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지급 본인/타인 계좌로 다시 변경하는 법 (수취인 프로필 변경 및 일치)
본문 바로가기
산업/광고기획

애드센스 지급 본인/타인 계좌로 다시 변경하는 법 (수취인 프로필 변경 및 일치)

by 깨알석사 2020. 6. 9.
728x90
반응형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 계좌를 본인의 다른 계좌나 타인(가족 포함) 계좌로 바꾸는 방법

애드센스를 쓰다 보면 다양한 사유로 지급 계좌를 변경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기존 계좌를 해지하거나 사용 중지(휴면) 되는 경우, 주 계좌를 변경하게 되면서 애드센스 수익 계좌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또는 주거래 은행을 바꾸면서 계좌도 같이 바꾸고 싶은 경우, 외환 거래가 되는 외화 통장만 설정되는 줄 알았으나 기존의 보통 예금으로도 수익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새로 만들었던 외화 통장이 아닌 평소 쓰던 일반 보통 예금 통장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 혹은 직장인이 투잡(부업)하는 걸 노출하기 싫어 본인 계좌를 타인 계좌로 바꾸고 싶은 경우, 미성년 자녀가 부모 명의 계좌로 바꾸거나 반대로 미성년자라 부모 명의의 계좌를 쓰던 것을 원래 자녀 명의 본 계좌로 옮기는 경우 등 수익금 지급 관련 계좌 변경은 얼마든지 필요에 따라 수시로 일어날 수 있다.

애드센스 초기에는 관련 정보가 많이 없어 이와 관련한 세부적인 안내가 부족한 편이었다. 대표적인 것이 애드센스 수익금은 반드시 외환 거래가 수반되는 외화 통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 등과 본인 계좌가 아니면 수령 할 수 없다는 식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처음부터 지금까지 애드센스를 쓰고 그 수익금을 받기 위해서는 외국환 거래가 되는 외화 통장을 꼭 만들어야 하거나 본인 계좌로만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나 사람들이 외국에서 달러로 돈을 받는다는 점을 짐작해 처음 그렇게 판이 잡히니 아직까지 이렇게 알고 있거나 이걸 따르는 사람이 꽤 있다. 그래서 애드센스를 오래 사용한 사람들은 본인 명의의 외환통장으로 받는 경우가 아직 있다. 하지만 애드센스 수익금은 외화 통장이 아닌 일반 보통 통장이어도 (보통예금), 본인 명의가 아닌 타인 명의의 다른 사람 통장이라도 돈을 얼마든지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다.

주거래 통장을 바꾸면서 애드센스에 먼저 설정한 계좌를 바꾸고 싶지만 괜히 잘못 건드려 지급이 안되거나 구글에서의 송금이 안될까 걱정해 계좌 변경을 시도하려고 꿈도 꾸지 않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 처음 계좌 설정에 성공해 그동안 잘 지급 받고 있었다면 정산이 되기 이전에 (15일 이전) 넉넉히 계좌 번호 변경을 하면 원래대로 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계좌 번호가 잘못 되었거나 은행 정보가 잘못 되지 않는 이상 돈이 허공에 뜨거나 사라지는 경우는 없다. 더불어 잘못된 기입 정보로 인해 송금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원래 내 수익금은 그대로 보존되며 구글로 다시 돌아가 재지급이 될 때까지 보류 되기 때문에 내 돈이 타인에게 잘못 가거나 구글이 꿀떡하는 일은 상상하지 않아도 된다. 단지 재설정을 할 때 실수를 하게 되면 이번 달에 받을 걸 다음 달에 몰아서 받는다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애드센스 수익금은 본인 계좌 뿐 아니라 타인, 다른 사람 계좌로도 받을 수 있다

애드센스 사용자 중 일부는 애드센스 수익은 반드시 "내 통장"으로만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 계좌 정보가 확실하고 내가 받을 수 있는 것이 확실하다면 경로가 되는 통장은 타인의 것이어도 상관이 없다. 부모나 형제, 친구, 지인의 계좌로 대신 받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소수의 이야기겠지만 등록된 계좌가 압류가 되어 계좌에서 돈을 빼지 못하게 되는 경우 계좌 변경은 필수인데, 애초에 압류가 진행될 정도면 내 명의의 금융거래에 제한이 생길 수 있는 여지가 매우 커서 내 명의의 다른 통장으로 변경하는 건 의미가 없을 수 있다. 이럴 때도 얼마든지 타인의 허락하에 타인 명의 통장으로 대신 받을 수 있는 것이 애드센스다.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부모 명의 구글 계정과 통장을 썼는데 돈 만큼은 미성년자인 본인 명의 통장으로 얼마든지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내 지급금을 다른 사람 계좌로 설정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계정에서 수취인 프로필에 입력한 수취인 세부정보와 계정 소유자의 수취인 은행 세부정보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일치하지 않으면 지급이 실패하게 됩니다. 지급이 실패할 경우 재지급되려면 최대 1~2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공식 안내 문구 중)

