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직선으로 9개의 점을 한붓 그리기 하는 문제 (문제적 남자에서 한붓 그리기의 시초)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4개의 직선으로 9개의 점을 한붓 그리기 하는 문제 (문제적 남자에서 한붓 그리기의 시초)

by 깨알석사 2016. 5. 30.
728x90
반응형

붓을 종이에서 한번도 떼지 않고 도형을 끝까지 한번에 완성하는 게 한붓 그리기 (뜬금없는 말이지만 맞춤법이 어떻게 되는거야? 한 붓 그리기? 한붓 그리기? 한붓그리기?) 문제적 남자에 나온 맞춤법을 보니 다 제각각...한붓그리기, 한 붓 그리기, 한붓 그리기 다 나옴 ㅠ.ㅠ 한붓그리기로 다 붙여서 문법 검사기로 돌려보니 맞다고, 그렇다고 틀리다고 나오지도 않음...하..요즘 오타도 많고 철자도 틀린 곳도 자주 보이고 (검수하기에는 귀찮고) 은근 신경 쓰이는데..별게 다 귀찮게 함...일단 한붓 그리기로 맞춤법 정하고 출발~(나중에 정확히 알면 수정)

4개의 직선으로 9개의 점을 모두 지나는 한붓 그리기를 해야 하는데 3가지 조건을 모두 지켜야 한다. 9개의 점을 모두 지날 것, 한붓으로 떼지 않고 그릴 것, 선의 갯수는 총 4개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게 뽀인트~ 한붓 그리기 문제는 재미도 있고 누구나 머리만 쓰면 충분히 풀 수 있으면서도 논리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주요 검색 포털에서 한붓 그리기를 검색하면 이미지들이 많이 나오는데 다양한 문제들, 더 어렵고 복잡한 한붓 그리기 문제들을 접할 수 있다. 

위상수학이라고 해서 7개의 다리를 가진 도시가 있었는데 7개의 다리를 모두 건너는 방법을 알아내야 하는 문제에서 그 도시에서 7개의 다리를 건너는 건 답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 사람이 그 근거로 제시한 게 한붓 그리기, 위상수학이라고 한다.

4개의 선으로 9개의 점을 모두 지나면 된다는 건 맞지만 한붓 그리기를 하지 않아서 MC무는 땡!, 문제를 다르게 이해해서 생긴 오류인데 한번 시작한 점에서 손을 떼면 안된다

아래는 정답 풀이

왼쪽 첫번째 최상단 점을 기준으로 아래로 내려갔을 때 마지막 점을 넘어 X 표시까지 갔고 그 다음에는 오른쪽 최상단의 점이 아닌 두번째 점으로 가면서 그 위로 더 올라가 X 표시까지 갔다.점만 놓고 보면 이어주기가 어렵지만 점 밖의 공간까지 활용하면 이어지는 공간이 더 생긴다.

이것도 약간 필승법이라고 해야 하나, 푸는 원리가 있는데 모두 짝수점이거나 홀수 점이 2개 일 때만 가능하다고~ 모두 짝수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면 어떤 곳에서 출발해도 상관이 없고 한붓 그리기가 가능하며 2개의 홀수점으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홀수점 한쪽에서 시작하면 다른 홀수점으로 도착하는게 가능하다고 한다. 그 외의 조건에서는 한붓 그리기 자체가 불가능. 7개의 다리를 건너는 경우에도 이 조건에 맞지 않아 다리를 모두 건널 수 없다 (마찬가지로 한붓 그리기가 불가능)라고 제시했다고 한다.

이 조건이 만족하는지 아닌지부터 알아낸다면 한붓 그리기가 불가능한지 가능한지를 알 수 있고 헛수고를 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조건을 모른다면 계속 무모하게 도전하게 된다.


[교육/언어유희] - 우리나라에는 제2의 공용어가 있다? - 한국어와 한국수어

[교육/천재해법] - 아이들의 재능 찾기는 생활 환경 모든 것이 좌우 한다 - 자동차 영재 김건 2

[국가/안전방재] - 순갑 접착제(본드) 만지다 손가락 붙었을 때의 해결법 (휘발유/라이터 기름)

[식탐/주방탐구] - 딸기우유에 들어 간다는 연지벌레 이야기 (코치닐 천연색소)

[수송/자동차] - 자동차에 치명적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것 - 낙엽 (말년병장도 조심해야 하는 그것)

[금융/재무설계] - 크라우드 펀딩, P2P금융 개인 상품 투자 및 재테크 활용법 (대부/대출 개인투자)

[식탐/주방탐구] - [쌈싸머거] 깻잎이 들깨의 잎 맞죠? 그럼 참깨의 잎은 뭔가요

[교육/문제풀이] - 거울 없이도 자기 얼굴에 그려진 그림 알아내야 하는 논리 문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