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8=18 이라는 식에서 단 하나의 선을 그어 참이 되게 하라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19-18=18 이라는 식에서 단 하나의 선을 그어 참이 되게 하라

by 깨알석사 2017. 1. 14.
728x90
반응형

여러 문제풀이를 접하고 자주 경험하다 보면 매번 나오는 문제 유형이 있기 마련인데 가장 쉽게 접근하면서도 난이도를 갖는 문제가 성냥개비를 활용한 수식 문제다. 어떤 식의 문제에서 성냥개비 하나, 혹은 두 개를 옮기거나 빼거나 더하는 방식으로 수가 참이 되거나 다른 식으로 만드는 문제들이다.

다른 시각, 창의성, 독창성 등을 보기 위한 문제이다보니 생각하기 나름이라서 이런 응용 문제가 많다. 오늘 문제는 성냥개비 문제와 흡사하지만 조금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아래 주어진 식에서 하나의 선을 "그어" 참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단!! 등호는 바꿀 수 없다. "단 하나의 선"만 그어주면 되는 문제이니 노트에 적고 충분히 검토해 보자, 풀 수 있다!! 선만 그으면 된다!

19 - 18 = 18

등호는 건드리지 않고 식이 참이 되게 완성해야 한다

답이 되는 18이라는 숫자에서 8에 사선을 넣어 %로 전환, 아이디어는 좋았지만 % 출연은 부자연스러움

박경의 도전~ 답이 되는 경우의 수가 2개나 있단다

첫 번째는 19 - 18 에서 8에 사선을 그어 없는 수로 만들고 19 - 1 로 변환 (19 - 1 = 18)

하지만 아름답지 않은 답이다.

두 번째로 들고 나온 답은 선의 굵기, 하나의 선을 이용하라고 했으니 그 선을 굵게 그어준다는 방식

19라는 숫자에 누워있는 넓은 면의 선을 그어 아예 제거한다는 방식, 넓은 면을 가진 선을 그어주면 측면에서 봤을 때 우리가 아는 선이지만 위에서 내려다 보면 위 화면 노란색 부분처럼 넓은 면을 가진 "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18 = 18), 선의 개념을 달리보고 고정된 선의 개념을 탈피해 풀어봤던 풀이, 역시 발상은 좋았으나 아름답지 않다.


생각외로 다들 못 풀고 있다. 나도 되게 간단하게 풀 수 있을 것 같은데 못 풀었다

여기서 이제 그만 정답풀이~ 답은 타일러가 맞혔다.

타일러가 제시한 해법은 의외로 정말 간단했다. 18 이라는 숫자에 가로선을 그어준다. 가로선 하나만 추가했더니 바로 "분수"가 되는 것이다.

18이라는 숫자를 가로로 나누니 10이 2개가 되고 가로선에 의해 그 모양이 분수까지 만들어졌다. 결국 분수를 이용한 식에서 19 - 1 = 18 이라는 참 공식이 완성! 진정 아름다운 답이다.



[교육/문제풀이] - 유 퀴즈 온 더 블럭 출제 문제 모음 (2회)

[교육/문제풀이] - 자기야 이 문제 풀어 봐~ - 유 퀴즈 온 더 블럭 1회 문제 모음(You Quiz on the Block)

[교육/문제풀이] - 골든벨에서 모두 틀리고 단 한 명만 맞혔던 한자 문제

[사랑/부부생활] - 매번 속고 다니는 아내 VS 매사 의심하는 아내 - 둘 중 고른다면?

[교육/문제풀이] - 가우스 공식을 알면 쉽게 풀 수 있는 암기 산술 문제 (등차수열의 합공식)

[교육/문제풀이] - 청소년 학생 90%가 풀지 못했다는 문제 (초등생도 도전 가능)

[교육/문제풀이] - 거울 없이도 자기 얼굴에 그려진 그림 알아내야 하는 논리 문제

[국가/사회복지] - 벙어리 장갑은 장애인과 벙어리를 정말로 비하할까?

[교육/문제풀이] - 빨간모자와 파란모자를 쓴 난쟁이 구분하는 문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