다. 가게 이름(상호)앞에 "원조"라는 말이 붙는 게 보통이지만 이 집은 가게 이름이 "원조"다. ㅡ.,ㅡ;;

그러니까..원조 다음 무슨 이름이냐고 물으면 동문서답된다..가게 이름이 원조 숯불 닭불고기(가게 이름은 닭갈비 아님) 1961년에 개업해 지금까지 운영되는 오래된 가게다. 닭갈비와 함께 된장찌개도 나오는 게 특색이며 무엇보다 뼈가 있는 닭갈비와 뼈 없는 일반 닭갈비 (우리들이 보통 먹는 닭갈비는 뼈가 없이 발라져 나온다)를 함께 판다.

참고로 깨알박사가 알려주는 팁이 있는데 자고로 고기류는 뼈가 함께 있는 걸 먹는 게 발라져 있는 것 보다 낫다. 무엇보다 사람 손이 한번이라도 덜 거친 게 좋고 발라지는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여러 사람 손과 시간을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작은 차이지만 확실히 다르다. 먹는 사람 입장에서 불편하니까 당연히 기존의 뼈 없는 닭갈비가 대세지만 수고스러움이 줄어드는 만큼 반드시 다른 것도 줄어들게 된다.

족발의 경우도 야식으로 시켜오면 뼈가 오기는 하는데 빈 뼈 위에 고기만 올라져 있거나 뼈 없이 그냥 족발 살코기만 오는 게 대부분이다. 족발 좀 먹는 사람들은 족발집에서 포장해 갈때 썰지 않고 족발 통으로 사가는 사람이 있는데 이게 사실 정석이다. 삶고 나서 식히고 있을 때, 그 자체를 통으로 사가서 자기가 썰어 먹는 것이다. 별거 아닌듯 해도 이게 더 맛있다. (확실히!!)

닭갈비의 경우에도 혹 뼈가 있는 걸 같이 판다면 먹는 게 불편해도 뼈 있는 걸 같이 시켜 먹는 걸 추천한다. 발라 먹는 재미는 물론 뼈 있는 고기만의 특별한 맛이 원래 따로 있기 마련이다. (돼지갈비나 소갈비도 진퉁은 뼈 발라 먹는 것 아니겠는가)

원래는 기존의 돼지갈비처럼 숯불로 구워서 먹다 보니 닭갈비라는 이름이 아니라 닭불고기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다가 (이집이 원조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80년대 이후에 닭불고기와 닭갈비의 명칭이 충돌하는데 기존의 돼지 불고기가 돼지 갈비 시대로 인기몰이를 하면서 불고기 보다 갈비가 더 유명세를 타듯이 닭불고기도 닭갈비가 더 맛있다는 인식 때문에 닭불고기가 아닌 닭갈비가 더 고유명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거기에 기존의 갈비는 비싼 소갈비라는 것이 각인된 상태라 그나마 돼지갈비가 소갈비의 대체품으로 먹히고 있었는데 그보다도 더 저렴하게 갈비라는 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닭갈비가 더 유명세를 치루게 되었다. 결국 원래 형태의 숯불 닭갈비(닭불고기)와 철판 닭갈비로 양분된 것이다.

새빨간 양념색 때문에 맵지 않을까 하지만 양념색과 달리 매운맛은 없는 말 그대로 고추장 양념이다. 거기에 숯향이 짙게 베어 매운맛 보다는 숯불 바베큐 향이 더 강한 말 그대로 닭 바비큐~ 

이집에서는 숯불 닭불고기(닭갈비)외에도 다른 메뉴들이 더 있는데 닭내장구이, 닭알(낳은 달걀이 아닌 도축 전 몸안에 품고 있던 미처 낳지 않은 알), 닭똥집(모래주머니), 오도독뼈구이 등이 있는데 모두가 주연, 조연 할 것도 없이 다 대표주자감이다. 

 닭똥집은 신선하지 않으면 맛도 없고 식감 부터가 다르다.

개인적으로도 고기를 구워먹는 구이의 경우에는 가게에서 초벌이나 완성된 상태의 구이가 나와주는 게 더 좋지 않나 싶다. 돼지불백(돼지불고기 백반)처럼 고기를 가게 주인이나 점원이 구워주는 것이 사실 식당을 찾는 손님 입장에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다. 다른 고기집도 마찬가지지만 고기냄새와 연기냄새로 옷과 몸에 냄새가 베기는 것 자체는 음식 맛은 물론 가게 입장에서도 별로 좋지 않다.

                                     


[식탐/맛집탐구] - 맛집으로 소문난 전국구 김밥집 탐구생활 (맛있는 녀석들)

[식탐/맛집탐구] - 제주맛집, 쿨 이재훈이 추천하는 제주 뒷고기집 <명리동 식당> - 식신로드

[식탐/주방탐구] - 집밥 백선생 고기용 양념 만능소스 (갈비, 불고기, 갈비찜, 찜닭, 육해공 고기 양념 모두 가능/간설파마후깨참)

[식탐/주방탐구] - 생활의 달인 적림길 주방장이 소개했던 탕수육 맛있게 만드는 방법 (4대 문파 이야기)

[식탐/음식탐구] - 천원의 밥상 차춤마표 가지 요리 - 어향가지 (삼시세끼 고창 버전)

[식탐/맛집탐구] - 3대천왕에 나왔던 충남 공주의 국물불고기로 유명한 [명성불고기] 집 부부의 사랑과 전쟁

[식탐/맛집탐구] - 전남 구례 육회 비빔밥 (평화식당 / 2대 유분례, 3대 김태형/생활의 달인)

[식탐/맛집탐구] - 젝스키스 김재덕이 수요미식회에서 언급한 동네 단골 중국집 - 강서구 보성각

[식탐/음식탐구] - 백종원의 맛집탐험, 3대천황에 나왔던 충주 감자만두 (어무이 당황)

[식탐/음식탐구] - 오이소박이 아니죠~ 가지를 활용한 가지소박이와 다용도 양념장 (만물상 정미경)

[식탐/맛집탐구] - 경상북도 경산시 최고의 국수집 - 정평할매국수 (생활의 달인/김태형)

[식탐/맛집탐구] - 평양냉면의 고수 - 다른집 평양냉면 맛까지 가려내는 냉면계의 달인 (변대일/정인면옥)

[식탐/주방탐구] - 생활의 달인에서 10대 맛의 달인까지 오른 떡볶이의 비법 - 소금 이야기

[식탐/맛집탐구] - 수요미식회 추천 중화요리 - 마포구 마포동 현래장

[식탐/맛집탐구] - 별난맛집 - 수요미식회에서 추천한 짜장면 맛집, 마포구 공덕동 [신성각]

[식탐/맛집탐구] - 인천 차이나타운의 신승반점 (원조 공화춘 외손녀 운영)

[산업/노사노무] - 식당에서 종업원을 부르는 방법

[식탐/맛집탐구] - 안동찜닭의 새 패러다임 - 안동 조림닭 (안동쪼닭/안동쪼림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