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예사가 남긴 유언에 따라 재산을 상속 받을 사람은 누구? (추리 문제)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곡예사가 남긴 유언에 따라 재산을 상속 받을 사람은 누구? (추리 문제)

by 깨알석사 2016. 5. 21.
728x90
반응형

재미있는 유산 상속과 관련된 추리 문제, 가족과 멀리 떨어져 혼자 지내는 잘 나가는 외줄 타기 곡예사가 죽으면서 유서를 하나 남겼다. 남긴 유서에는 손자든 손녀든 첫째에게 자신의 전 재산을 물려주라고 쓰여있었다. 얼마 뒤, 남자와 여자가 찾아와 자신이 첫째라고 주장을 했다.

남자 : 제가 그 분의 첫째 손자가 맞아요

여자 : 거짓말하지 마요. 우리 할아버지라고요, 제가 그분의 첫째 손녀예요

남녀의 각기 다른 주장 결과 유산은 남자가 가지게 되었다. 그 이유와 결정적인 단서가 된 말은 뭘까?

(1) 거짓말 (2) 우리 (3) 할아버지 (4) 손녀

문제에는 4개의 보기가 주어졌지만 보기 없이 풀 수 있으며 보기가 제공되지 않는 게 더 추리에 도움이 된다. 보기 없이 두 남녀가 한 말만 보고 추리하는 것이 당연히 가능하며 사실 그렇게 해야 진짜 추리 문제다. 물론 제공된 보기 중 답이 있기 때문에 유추하는 게 더 쉽지만 정확한 이유를 모른다면 더 헷갈릴 수도 있는 부분도 있어 보기 없이 풀거나 보기를 보고 선택해 찾아도 상관은 없다. 

첫째 손자라고 주장하는 남자, 첫째 손녀라고 주장하는 여자, 상황만 놓고 보면 누가 진짜 유족인지 알 수가 없다. 과연 어떤 말이 결정적 단서가 되었을까? 정답 풀이는 아래부터~

정답은 (3) 할아버지가 말 실수의 결정적 단서가 된다. 첫째 손녀든, 손자이든 재산을 물려주라는 유언만 보면 이 사람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모른다. 즉, 할아버지인지 할머니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할아버지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 곡예사가 여자일 수도 있기 때문, 재산을 남자가 가지게 되었다는 결과를 놓고 보면 곡예사는 여자, 할머니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문제를 다시 보면 알겠지만 곡예사라는 직업만 나오지 그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단정할 만한 근거가 없다. 결국 그들의 답에 따라 곡예사의 성별을 알 수 있다. 일종의 서술 트릭과 비슷한 경우다.

추리 소설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런 서술 트릭과 관련한 다른 비슷한 문제를 보면 이런 것도 있다. 어린 아들과 아버지가 드라이브를 위해 길을 나섰다가 교통사고를 크게 당하게 되었는데 아버지는 현장에서 즉사하고 아들은 구급대에 실려 병원 응급실로 실려가게 된다. 한시라도 빨리 응급 수술을 해야 아들이 살 수 있는 상황, 이 때 병원에 호송된 아이를 보고 의사는 자신은 수술 할 수 없다며 아이의 수술을 거부한다. 의사는 "이 아이는 내 아들이에요, 제정신으로 수술을 할 수 없어요"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처음 운전을 했던 운전자, 그리고 소년, 의사는 관계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대부분 이런 서술 관계가 풀어지면 운전했던 그 아버지는 친아버지가 아니었다거나 혹은 아이의 엄마와 의사가 낳은 아이라거나 식으로 풀어 나가는 이야기 자체에 몰입해 그것을 풀려고 하지만 실제로 액면 그대로 선입견, 고정관념 빼고 보면 답은 쉽게 나올 수 있다. 자동차 사고에서 남자와 소년이 등장하고 의사가 등장하는데 이들 관계가 꽤 복잡하거나 별별 추측이 나올 것 같아도 사실 별 의미가 없는 것이 의사가 "엄마"다. 의사는 남자일 것이다라는 고정관념이 결국 추리의 장애가 되었던 것인데 곡예사의 문제처럼 곡예사는 남자, 할아버지일 것이다라고 미리 편견을 갖고 문제를 풀었다면 오히려 이 문제의 여자가 답변한 것이 더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라 여자가 친 손녀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은 것처럼 서술 트릭에 쓰이는 이런 유형은 직업이나 관계에 있어 독자에게 어떤 고정관념을 역 이용해 서술하는 것이 보통이다. 



[문화예술/영화리뷰] - 여자의 입장에서 여자의 생각으로 여자를 말한다 - 걸 온 더 트레인 (The Girl on the Train)

[교육/문제풀이] - 비행기가 국경에 떨어졌을 때 승객은 어디로?

[레져/관광여행] - 해외 첫 여행자와 초보 여행자가 알아두면 좋은 여행지 선택 기준

[교육/심리학과] - 주먹을 쥔 상태에서 가장 먼저 펴는 손가락에 따른 연애 심리 스타일 알아보기

[교육/문제풀이] - IQ140 이상만 풀 수 있는 문제 [S M H D W M ?] - 마지막 알파벳 순서 맞추기

[교육/문제풀이] - 우물을 사이에 두고 큰 집과 작은 집을 유산으로 상속 받는 문제

[교육/별별지식] - 일본인의 마스크 사랑, 일본 사람은 왜 마스크를 자주 애용할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