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7/0618

숫자의 규칙을 찾는 초간단 문제 (방탈출 게임) 규칙을 알 수 없는 어떤 수들의 배열이 있다. 이 세자리 수는 어떤 조건에 의해 나열된 상태다. 어떤 규칙들로 이 수들이 배열되어 있는지 알아내야 하는 문제다, 직관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5초 이내 바로 풀 수 있고 우연히 규칙이 눈에 들어와 바로 풀 수도 있다 (생각보다 쉽다)나 역시 이 문제는 보자마자 풀었다. 물론 배열이 갖는 규칙성에 기준을 두고 보여지는 숫자들의 공통점에 먼저 시선을 두기는 했지만 단지 나열되어 있는 이런 문제들은 대부분 '어떤' 규칙을 주로 활용한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풀 수 있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또는 이런 문제를 자주 접하지 않았다면 푸는 속도가 조금 더딜 수 있지만 이런 문제를 자주 접하거나 이런 규칙을 자주 본 사람들에게는 너무나도 쉬운 문제결.. 2017. 6. 30.
초심이 아쉬운 아동틱 애니메이션 - 슈퍼 빼꼼: 스파이 대작전 코카콜라 광고의 백곰을 연상시키면서 엉뚱한 행동으로 웃음을 주던 만화 영화 "빼꼼", 빼꼼히 쳐다보다라는 말장난과 이름이 비슷하고 백곰을 발음대로 불렀을 때의 말과도 비슷해 캐릭터 이름 중에 가장 잘 지은 이름이 아닌가 싶다. 빼꼼(히)~ 이름 자체에서 캐릭터의 성격과 행동이 보일 정도니 이름값은 톡톡히 하는 몇 없는 성공작 중 하나다.슈퍼 빼꼼, 스파이 대작전은 빼곰이 똑똑한 스파이로 바뀌면서 악당들과 대결하는 구도를 가지고 있다. 테러집단이라 부를 수 있는 악당들이 지구사회를 혼란에 빠트린다. 그러나 악당과 영웅의 대결이라기 보다는 동물사회와 인간사회의 종의 전쟁에 가깝다, 영화에서 악당은 빼꼼과 같은 곰이 주축이 된 동물집단이고 영웅쪽은 인간들이다. 빼곰은 인간들 편에 서서 악당들과 대립한다.영화 .. 2017. 6. 28.
조건을 만족하는 최소의 자연수로 신체장기의 무게 알아내기 tvN 문제적 남자에서 출제되었던 방탈출 퀴즈 문제, 수술대 위에 놓여져 있는 의문의 쪽지에는 각 신체장기의 무게를 가늠할 수 있는 조건식이 적혀 있다. 6가지 경우를 보고 각 장기의 무게를 알아내야 하는데 그 중에서 심장, 폐, 간을 알아내어 자물쇠를 풀고 방을 탈출해야 하는 문제다. 1. 창자 1개 + 위 1개 = 폐 1개2. 간 1개 + 위 1개 = 심장 1개3. 창자 4개 + 간 2개 = 폐 2개4. 창자 2개 + 간 4개 = 심장 2개5. 심장 4개 + 폐 3개 = 위 5개 + 창자 7개 + 간 1개6. 간 5개 = 창자 2개단, 각 신체기관의 무게는 조건을 만족하는 최소의 자연수이다심장, 폐, 간의 무게는 얼마일까?그렇다, 이 문제는 방정식으로 풀 수 있다. 답풀이는 다음과 같다.창자 = A .. 2017. 6. 22.
언제까지 옹알대고 있을테냐 ~ 보스 베이비 (The Boss Baby) 요즘 들어 귀여운 캐릭터의 만화 애니메이션이 자주 출몰하는 것 같다. 예전에는 귀염 보다는 웃기거나 재미진 스토리를 선호했었는데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요즘에는 귀염귀염 스타일의 애니에 더 꽂힌다. 물론 원래부터 아기를 좋아했던 것도 있지만 아기가 주인공인 영화나 만화는 언제봐도 즐겁다. 미성숙한 존재답게 몸보다 훨씬 큰 머리와 큰 눈 (특히 땡굴땡굴한 눈동자), 작은 손과 작은 발, 그리고 뒤뚱거리는 오리 엉덩이는 아기에게 빼놓을 수 없는 필수요소다, 사람들이 큰 개보다는 작은 강아지나 고양이를 좋아하고 더 많이 키우는 것도 강아지나 냥이의 얼굴이 아기의 요소와 비슷하기 때문이라는 동물학개론도 있는데 역시 쉽게 지나치기 힘든 마력의 얼굴 형태다.어제 드디어 봐야지~봐야지 하다 시간을 놓쳤던 [보스 베이비.. 2017. 6. 21.