단, 위에서 제시하는 계좌 변경 안내에도 잘 나오지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수칙이 있는데 타인이든 본인이든 계좌 정보를 변경할 때는 애드센스 계정에서 수취인 프로필에 입력한 세부정보와 은행(통장) 세부 정보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을 해석하기 어려워 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계좌 변경을 시도했다가 고생하거나 송금 실패로 돈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예외 없이 입력한 정보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계좌 변경이 처음인 경우라면 알아두어야 할 개념이 있다. (계좌 변경 경험은 있지만 오래 되어 다시 찾아 본 경우라면 이 개념은 넘어가도 상관이 없다) 다른 사람처럼 계좌 변경과 관련한 정보만 쓰고 알려줘도 상관이 없겠지만 원래 돈과 관련된 건 이 글을 보는 본인 라이프를 위해서라도 꼼꼼하게 체크를 하고 무엇보다 정확하게 "인지"하고 "이해"를 한 뒤에 따라하는 것이 다른 상황이나 다른 플랫폼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개념도 한 번 되짚어 보고 알아두는 걸 추천하는 바이다. (그 때 그 때 알려주는 걸 따라하기 보다는 본인이 이해하고 정확하게 실천해야 문제 발생 소지도 줄어들고 그에 따른 시간 낭비와 스트레스도 당연히 줄어든다)

계정 프로필을 혼동하지 말자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가면 자신의 애드센스 계정이 나오는데 애드센스는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구글 계정으로 애드센스(계정) 쓰는 사람이 많다. 여기서 계좌 변경 시도를 할 때 고객센터 안내에도 나오지만 수취인(본인) 계정 정보와 그 계정 소유자(본인)의 은행 정보가 일치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걸 혼동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다시 말해 은행 정보를 바꾸면 당연히 그 바뀐 은행(계좌주) 정보와 맞게 애드센스 프로필 정보도 바꾸어야 하는데(이 부분은 맞음) 애드센스를 바뀐 계좌(타인 명의 계좌)와 일치 시키려면 애드센스 계정도 그 사람 명의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다. 

구글이 외국 기업이다 보니 전세계 사람에게 동일한 팩트 기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거시적으로 설명한 결과인데 애드센스 계정을 구글 계정과 연동해서 쓰는 사람이 많다 보니 착각하거나 오해할 수 있는 소지가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애드센스 계좌 변경에서 말하는 수취인 정보(계정 정보)는 돈과 관련한 계정을 말하는 것이지 구글(혹은 애드센스) 본 계정의 프로필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일단 쉽게 정리를 먼저 하면 애드센스 계정은 돈만 지급 받는 계정으로 쓰이지 않는다. 더 나아가 광고비로 얻은 수익금을 찾지 않고 구글 서비스 대금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결제 기능이 함께 들어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계정은 주민번호 없이 마음대로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지만 실제 돈이 오가는 현금 거래에는 사실에 기반한 프로필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결제 프로필은 구글 프로필과 달리 별도로 존재하게 되어 있다. 

애초에 애드센스 계정(프로필) 정보는 애드센스 홈페이지 좌측 메인 메뉴에서 로그인을 한 후 "계정" 항목에서 볼 수 있고 지급 관련 수취인 결제 프로필은 "지급" 항목에서 확인이 되기 때문에 전혀 다른 프로필이지만 애드센스 수취인 계정이 곧 애드센스 계정으로 잘못 알아듣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문제로 실수가 벌어지게 된다. 물론 반대로 센스 프로필과 센스 안에 따로 있는 결제 프로필이 다르다는 것, 그리고 나뉘어져 있다는 이 부분을 이해 했다면 계좌 변경에서 실수할 일은 사실상 제로에 가깝다. 그러니까 계좌 정보를 바꾼 뒤 프로필을 "반드시" 바꿔줘야 하는데 이 때는 지급 항목에 있는 결제 프로필의 이름을 바꿔줘야 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애드센스에는 애드센스 ID 번호와 계정 정보 말고 결제와 관련한 (지급과 관련한) 결제 ID와 계정 정보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따로 또 있다는 것이다.


