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을 묻는 질문에 참말과 거짓말을 하는 친구들 말을 구분해 요일 맞추기 (문제적 남자)
본문 바로가기
교육/문제풀이

요일을 묻는 질문에 참말과 거짓말을 하는 친구들 말을 구분해 요일 맞추기 (문제적 남자)

by 깨알석사 2016. 2. 22.
728x90
반응형


이승엽이 홈런을 친 날이 무슨 요일인지 궁금했던 현무는 항상 참말만 하는 친구 타일러와 항상 거짓말만 하는 친구 지석 중 한 명에게 질문을 했다. 


현무 : 300호 홈런을 친 날이 월요일이야?

친구 : 홈런 친 전날이 월요일어었지

현무 : 아 그럼 홈런 친 날이 화요일이었나?

친구 : 아니지, 홈런 친 이틀 전이 화요일이었지


이 친구는 홈런 친 3일 전은 수요일, 4일 전은 목요일, 5일 전은 금요일, 6일 전은 토요일이었다고 답했다.

이승엽이 홈런을 친 요일은 언제???





바로 아래부터 정답풀이






나도 생각보다 빨리 풀었다. (문제적 남자 출연자들 보다 빨리 품 ㅋㅋㅋ...흔한 일은 아니지만..)


일단 친구가 타일러인지 지석인지 알아야 하는데 질문에서 홈런 친 날이 월요일이냐고 물었을 때 전날이 월요일이라고 말한 것 가지고는 누가 타일러고 지석인지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바로 현무가 그 말을 듣고 홈런 친 날이 화요일 (친구가 홈런 친 전날이 월요일이라고 했으니)이구나 했는데 아니 이틀전이 화요일이라고 말했다. 친구의 말이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다. 결국 거짓말만 해야 하는 지석이라는 뜻


결국 그렇다면 모든 말이 다 거짓말이 된다. 하지만 확실한 건 요일은 월화수목금토일로 순서가 정해져 있다는 것. 

그렇다면 지석이가 언급한 월화수목금토는 전부 거짓말이 되고 언급하지 않은 요일이 참말이 된다. 그건 바로 일요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