국제 우주정거장의 밀실 공포 영화 - 라이프 (Life) / 국제우주정거장 실시간 라이브 국제 우주정거장 안에서 벌어지는 외계 생물체와의 사투를 그린 영화 "라이프", 제목만 보면 공포와 거리가 있지만 영화는 충분히 공포스럽고 오줌 지리기 충만할 만큼 오싹함을 선사한다.화성 탐사를 마치고 돌아오는 탐사선의 샘플을 회수해야 하는 임무를 가진 우주인들에게 이번 임무는 매우 중요하다, 외계 생명체에 대한 위대한 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우여곡절 끝에 샘플 회수에 성공하고 실험실 모듈에서 단세포 외계생물체를 배양하는데 성공, 그렇게 영화는 조금씩 밑밥을 던진다.빠른 속도로 급성장하는 귀여운 꼬마 생명체는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으며 캘빈이라는 이름까지 갖게 되는데 우연한 사고를 계기로 동면 상태로 빠지면서 우주정거장의 애물단지가 되버린다. 자칫하면 귀하게 얻은 외계 생명체를 영원히 다시는.. 2017. 6. 20.
마주보는 면의 합이 7이 아닌 주사위 문제 세 개의 주사위가 있다. 일반적인 주사위는 마주보는 면의 합이 7로 이루어져 있어 6개 중에 3개면만 보여도 보이지 않는 나머지 3개 면의 수를 찾을 수 있지만 이 주사위는 마주보는 면의 합이 7이 아닌 주사위라 반대쪽 면의 눈 갯수를 알 수 없다. 세 개의 주사위를 보고 바닥 아랫면의 주사위 눈이 모두 무엇인지 알아내야 하는 문제직관력과 공간지각력이 필요한 문제, 참고로 주사위 모양은 모두 같다배열되어 있는 세 개의 주사위 모습만 보고 보이지 않는 다른 면을 추리하는 문제라 공간 탐지력이 중요하다. 나는 어렵지 않게 풀었는데 각각 필요한 조건을 다른 주사위를 통해 알아 낼 수 있었기 때문에 머리속에 그려 암산 만으로 약 1분, 검산 과정에서 직접 전개도를 그려 풀어보니 약 30초 정도 걸렸다.주사위의 .. 2017. 6. 19.
3년 지나도 여전히 인기 많은 뚜왑뚜와리 춤 - Dessert (Dawin) 뚜왑뚜와리~노랫말로 신나는 멜로디를 자랑하는 노래 디저트(Dessert)는 2015년 9월에 발매된 노래다, 힙합과 R&B을 주로 하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 태생의 1990년생 가수 겸 제작자 다윈(Dawin)이 부른 노래로 그가 부른 노래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굳이 따진다면 이 노래로 본격적인 인기를 얻었고 유명해졌다)특유의 강한 비트와 중독성 있는 후렴구로 춤하면 빠지지 않는다는 춤꾼들, 댄스마왕들이 크루 활동을 하면서 창작 안무 배경음악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밑에서도 따로 부연 자료가 붙지만 특히 트리시아 미란다 댄스크루의 유투브 계정에서 뚜왑뚜와리 춤이 소개 되면서 소위 말해 대박이 되었다. 노래가 나오고 안무가들이 각자 알아서 만든 춤에 의해 노래가 다시 주목을 끈 사례 (이 노래는 정작 춤.. 2017. 6. 18.