위 애드센스 예시 화면을 보면 지급 항목으로 들어갈 때 처음 마주하게 되는 화면이 위처럼 나온다. 첫 화면에서 "잔고"의 지급을 눌러 들어와도 마찬가지로 이 화면이 나오는데 위에 빨간색 하트로 표시한 것이 흔히 아는 은행 계좌 정보 (돈 받기 위해 입력했던 것)이고 아래 노란 별로 따로 표시한 것이 바로 결제 프로필이 위치하는 곳이다. 저기에는 자기 이름 (한글)이 표시되어 있는데 설정 메뉴지만 현실적으로 사용 중에는 접할 일은 거의 없다. 왜냐면 처음 설정(핀 번호 받고 계좌 입력할 때) 할 때 빼고는 들어 갈 일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것이 결제 프로필이라는 걸 모르거나 까먹게 된다. 

처음 설정과 달리 계좌 정보가 변경되면 반드시 저 노란 표시의 설정으로 들어가 정보를 새로 다 다시 바꿔 주어야 한다. 기존에는 홍길동 본인 이름이 그대로 나오지만 빨간 하트가 있는 결제수단관리 항목에서 계좌를 변경하게 되면 설정의 이름도 계좌 이름과 같게 만들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홍길동에서 홍길순 계좌로 바꿨다면 노란색 하트 부분에는 본인이 직접 프로필을 바꾸지 않는 이상 홍길동이 그대로 나와 정보 불일치로 계좌 변경을 해도 지급이 되지 않게 된다.

결제수단관리 항목으로 들어가서 계좌 변경을 할 때도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이 원래 은행 계좌가 있는 항목을 "수정"하지 말고 "결제수단추가"를 눌러 새로운 계좌 창을 만들어야 한다. 위 화면의 경우처럼 지금 은행 계좌가 두 개 뜨는데 일반적인 경우 은행 계좌 정보가 하나만 뜨지만 위 사람은 타인 명의로 변경한 사례라 원래 있던 본인 명의 계좌 정보와 현재 바뀐 정보 2개가 동시에 뜨게 된다. 이 때 계좌 정보 중 좌측 하단에 보면 "기본"이 설정되어 있고 우측 은행 계좌에는 "선택 안 함"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좌측은 바뀐 새 계좌이고 앞으로 지급 받을 은행 계좌이며 우측은 그 동안 지급 받았던 계좌로 계좌를 바꾸고 안 쓰게 되었으니 표시된 "삭제"를 눌러 지워도 상관이 없다. 물론 바뀐 새 계좌로 돈이 잘 들어 왔는지 확인한 뒤에..

둘 다 수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처음 계좌 정보가 입력되면 계좌 번호와 이름에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수정 자체가 안된다. 계좌 정보를 입력했으나 오타가 나서 수정할 때 쓰라고 "수정"이 있는 것이지 정보를 아예 바꾸거나 교체하는 경우에는 수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수단 추가" 항목을 새로 눌러 계좌 창을 새로 아예 만들어야 한다. 이 때 입력 하단에 "기본 설정"을 체크하게 되면 새로 입력한 계좌가 기본 계좌가 되어 저렇게 두 계좌가 나오더라도 어떤 것이 지급 받는 계좌(기본 계좌)인지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최종 정리

1. 지급수단관리 항목에 들어가 새로운 계좌 정보를 입력한다. 타인 계좌라도 상관이 없다. 내가 받을 수 있다면 가족 명의 다른 사람 통장이어도 된다. 처음 설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은행명(영어로), SWIFT 코드(은행코드), 새로운 계좌 번호와 그 계좌주 이름을 넣으면 끝. 이 때는 기존의 계좌 정보에 들어가 "수정"하면 안되고 새로운 수단 추가를 눌러 계좌를 하나 더 만들어야 한다. 계좌가 2개가 되는 건가?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새로 기입하는 정보 하단에 "기본"을 눌러 주면 그 계좌가 기본 계좌가 되고 기존의 입력되었던 원래 은행 계좌는 잠긴다. 기본 설정을 하지 않고 완료 했다면 수정을 눌러 기본을 체크 하고 다시 완료해도 되고 아님 기존의 기본 계좌의 "기본" 글씨를 눌러 선택 안 함으로 변경, 새 계좌 쪽에서는 선택 안 함을 기본으로 눌러 바꿔도 된다. 돈이 잘 들어오는 걸 확인했다면 기존의 계좌는 삭제하면 되는데 새로 입력한 새 계좌 정보에는 수정만, 기존에 입력해서 돈을 받았던 계좌에는 삭제와 수정이 같이 있기 때문에 혹여 나중에 또 계좌 변경할 때 혼란스러울 것 같으면 입금 확인 후 기존 계좌는 삭제해도 무방하다.

