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학개론 (Truck) - 화물차/화물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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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유로트럭

트럭학개론 (Truck) - 화물차/화물자동차

by 깨알석사 2014.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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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ck. 한글로는 화물차 또는 화물자동차. 주로 사람이 아닌 다른 것을 운송하는 자동차로 어원은 그리스어의 τροχος(trochos; 바퀴)이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와는 달리 운전자가 운전을 위해 탑승할 수 있는 최소한의 부분을 제외하고는 뒷부분이 적재함으로 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중형이상의 차량은 운전석 뒤에 약간의 보조 공간도 존재. 대형의 경우 이 공간이 침실역할을 하기도 한다)

경승합차 수준의 소형 트럭부터 중장비 수준의 덩치를 가지는 대형 트럭까지 다양한 크기와 규격이 있으며 적재함에 별도의 장비를 장착하여 일반적인 자동차로는 수송이 불가능한 화물을 운반하거나 소방차, 제설차, 견인차, 크레인트럭 등 특수목적 차량으로 개조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트럭은 최대적재량으로 규격을 구분한다. 한국 기준으로 최대적재량이 1톤 이하이고 차량총중량이 3톤 이하일 때 소형화물차, 최대적재량이 1~5톤이고 차량총중량이 3~10톤일 때 중형화물차, 최대적재량이 5톤 이상이고 차량총중량이 10톤 이상일 때 대형화물차로 구분한다.

한국의 운전면허로는 2종 보통면허로 적재중량 4톤 이하, 1종 보통면허로 적재중량 12톤 미만 트럭까지 운전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규격은 1종 대형면허를 요구한다. 이 때문에 취득이 힘든 대형면허 없이 운전할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11.5톤(...)이라는 적절한 적재중량을 가진 트럭이 존재한다.

버스와 마찬가지로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트럭과 버스를 묶어서 '상용차'라는 분류로 칭하는 경우가 많다. 크기가 커질수록 거주성과 승차감이 웬만한 고급 승용차들을 저리 가라 할 정도로 좋아지는데, 한번 타면 장거리 운전이 주가 되는 운수업의 특성상 어찌보면 당연한 일. 4.5톤 이상의 공기압 브레이크 사용 트럭들은 시트도 이 공기압을 이용하여 반발력 등을 몸에 맞게 세팅할 수 있다.

트럭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박스트럭 - 택배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

윙바디 - 새의 날개처럼 화물칸 측면이 위로 열리는 화물차

덤프트럭 - 공사현장의 잔해물을 싣고 이동하여 화물칸의 짐을 직접 내리는 화물차

카고트럭 - 화물을 싣고 내리는 기본 형태 (이삿짐 센터 차량 등)

탱크로리 - 액체를 싣고 다니는 특수차량

트랙터 - 화물 트레일러와 분리된 상태의 차량 본체 (일반 화물트럭의 표준)

픽업트럭 - 승용과 화물이 합쳐진 형태

더블캡 - 승용 캐빈박스가 2열인 트럭

믹서트럭 - 레미콘 트럭의 공식 명칭


알려진 트럭 제조회사는 다음과 같다 (당구장 표시는 단종모델이다)

대한민국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에 인수되기 전까지는 중·대형 상용차를 생산했으나 현대자동차에 인수된 이후에는 봉고와 그랜버드를 제외한 모든 상용차의 생산권이 현대자동차로 넘어갔기 때문에 현재는 소형 트럭과 군용 트럭만 생산한다. 대한민국 군수차량은 기아자동차가 생산한다

ⓐ 표시는 아시아자동차 브랜드로 출시되었던 차량이다. 덧붙여 기아자동차 브랜드로 출시되었던 상용차량들은 모두 아시아자동차 위탁생산으로 현재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구 아시아자동차 본사)이 그 역할을 맡고 있다.

아시아자동차는 기아자동차에 매각/인수되었고 기아자동차는 현대자동차에 매각/인수되었다, 아시아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현재 현대자동차와 같은 회사로 운영된다. (아시아자동차는 법인 흡수/합병)

◾AM트럭ⓐ※ (아시아자동차)

◾K-360※

◾T-600※

◾T-1500※

◾T-2000※

◾CO13T

◾KB트럭

◾그랜토ⓐ※ (아시아자동차)

◾라이노※

◾복사※

◾봉고

◾브리사 픽업(S-1000)※

◾세레스※

◾타우너ⓐ※ (아시아자동차)

◾타이탄※

◾트레이드※

◾파맥스※

◾군용 트럭ⓐ (아시아자동차)

◾¼톤 트럭

◾1¼톤 트럭

◾2½톤 트럭

◾5톤 트럭


쌍용자동차 (중대형 트럭생산 중단, 픽업트럭만 생산 중)

◾블루버드 픽업

◾DA트럭※ (DA모델은 원래 동아자동차 모델로 10, 20, 30은 동아자동차, 50은 쌍용자동차 생산이다)

◾SY트럭※

◾닛산디젤 보닛트럭

◾코마츠 485 덤프트럭

◾무쏘 스포츠※

◾액티언 스포츠※

◾코란도 스포츠


타타대우상용차 (대우자동차의 상용차 부문 / 외국계 기업이 인수했으며 GM대우와 관련이 없다)

◾도요타 보닛트럭

◾히노 보닛트럭

◾도요에이스

◾랜드크루저 픽업

◾TC 카고

◾TDX 카고

◾8t 보닛덤프

◾8t 카고

◾엘프

◾지엠시 트랙터

◾D1146/D2848※

◾V365T※

◾차세대트럭※

◾노부스

◾프리마


한국GM [기존의 대우자동차 트럭부문은 GM이 아닌 타타그룹으로 매각되어 타타대우로 운영중]

◾라보

◾맥스디젤 픽업※

◾바네트(수퍼X)※

◾새마을 픽업※


삼성상용차(생산중단)

◾야무진(SV110)※

◾삼성트럭(SM510,SM530)※


현대자동차

◾D-750

◾90A※

◾91A※

◾리베로※

◾마이티

◾메가트럭

◾바이슨※

◾슈퍼트럭※

◾트라고

◾파워트럭

◾포니1,2 픽업※

◾포터(1.25톤은 단종)


[한국의 삼성자동차, 대우자동차, 쌍용자동차는 모두 외국에 매각되어 소유, 운영되는 외국계 기업이다.]


•네덜란드 

DAF


•독일 

만, 메르세데스-벤츠, 아테고, 악트로스


•러시아 

AMUR, ZiL, 가즈, 카마즈


•미국 

GMC, 시에라, 닷지, 램, 쉐보레, 포드


•스웨덴

볼보, 스카니아


•이탈리아

이베코, 스트라리스, 트래커


•일본

UD (닛산디젤 / 닛산의 지분매각 후 볼보 자회사로 편입), 콘도르, 쿠온, 마쓰다, 미쓰비시 후소, 이스즈, 토요타, 히노


•체코

타트라


•프랑스

르노


•호주

홀덴

기타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일본어 영향을 받아 (도라꾸)라는 표현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위험물 적재차량의 경우 적재중량 3톤 미만이거나 적재용량 3000리터 미만인 경우 1종 보통, 그 이상의 규격은 1종 대형면허를 요구하며 2종 면허로는 운전할 수 없다. 대표적으로 탱크로리, 한국에서는 트럭을 탑차라고 부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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