꽃보다 할매들의 진짜 여행이 시작된다 - 할매들과 빨간버스 6 인간극장 "할매들과 빨간버스"의 마지막 요약 정리편, 그렇게 아저씨가 만든 수제 보일러로 오토캠핑을 하게 되었는데 익숙치 않은 잠자리 때문인지 할매들은 쉽게 잠을 들지 못한다. 남자와 달리 여자들은 하루종일 같이 있으면서 수다를 떨다가도 헤어질 때 "이따가 전화로 마저 이야기하자"며 수다가 끝이 아님을 알린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할매들의 수다도 밤새 끊이지 않는다.할매들이 빨간버스의 수제 보일러에 의지해 잠자리를 구성한 순간빨간버스 뒤쪽에 있는 남자 구역으로 이동하던 할배가 그만 할매들 쪽으로 넘어지고 만다쓰러지고 보니 눕게되고 졸지에 합방....ㅋㅋ오메~오메~뭔 일이여~정분난겨? ㅎㅎㅎ 다들 신이 나셨음쑥스러워 하는 할배를 보고 할매들이 하는 말...미친 여자가 엎어져도 떡 쪽으로 엎어진데요~ㅋㅋㅋㅋㅋ.. 2017. 6. 17.
꽃보다 할매의 현실 리얼다큐 - 할매들과 빨간버스 5 유람선도 타보면서 갈매기 밥을 주는 할매들, 말귀를 알아듣고 밥 때가 되면 찾아오는 강아지들마냥 새우깡을 덥썩 물어가는 갈매기들을 보며 신기해 하신다. 할매들에게도 텔레비젼에서는 많이 보았을 장면이지만 실제로 해보니 아주 재미진거다, 특히 파마까지 하고 밤새 설레여 잠도 못 잤던 막둥이 할매의 (동네에서 증손자까지 둔 아가씨로 불리우던 할매) 모습이 너무 보기 좋다.갈매기랑 노는 재미에 푹 빠진 할매들, 하긴 새가 이렇게 가까이 다가와 놀아주는 건 흔한 일은 아님아저씨도 태어나서 처음 타 본다는 유람선...(허걱...)어머니와 동네 어르신을 모시고 탄 첫 유람선에 대한 기억이 남다르실 것 같다볼거리는 많아도 시간(?)은 없고 너무 늦게 보기 좋은 걸 보니 아쉬움이 더 크다빨간버스의 최첨단 노래방 시스템(.. 2017. 6. 17.
최고의 효도는 여행 보내 드리기라는 말이 있다 - 할매들과 빨간버스 4 부산 해운대에서의 깜짝 이벤트, 아저씨는 방값이 비싼 해운대 숙소 비용 때문에 버스에서 그냥 자자는 할매들의 말을 뒤로 하고 숙소를 알아보는 척 하고 나온다. 하지만 아저씨는 이미 멋드러진 숙소를 출발 전부터 예약해 놓은 상태, 할매들은 버스에서 자는 걸로 잠정적으로 정했지만 아저씨의 준비한 숙소에 대해서는 전혀 상상하지 못하고 있다. (나도 얼마나 좋은 숙소일지 기대가 된다)초인종이 있는 숙소, 호텔은 아닌 것 같고 취사가 가능한 호피스텔형으로 (호텔+오피스텔) 보인다문을 열고 들어가니 내부 인테리어가 장난 아님헉!!! 완전 부잣집 인테리어와우~거실 밖 해운대 뷰 역시 끝판왕...제대로 예약 하셨음일단 민박집으로 소개를 하고~ (버스에서 자겠다고 하시더니 민박집 구했다는 말에 안도 ㅎ)보물단지처럼 애지.. 2017. 6. 17.
드디어 세상 밖 구경을 시작했다 - 할매들과 빨간버스 3 첫 여행 일정으로 바다를 선택한 할매들, 잠시 가던 길을 멈추고 의자를 가지고 나와 커피타임을 갖는데 다른 할매들은 춥다고 버스로 금방 돌아가지만 할매 한 분은 커피를 다 마시고도 꼼짝도 안하고 우두커니 먼 바다를 보기만 하신다. 뒷모습이 쓸쓸하게 보이는 할매는 세상 밖 풍경이 좋을 뿐이다.커피타임이 끝이나고 쌀쌀한 날씨에 버스 안으로 들어가는 할매들스카프로 목도리를 하신 할매 한 분은 움직일 생각은 안하신다아무 말 없이 먼 바다를 바라보는 할매...쌀쌀한 날씨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플라스틱 의자에 앉아 바다 구경을 하신다동네에서 멀리 떨어지지도 않았는데 벌써 여행길에 젖으셨다, 머리 파마했던 그 할매다가자는 말에 아쉬움을 뒤로 하고 버스에 올라타는 할매, 진작 놀러다녔으면 얼마나 좋을까홀로 고독을 벗 .. 2017. 6. 17.
