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러시아제국 영사관 (러시아 공사관)
본문 바로가기
교육/전통역사

인천 러시아제국 영사관 (러시아 공사관)

by 깨알석사 2014. 9. 5.
728x90
반응형

인천에 있던 러시아 (러시아제국) 영사관의 모습, 고종황제의 아관파천 이후 러시아 제국이 망하고 소련이 들어서면서 서울에 있던 러시아 공사관이 인천으로 이전하게 된다. 이후 러시아 영사관으로 인천역 바로 뒤 바닷가 해변 앞에 들어서게 되는데 이후 러일전쟁에서 러시아가 지게 되면서 일본이 건물을 사용하게 된다. 이후 광복이 되면서 소련 영사관으로 사용되다 한국전쟁이 발발하기 전 직원들은 추방되고 한국전쟁 후 1974년 철거되었다.

러시아 영사관 바로 좌측이 인천역이고 현재 월미은하철도역이 저기 앉아 있는 사람들 위에 있다. 월미도로 진입하는 만석고가 진입로 신호등 (정지선) 옆에 있는 터가 바로 영사관 터. 월미도를 갔던 사람이라면 이 영사관 정문 앞을 현재 기준에서는 대부분 지나갔다는 뜻이다.

철거되기 직전 촬영된 영사관 모습, 좌측 상단 아이보리색 건물이 인천역, 그 앞 도로 빨간버스가 있는 곳의 언덕이 차이나타운이 된다. 영사관 앞 도로는 현재 만석고가 진입로로 인천중부경찰서 앞에서 월미도로 가는 길에 놓여있는 만석고가 진입로가 현재 저 도로 위에 있다. 월미도로 가려면 고가 옆으로 빠져 고가 밑에서 좌측 대각선으로 가게 되는데 (대한제분이 나옴) 그 경계가 바로 저 영사관이다.

바다에서 바라본 모습, 좌측 끝 하얀색 건물이 영사관, 가운데가 중구청과 청일조계지, 우측이 닭강정으로 유명한 신포동이다.

현재의 모습. 카고 트럭이 주차된 옆의 공터가 영사관 자리, 위에 고가가 보이며 이 지점에서 좌측으로 대각선 좌회전을 하면 월미도 진입로가 된다. 인천 사람들은 대부분 월미도 가는 경로가 99% 정해져 있는데 이 고가 아래에서 좌회전해서 들어가게 된다. 그 때 신호에 걸려 서 있게 되면 바로 이 영사관 앞에 차가 멈춘다.

파라디아스 호텔(올림포스호텔) 쪽에서 본 영사관 터. 고가도로가 만석고가이고 바다 쪽으로 들어가는 길이 월미도. 사진에서 우측 파란색 지붕이 인천역 플랫폼이다. 사진을 기준으로 등지고 있는 곳이 차이나타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