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배변 훈련과 산책의 중요성 - 강형욱의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본문 바로가기
자연/동물왕국

반려견의 배변 훈련과 산책의 중요성 - 강형욱의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by 깨알석사 2016. 10. 31.
728x90
반응형

식탐이 심한 개의 간식 훈련을 통해 먹을 것을 앞에 두고도 달려들지 않게 해준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 같은 개의 배변 훈련 이야기다. 배변판을 마련해 주고 배변할 장소를 구분해 주었지만 여전히 똥/오줌을 못 가리는 반려동물의 행동은 은근히 신경 쓰이는 문제, 훈련을 통하면 배변 장소를 구분해 사용한다고 하지만 이게 잘 되다가도 안 될 때가 있고 어떤 이유로 안 쓰는 것인지 모를 때도 많다.

이번 이야기는 배변 훈련과 산책의 중요성인데 배변 훈련에 산책도 포함되어 있어 연결해서 보면 유용하다. 이 훈련 장면을 통해 반려동물의 산책 중요성과 필요성은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놓여져 있는 배변판을 보면 소변을 정상적으로 잘 본다. 하지만 그걸 제 때 치워주지 않으면 같은 장소에는 보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집의 다른 장소에서 대소변을 보게 된다는 것이다. 바로바로 치워주면 해결 될 일이지만 이걸 더러워질 때마다 바로 치워주거나 교체해 주지 않으면 결국 대소변을 못가리게 된다는 것, 그래도 똑똑한 녀석이라 배변판이 있는 주위에 가서 볼 일을 보고 있다. 

산책을 통해 실외에서 대소변을 보게 만들면 걱정을 일부 덜어낼 수 있다고 한다

동물도 주거지역과 화장실 구역은 구분하는 것이 원래 습성~

노즈 워크, 표현 그대로 후각 활동을 통해 냄새를 맡으면서 주변을 탐색하는 행동 

이런 후각활동을 자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

산책 시간을 정해서 산책을 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게 되면 나중에 아예 실내에서는 대소변을 보지 않는다고도 한다. 밖에 나간다는 걸 인식하지 못하면 집안에서 볼 일을 해결해야 하고 대변판이 더러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집의 대변판이 없는 다른 곳에 볼 일을 보게 되기 때문에 산책을 통해 외부 활동이 가능하다는 걸 인식시켜줄 경우 산책 시간까지 대소변을 참을 수 있다고 한다. (대변 봉투 지참은 필수인건 당연)

개의 목줄은 짧은 것 보다는 개의 활동성을 위해서도, 그리고 견주의 활동을 위해서도 3미터 정도가 무난하다고 한다. 하루에 한 번, 단 5분이라도 산책을 나갈 거라고 인식을 시켜주면 개가 더 여유로워 진다

견주와 개를 연결한 목줄을 강하게 잡아 끌면 외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는 신호

집 주변의 냄새를 충분히 맡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 냄새를 맡고 있는데 강제로 끌거나 잡아 당기지 않아야 한다.

보리라는 이 개는 주인과 산책을 할 때도 수시로 도망을 갔었다. 줄을 놓쳐서 혼자 도망가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정상적인 훈련을 통해 안정감을 찾게 해주고 후각 활동이 충분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가까이 다가오면 간식을 주어 편안한 산책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이게 산책의 포인트.

줄이 타이트하게 짧은 것 보다는 길게 해서 움직이는 것이 조금 더 자유롭게 해줘야 한다고 한다. 줄을 길게 해주면 평소 답지 않은 행동을 할 수 있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예전과 달리 줄이 길어져 개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되니 오히려 당황을 하게 되는데 익숙해지는 시간이라고 한다.

내 주위에 보면 산책을 주기적으로 시켜주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 집안 거실에서만 키우는 것이 보통이다. 산책을 한다고 해도 사람이 안고 있는 경우도 꽤 많다. 바깥 구경은 시켜주지만 반려동물의 발에 더러운 것이 묻을까봐 구경만 시켜주는 사람들이다. 후각 활동을 한다고 해서 그걸 또 가만히 두는 사람도 의외로 드물다. 줄을 잡아채서 못하게 하거나 무언가에 가까이 가면 가지 못하게 줄을 낚아챈다. 그냥 주인 옆에서 종종 걸음으로 따라오기만을 원하는 경우다. 이건 산책이라고 할 수 없다.

사람이 먹는 밥상 위로 올라오던 녀석이 훈련을 통해 교정이 되었고 대소변도 이제 잘 가린다.

냄새를 맡고 움직이는 활동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한다. 하긴 감옥 생활도 아니고 사람도 마찬가지, 하루에 단 몇 분이라도 바깥에 데리고 나가 산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준 훈련 내용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