미드보다 더 재미있던 인간극장 - 할매들과 빨간버스 2 쉰 살을 넘긴 아들과 세상 구경 못 해본 어머니의 모자지간 여행을 준비하다 이번 기회에 여행이라고는 한 번도 못 해본 동네 어르신들 모두 데리고 갈 예정인 빨간버스 아저씨네, 그러나 시골 일에 밀려 동네 어르신들 일부의 참석 여부가 불투명해지고 또 이동하는데 불편한 분들도 계시다보니 여행 포기자가 조금씩 나오고 있다.아직까지도 결단을 못 내린 분들이 있다. (근데 중요한 건 짐은 싸놓고 계신다는거 ㅎㅎ)여행하고 상관없이 머리 볶으셨다는 할매, 여행 안가는데 간식이랑 짐 싸놓은 할매랑 마찬가지로 다들 날짜가 코 앞이 되니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셨나보다, 말은 그렇게 해도 다들 준비를 단디 하고 계셨다 (ㅋㅋ) 난 안가~, 난 못가~ 이러면서 옷장 뒤지고 머리 손질 하는 우리 어무이랑도 비슷해서 마냥 웃음이.. 2017. 6. 17.
미드보다 재밌던 할매들과 빨간버스 1 즐겨보는 방송 프로그램은 "인간극장"과 "걸어서 세계속으로" (주변에 즐겨보는 프로그램 이야기 했다가 인생 재미없게 산다는 말 들은적도 있다. 나도 무한도전 봐요 ㅡ.ㅡ;;) 요즘에는 밤에 재방송을 해주는 경우도 많고 또 KBS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다시보기를 무료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날 때마다 회차를 거르지 않고 챙겨보려고 노력한다. 나에게는 약간 힐링 같은 존재들이다.얼마 전에 심야시간대를 이용해 KBS에서 재방송을 했던 작품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인간극장이 한 편 있었는데 바로 "할매들과 빨간버스"다. 빨간버스는 이미 다른 방송에서 출연했던 장면을 본 적이 있고 또 가다가 노선이 맞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태워주는 아저씨의 모습을 익히 알고 있던지라 반가움이 2배~ 캠핑카에 원래 .. 2017. 6. 16.
오토(AUTO) 에어컨은 절대로 수동조작 하면 안된다? 다음 포털 메인 뉴스의 자동차 카테고리에 메인으로 뜬 기사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제목은 "차 오토에어컨 절대로 수동 조작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라는 기사였고 작성자는 자동차 관리업체 대표였다."절대로"라는 제목 단어에 이끌려 보게 된 기사는 내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기에는 많이 부족해 보였다. 전문적인 내용인 건 맞지만 꼭 기사에 나온 말이 모두 맞다고 호응하기 힘든 점이 컸다. 나만 그런 줄 알았지만 이 기사에 딸린 덧글 대부분 역시 나와 비슷한 의견이다. 물론 인터넷 세상이 되면서 일반인들도 이제는 준전문가 수준이라는 건 알지만 그래도 이렇게 전문가의 의견에 반대되는 의견이 많은 건 드문데 일반인들조차 전문가의 말에 반론하기 바쁘니 결코 좋은 정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저자는 몇 가지 당위성을 .. 2017. 6. 16.