2. 애드센스에서 계좌 변경을 할 때는 "반드시" 새 계좌 정보와 함께 "결제 프로필"을 같이 바꿔야 한다. 다른 블로거들은 대부분 계좌 변경 정보를 알려줄 때 결제 프로필 정보도 함께 바꿔야 한다고 하지 않거나 그걸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데 두 정보가 일치하지 않으면 계좌 번호를 새로 입력해도 그 계좌로 돈이 입금되지 않는다. 계좌 이름과 센스 결제 프로필 이름이 달라 통장(계좌)이 완전 다른 사람의 것이라고 구글이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애드센스 계정 프로필은 - 애드센스 홈페이지 메인의 계정 메뉴에서 볼 수 있고 수정이 안된다 (게시자 ID와 센스 코드 번호가 표시된다) 이걸 수정하라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수정해야 할 것은 "지급" 항목의 "설정" - "설정관리"에 있는 결제 프로필(이름과 주소)이다. ID, 국가는 그대로 두고 주소와 이름 부분만 계좌 정보에 썼던 정보로 바꾸면 된다. 결제 프로필은 은행 쪽에서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소 역시 은행에 기록된 주소로 되어야 문제가 없고 결제 프로필 상의 이름은 계좌 정보에 예금주로 영문을 썼더라도 이는 구글이 아닌 국내 은행에서 확인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한글로 그대로 써도 송금에 지장이 없다. 간혹 이 부분도 영문(예금주 입력한 것)과 동일하게 바꾸라고 하는데 이건 구글이 아닌 국내 은행(계좌 기입한 은행)에서 예금주 정보 일치를 보는 것이라 한글로 나와도 문제가 없다. 통장에는 영문과 한글이 나오고 영문을 읽는 쪽이 한국 은행의 한국인이니 한글로 이름이 결제 프로필에 설정되어 있어도 지급에는 문제가 없다. 계좌 번호와 은행 이름, 예금주 쓸 때만 영문으로 쓰면 된다.

3. 모든 변경이 완료되었다면 지급 항목을 다시 눌러 설정에 내 이름이 아닌 바뀐 이름(예금주명)이 뜨는지를 보자. 첫 번째 예시 사진 속 노란 별의 설정에 한글 이름이 원래 내 이름이 아니라 바뀐 계좌의 예금주로 나온다면 (주소도 은행에 입력된 정보와 같다는 전제로) 계좌 번호가 틀려 실수하지 않는 이상 지급에는 문제가 없고 다음 달 바로 바뀐 계좌로 돈이 들어오게 된다. (아래는 계좌 변경할 때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국내 은행의 SWIFT 코드와 은행의 영문 이름) 결제 프로필을 바꿔도 결제 연락처(이름과 메일)는 그대로 본인이 나올텐데 그게 정상이다. 지급 관련 결제 프로필만 타인으로 바뀌었을 뿐, 여전히 내 애드센스이고 내 구글 계정의 애드센스 계정이기 때문에 기본 계정 정보는 당연히 내 정보가 나오고 결제 프로필 관련 주소와 이름만 타인 이름이 나오게 된다. 이 글은 계좌를 변경하는 방법 외 계좌를 변경할 때 실수하지 않는 법과 계좌 변경 후 벌어질 수 있는 만일의 사태를(지급불가)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금융/증권투자] -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남편의 주식투자 종목 분석과 투자 실력

[생활/생활정보] - 길거리 분실물, 습득물, 유실물에 관한 모든 것 (보상금 요구와 분실물 찾기)

[문화예술/영화리뷰] -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The Wolf of Wall Street / 월가의 늑대) - 주식에 관심 있는 사람이 봐야 할 영화

[금융/증권투자] - 황금비율과 주식투자 성공법 (피보나치수열) - 5 (엘리엇 파동, 주식챠트)

[교육/천재해법] - 다중지능 이론 (언어,음악,논리수학,공간,신체운동,인간친화,자기성찰,자연친화) - 누구나 있는 재능 8가지

[교육/문제풀이] - 상위 0.5%만 푼다는 교차되는 로프 풀기 문제 (문제적 남자)

[금융/부자노트]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그리고 암웨이 / 다단계와 네트워크 마케팅 (재테크 노하우)

[금융/재무설계] - 재테크의 핵심은 모으기와 쓰기의 효율성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