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코리아 - 애드센스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는 2016년 8월 마지막 날 바람과 함께 사라졌다.
본문 바로가기
산업/광고기획

센스코리아 - 애드센스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는 2016년 8월 마지막 날 바람과 함께 사라졌다.

by 깨알석사 2016. 8. 31.
728x90
반응형

작년 여름휴가 시즌이 끝나고 딱 이쯤 되는 시기에 센스코리아를 알았던 것 같다. 애드센스 사용자라면 검색을 통해 꼭 한번은 만나게 되는 애드센스 사용자들의 모임이며, 유투버들의 다수가 애드센스 사용자에 포함되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을 가진 이제 막 성정하는 사람들에게는 광고 운영 팁은 물론 동영상 촬영 및 편집 관련 팁을 얻는 곳이기도 했다.

그런 센스코리아가 2016년 9월 1일자로 종료되고 서비스를 완전 중지했다. 대부분 눈팅족이 많고 (나를 포함) 기본 덧글조차 달지 않는 사람이 많았지만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비롯해 어떤 문제가 생기면 질의와 답변을 하는 과정이 생기기 마련인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워낙 대화하고 연락하는게 어려운 애드센스 세계에서 구글 대신 해답을 찾을 수 있고 질문하면 답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이기도 했다.

질문과 답변의 통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사전에 좋은 정보를 얻는 것도 물론이다. 얼마전에 로그인 했을 때는 문제가 없었다. 한동안 이곳을 찾지 않아 개편에 대해서는 뒤늦게 알았지만 전에 보이던 애드센스 광고창도 하나도 보이지 않았다. 전에 광고창이 있을 때는 여기도 애드센스 사용을 통해 사이트 운영비를 충당하는구나라고 짐작 했지만 최근 접속했을 때는 그 광고마저 사라지고 단 하나의 광고창도 없이 운영되기에 "혹시나 구글에서 지원해주거나 인수했나?"라는 생각도 들었던 것이 사실

애드센스도 고객센터가 있고 도움말이 있지만 뭘 설명해도 알아 듣기 힘들고 뭘 알려줘도 이해하기 어려웠던 건 분명 있다. 글과 이미지 동영상 등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려고 노력한 건 알지만 사람들이 알고 싶고 듣고 싶고 배우고 싶은 것을 지식인 질문검색처럼 빠르게 얻는 건 거의 불가능했다. 그걸 센스코리아가 채워준 건 있다.

광고가 전혀 없이 운영되고 있길래 호기심에 여기는 어떻게 운영비를 충당하냐고 묻고 싶었지만 오랜 눈팅족이 활동도 안하고 지상으로 급 올라오는 것도 부담되었고 구경만 하던 양반이 하는 첫 질문치고 운영비 이야기부터 하는 것도 내키지 않았다. 공지에 후원금이나 운영에 관한 내용이라도 있나 확인하니 그런 것도 없다.

결국 궁금증만 가지고 호기심은 풀지 못한 체로 이틀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 사이트 최상단에 2016년 9월 1일로 종료 한다는 공지문이 갑자기 뜨면서 다시 찾은지 3일도 안되어 폐쇄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아..뭐 이런 운빨이...)  

공지문이 뜨고나서 하루에 한번은 꼭 들어가 봤는데 (이건 뭐 임종을 지켜보는 기분...) 가입인사말과 덧글알림창이 사라지고 또 하루 지나 소개 목록이 비고 또 하루 지나 공지사항이 하나도 없게 되고 또 하루가 지나 검색 포털에서 나오던 수 많은 필터링 값이 아예 나오지 않게 되면서 그렇게 아주 조금씩 몇 일만에 제대로 사라질 준비를 하고 있었다.

몇 가지 아쉬움이 크다. 운영비와 운영자의 문제가 분명 있었을텐데 다음까페 등을 통해 이전을 했을 수도 있는데 그런거 하나 토론 없이 그냥 사라졌다. 지금까지 누적된 질문과 답변도 이 세계에서는 돈 주고 사기 힘든 유용한 팁들이고 깨알 같은 알찬 정보인데 모든 게시물을 통째로 날리는 것이 가장 크게 아쉽다.

더군다나 8월 말 폐쇄를 바로 코 앞에 두고 갑자기 사라지는 것도 그렇다. 한달 전부터 공지를 해서 운영에 관한 이야기를 했으면 좋았을련만 하는 아쉬움도 남고 티스토리로 애드센스를 많이 쓰는 만큼 블로그 운영사인 다음의 다음까페에 둥지를 틀지 않는 것도 아쉽다. 돈 문제 때문이라면 포털 까페를 이용하면 되고 자료 이전은 봉사자를 뽑아서 해도 되고 계속 존치된다면 굳이 옮기지 않아도 새로운 질문과 답변이 쌓일테니 그냥 옮겨도 좋았을련만..

내부 사정을 정확히 알지 못해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긴다. 나름 인지도 있고 애드센스 사용자에게는 필수 코스 였는데 이렇게 허무하게 사라지는 것이 이해가 안된다. 그 흔하디 흔한 위키 항목도 없고 운영자들에 대한 정보와 센스코리아 히스토리에 대한 기록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추억을 되새기는 것도 어려워 보인다.

누가, 언제, 어떻게 운영했고 어떤 이유로 (아마도 운영비겠지..전혀 돈 들어오는 게 없어 보임) 폐쇄까지 가게 되었는지에 대한 기록 자체가 남겨지지 않은체로 사라진다는 건 불행에 가까운 일이다. 돈이 문제라면 운영진을 새로 뽑고 까페로 옮겨도 새로운 봉사자가 꽤 많을 것 같기도 한데 사실상 아무 공지없이 갑작스럽게 문 닫습니다라는 공지만 떡하니 있는 걸 보니 여러가지 생각이 든다.

내일은 공지한 마지막 날이다. 어제 들어갔을 때만 해도 접속 만큼은 제대로 되었지만 8월 31일이, 묻 닫기 하루전인데도 사실상 완전 폐쇄되고 아무것도 안 뜬다. 오로지 9월 1일 종료한다는 문구 딸랑 한줄만 페이지 전체를 커버하고 있다. 센스코리아라는 도메인도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나름 괜찮은 도메인이라고 생각했는데 도메인 노리는 사람도 많을 듯 싶다.

눈팅만으로도 꽤 알찬 정보와 유투브 팁을 알게 된 곳인데 너무 허망하게 한방에 갔다. 유투브를 갓 시작한 신생아들의 채널 홍보 역활도 하고 제 채널 어떠냐고 질문과 함께 주소를 올리면 그 채널들을 구경하는 맛도 있었는데 이제 맛 유툽을 시작한 신생아들 구경하는 것도 어렵다.

언젠가, 누군가, 까페를 통해서라도 부활 했으면 좋겠다. 꽤 괜찮은 사이트가 너무 쉽게 사라지고 인터넷에서 존재 기록조차 쓰여지지 않고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이 너무 아쉽다. 운영자분이 누군지 몰라도 고생 많이 하셨다. 그 말 밖에는, 애드센스 위키 항목에 센스코리아에 대한 부분이 한줄 정도 추가되는 걸로 끝나겠지, 폐쇄했다고...씁쓸하네...

사이트를 처음 만들고 노력한 운영자 관련 분들에게 수고하셨다, 고생했다라는 감사 인사조차 제대로 못한 상태로 끝난다는게 영 찜찜하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꼭 전해주고 싶다. 수고하셨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