6개의 비커에서 신약이 들어있는 비커 찾는 논리 문제 총 6개의 똑같은 비커에 머리가 총명해지는 "신약", 그리고 "수면제" "구토제", 목숨을 해칠 수 있는 "독약"이 있다. 어떤 비커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신약이 들어있는 비커를 다음 단서를 보고 찾아야 하는 문제1. 수면제 왼쪽에는 항상 독약이 있다. 2. 신약은 독약에 둘러싸여 있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3. 독약이 항상 연속으로 배치되어 있지 않다4. 수면제를 먹으려다 구토제를 먹은 적이 있다.5. 독약의 수는 신약, 수면제, 구토제의 합보다 같거나 많다6. 독약은 오른쪽에 더 많이 배치되어 있다.위 단서만 듣고 신약의 위치는 물론 6개의 비커가 어떤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정답 풀이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단서 중에 5번 부터 보면 각각의 갯수를 알 수 있다. .. 2017. 6. 16.
세 동물 인형이 가진 사탕의 수를 찾는 문제 (수학논리) 문제적 남자의 방탈출 게임에서 나왔던 사탕 문제, 사자와 곰, 토끼의 세 동물이 있다. 각 동물들이 하는 말을 듣고 동물들이 가지고 있는 사탕의 수를 맞혀야 한다.토끼 : 사자가 나한테 2개를 주면 모두 같아지잖아사자 : 토끼가 나한테 1개를 주면 나는 곰이 가진 사탕보다 2배가 될텐데곰 : 사자가 제일 많이 가지고 있네!각 동물들이 가지고 있는 사탕 수를 알아내야 하며 모든 사탕의 합을 맞혀야 하는 문제, 세 동물의 대화만 듣고 사탕 수를 찾는 문제다 보니 별다른 힌트가 따로 있을 수가 없다. 아래는 바로 답풀이니 답을 찾았다면 고고~우선 토끼의 말을 분석해 보자, 사자가 토끼에게 2개를 주면 모두 같아진다고 했으니 토끼+2 = 사자-2가 되고 이렇게 되면 가지고 있는 사탕의 수가 곰 역시 같게 된다고.. 2017. 6. 13.
한달 동안 투약한 약의 갯수 계산 문제 알약을 J 에게 투약했다. 첫째 날에 한 알을 투약, 그리고 하루가 지날 때마다 한 알씩 더 투약하면서 15일을 보내고, 이후에는 하루가 지날 때마다 한 알씩 덜 투약하면서 월말까지 가면 J에게 투약한 약은 모두 몇 알이 될까?더하기 빼기, 곱하기만 하면 풀 수 있는 단순한 계산 문제다, 한달 동안 먹은 알약의 갯수를 맞히면 되는 간단 문제로 하루에 알약 1개씩 증가하다가 15일 이후에는 1개씩 감소한다고 했을 때 먹은 알약의 총 수를 알아내면 된다.하루에 알약 하나씩 증가하는 단순 계산이라 답 찾기는 어렵지 않다, 그러나...이 문제는 수학적인 계산 보다는 문제의 논리적인 접근이 더 필요한 문제이 문제에서 포인트는 15일과 16일로 15일에서 16일로 넘어가는 날이 문제 풀이의 핵심이 된다. 수식으로 .. 2017. 6. 12.
수갑 열쇠가 숨겨져 있는 위치를 찾아라 - 단어 연상 추리문제 누군가에 의해 밀실로 끌려 온 세 남자, 그들은 모두 하나의 수갑에 의해 묶여 있는 상태다. 이들에게는 알 수 없는 글자의 목걸이가 걸려 있는데 세 사람 모두 글자가 다르다. 수갑을 풀 수 있는 열쇠의 행방이 이 목걸이 속의 글자와 연관성이 있어 보이지만 정체모를 글자만으로는 추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세 사람에게 걸린 목걸이 글자는 모두 "아", "복", "호"다 (순서는 상관없다, 호아복, 복아호도 가능), 특이한 건 글자 뒤에 모두 ? 표시가 되어 있다는 점으로 정확하게는 "아?" "복?" "호?"로 표시되어 있다. 이 글자가 의미하는 건 뭘까?수갑을 풀기 위해서는 열쇠를 찾아야 한다!자신들의 목걸이에 알 수 없는 글자가 있다는 걸 알게 되지만 무슨 뜻인지 감 잡기가 어렵다아? 복? 호? 이 세 단어.. 2017. 6. 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