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기름 섭취하기 - 올바른 식용유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식탐/주방탐구

똑똑하게 기름 섭취하기 - 올바른 식용유 사용법

by 깨알석사 2015. 2. 22.
728x90
반응형

건강에 좋다는 식용유, 가장 많이 먹는 건 콩기름이지만 올리브유와 같은 다양한 식용유가 나오면서 올리브유를 볶거나 데치거나 튀기는 용도로 사용하는 집이 많다. 식용유라는 말 자체가 먹는 기름을 뜻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후라이팬에 둘러 사용하는 기름이 아닌 식용 기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카놀라유,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은 모두 식용유다. 다만 식용유마다 발연점(기름이 타는 온도)이 달라서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몸에 해로운 물질이 쌓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올리브유가 몸에 좋다고 하여 식용유로서 올리브유 하나만 쓰는 가정들이 가끔 있는데 올리브유 하나 가지고 모든 음식에 쓴다는 것은 올바른 사용 방법이 아니다.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쉽게 탈 수 있어서 튀김이나 볶음용으로 사용시에는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다. 음식이 타면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긴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보관상태도 매우 중요한데 가스렌지 뒷편에 놓아두는 집들이 많다. 식용유는 불빛을 받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상하기 쉬운 들기름은 반드시 냉장보관을 하도록 해야 한다. 사용하고 난 뒤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주어야 산패(기름이 상하는 것)를 늦출 수 있다. 

 각 식용유 종류에 따라 발연점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주로 쓰는 기름의 유효 온도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식탐/주방탐구] - [쌈싸머거] 깻잎이 들깨의 잎 맞죠? 그럼 참깨의 잎은 뭔가요

[생활/생활정보] - 평범한 기름집을 거부한다 - 선물용으로도 좋은 참기름/들기름 (방유당)

[식탐/주방탐구] - 새기름에 튀긴 첫 닭이 맛있을까, 아니면 일정량을 튀긴 후에 나온 닭이 맛있을까?

[식탐/주방탐구] - 튀김요리에 쓴 식용유, 버린다 VS 모아두었다가 재활용 한다

[식탐/주방탐구] - 먹거리X파일 - 고기집 기름장의 정체 (항미유)

[식탐/주방탐구] - 식용유 종류별 요리 방법과 주의사항

[식탐/주방탐구] - 50도 세척법, 40도와 60도로 세척하면 어떻게 될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