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운동능력도 지능이라고 볼 수 있을까? 운동신경의 발달
본문 바로가기
교육/천재해법

신체운동능력도 지능이라고 볼 수 있을까? 운동신경의 발달

by 깨알석사 2016. 4. 13.
728x90
반응형

똑똑하다는 것에는 머리 회전, 공부와 연결 지어 생각하기 쉽다. 흔히 운동 신경이 좋다거나 신체 감각이 좋다라고 하면 지능 하고는 거리감을 두고 그냥 신체적 감각 기능이 발달한 것으로만 생각하는데 다중 지능에 따르면 신체 운동능력은 여러 지능 중 하나다. 이런 능력은 후천적으로 개발 시키거나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증진 시킬 수도 있지만 선천적으로도 어느 정도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도 많다.

보통 부모님이 예체능, 특히 체육인으로 활동하는 경우 그 자식에게 운동을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가정환경, 부모가 일찍이 자녀에게 운동을 시키는 경우도 많아 유전적으로 부모의 신체능력을 100% 받았다고 단언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영역도 아니다.

태아라는 것, 자녀는 결국 부모들의 세포로 구성되어 뱃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고 그 원천은 아빠와 엄마가 가진 세포에서 출발한 것이니 당연히 그 사람들의 유전적 형질과 세포 구성에 있어 신체 발달 조직이 남다를 수 있는 여지는 많다. 보통 유전병이라고 해서 부모에게서 그대로 질병이 전해지는 것처럼 난자와 정자가 만나 시작된 작은 세포는 새로운 세계의 시작이자 기존 세계(부모)의 되물림, 되풀이 과정이기도 해서 유전이라는 것 자체가 성립된다면 부모의 신체 발달 성질도 물려 받을 확률이 높다.

이런 아이들은 확실히 다른 아이보다 신체 발달이 좋고 빠르며 잘한다. 단순히 신체 운동능력이 좋으면 "운동"하고만 연결 지으려고 하는데 신체 운동능력이 우수하다면 몸으로 하는 모든 것들을 다 잘할 수 있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하다. 머리보다 몸이, 생각보다 손이 빠른 그런 직업들, 머리를 쓰는 것 보다는 몸을 쓰는 게 더 많은 직업들이 그러한데 그렇다고 머리는 나쁘면서 몸만 쓰는 것과는 분명 다르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운동선수는 물론 신체 활동이 많은 "군인" "경찰" "소방관" 등도 포함된다. 공부도 잘해야 하지만 신체 능력도 중요한 바로 그런 직업들, 이런 직업이나 꿈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신체 운동능력이 절대 빠져서는 안된다. 공부도 못해도 운동만 잘하면 된다가 아니라 공부와 운동을 모두 잘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이 지능이 십분 발휘하게 되는 셈이다.

최근 문제적 남자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출제 된 적이 있다. 거꾸로 보이는 안경을 쓰고 물 컵에 정해진 양의 물을 붓는 방식이다. 공간 감지능력과도 연결되어 있고 계산이 아닌 감각을 사용하는 모든 경우에는 이런 신체 운동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 공간 감지능력과 같은 건 학습이나 공부를 한다고 배양 되는 게 아니다. 이런 걸 원래부터 잘하는 사람이 있고 금방 이해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들도 신체 운동능력이 좋은 편이라고 보면 된다.

돼지그림 똑같이 그리기 (문제적 남자에서도 동일하게 그림 그리기가 있었음)

벽 구멍에 공을 던져 넣기가 마지막 3단계

그나마 할만하다고 하는 사람이 있고 아예 못하는 사람이 있고 남들보다 무척 빠르게 해결하는 사람도 있다. 같은 예체능이라고 해도 음악적 재능, 지능이 높은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법이다. 반대로 운동을 잘 하는 사람에게는 유리할 수 있다. 

다부진 체격, 신체 능력이 좋은 이 분도 과연 다른 사람과 비슷할까

신체 능력이 떨어지는 높은 연령대는 어지러움 등 불편함도 호소

각 분야에서 인정 받는 사람들 중, 역시 이 게임에서는 신체 활동이 두드러지게 많은 군인, 특히 특수부대 중대장이 가장 좋은 점수를 보여줬다.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그리기 어려워 했던 돼지 꼬리, 꼬불꼬불한게 중요한 게 아니라 꼬불한 방향 때문이다.



[건강/다이어트] - 주로 쓰는 손만 바꿔도 되는 실생활 다이어트 비법 - 오른손 잡이의 왼손 쓰기

[생활/토지주택] - 아이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공주님방, 왕자님방

[교육/문제풀이] - 천재들은 10초만에 푼다는 규칙 문제 (나열된 숫자의 규칙 찾기)

[교육/놀이과학] - 머리를 똑똑하게 해주는 뇌체조 트레이닝 - 명령 가위바위보 게임

[식탐/주방탐구] - 닭고기 구매 요령 - 닭 크기와 사이즈에 따른 호수별 구분법 (5호~17호)

[건강/건강음식] - 사골국, 사골에 대한 만능 보약 의구심과 효능

[건강/건강음식] - 여자에게 제일 좋은 약초는 당연히 쑥!! / 독소제거에 좋은 현미 약쑥 식초

[교육/성교육] - 미성년자만 풀 수 있는 보건 문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성 심리 발달 과정 성교육 수업)

[교육/천재해법] - 천재라는 이름의 이중성 - 서번트 신드롬, 싸이코패스

[교육/천재해법] - 다중지능 이론 (언어,음악,논리수학,공간,신체운동,인간친화,자기성찰,자연친화) - 누구나 있는 재능 8가지

[건강/인체신비] - 일본인은 왜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못생긴 이를 가진 덧니가 많을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