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6/05146

조영남의 대작 논란과 미술계의 자본주의를 다시 되돌아 보게 되는 사례 - 뱅크시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최근 조영남의 대작 논란이 미술계를 강타했다. 본인의 작품이냐 남이 그려준 작품이냐는 여러가지 논란에 휩싸였는데 이런 조영남 대작 논란에는 미술계의 자본주의, 미술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 작품을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구분하고 명작으로 취급하는지에 대한 여러가지 애매한 규정들이 따라 붙는데 이런 논쟁과 관련한 재미있는 사례가 하나 있다. 바로 뱅크시, 작품으로 순수하게 인정을 받는 것이냐 작가의 명성만으로 작품을 인정 받느냐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로, 작가가 누구냐에 따라 작품 수준은 따지지 않는다는 것, 작품이 좋다면서 작가가 유명한지 아닌지에 따라 작품의 수준까지 오르락 내리락 하는 평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껀덕지가 많은 내용이다. 그림이 정말 예술이야~ 하고 사는 것인지 그림도.. 2016. 5. 31.
하체 단련과 균형 중심잡기에 좋은 운동 - 아는형님에 잠깐 소개된 스케이트 보더와 서퍼들의 균형 잡기 훈련 예전에 서커스 같은 장면에서 종종 보던 장면, 통 위에 널판지 하나를 놓고 그 위에서 균형을 잡는 모습인데 이게 집에서도 하기 쉽지만 생각보다 균형 잡는게 어렵고 균형을 잡으려고 하는 과정에서 전신의 힘이 들어가는 건 물론 특히 하체에 강한 단련 효과가 있어 남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훈련법이다. 균형을 잡기 위한 자세와 넘어지지 않으려고 중심축을 낮추는 자세 자체가 기마 자세를 유도하기 때문에 허벅지 단련에는 더 좋다. 서핑이나 스노우보드를 타는 사람들은 이 훈련법이 낮설치 않다. 실내에서 보드 균형 잡기 연습을 할 때 가끔 이용되기 때문에 평소에 서핑이나 보드를 즐겨 타는 분들에게는 어느정도 훈련 진도가 빠르다. 보드가 없어도 널판지 형태와 깡통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고 집에 보드가 있으면 보드로도 훈.. 2016. 5. 31.
강남역 화장실 묻지마 살인 사건으로 보는 남녀 인식과 추모 강남역 20대 여성 살인 사건, 여자혐오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강남역 10번 출구를 추모현장으로 만들었던 사건이다.이 사건은 본질보다는 그 뒤에 벌어진 추모 때문에 남녀간의 이상 과열로 남자 대 여자 라는 말도 안되는 싸움 구도가 되기도 하는데 비슷한 비슷한 사건이 많았지만 유독 이 사건에서만 이런 현상이 불거진 것에 전문가들도 다소 의아해 하는 분위기다. 5월 17일 일어난 사건이고 이미 범인도 잡히고 그 추모 열기도 이제는 꺾였는데 이제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추모의 양샹이 다른 방향으로 향한 원인 중 하나가 SNS 때문이기에... 주요 언론 방송에서는 이 사건을 엄청난 특집처럼 다루지는 않았다. 이런 사건들이 처음도 아니고 또 흉악범죄 소식이 워낙 많다보니 전해주는 언론에서도 크게 .. 2016. 5. 31.
디즈니 만화의 새바람 나는 주토피아에서 둘리를 보았다. 믿고 보는 디즈니 만화, 단 한번도 실망을 시키지 않는 곳 디즈니, 세상 모든 아이들의 영원한 안식처, 꼬꼬마 시절 일요일 아침마다 디즈니 만화 나오면 이불 속에서 턱 괴고 엎드려서 디즈니 만화를 챙겨 보고는 했는데...왜!!!!!!! 디즈니 만화 안 해주는거야~...배트맨도 보고 스머프도 보고 그러다보면 엄마가 "밥 먹자~" 하고...항상 패턴이 똑같은 일상풍경인데...언제 부터인가...다 사라졌음 ㅠ..ㅠ이번에 나온 주토피아는 내가 지금까지 본 만화 중 역대 최고의 만화영화다. 이렇게 재밌고 본 적이 얼마만인가....아이들이 의외로 가장 좋아하는 토끼가 주인공이고 동물 친구들이 엄청 많이 나온다. 아이들한테 딱 맞는 캐릭터들이지만 절대 어른들한테도 꿀리지 않는 완소 캐릭터들이다. 왜 우리나라에는 대표.. 2016. 5. 31.
고속도로의 암행어사, 고속도로 암행 순찰차 유럽의 경우 암행 순찰차가 일반 자가용처럼 되어 있어 수시 단속을 하기도 하고 미국의 경우는 노란색 택시와 똑같이 만들어 암행 단속을 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순찰차를 비롯 모든 경찰차는 경찰차 도색이 되어 있는 경찰 공용차로만 존재하고 암행 차량은 따로 없었다. 그러다가 우리도 암행 단속 경찰 순찰차의 필요성을 느껴 드디어 암행 순찰차를 시행하게 되었는데 아래는 카톡쇼에서 암행 순찰차 동행 취재를 한 내용 중 일부다. 현재 고속도로에서만 시행 중이고 현대자동차의 YF 소나타를 선정해 사용 중이다. 반응이 좋고 효과도 높아서 시범 이후 본격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며 암행 순찰차 역시 늘어날 전망이다. 암행 순찰차의 가장 큰 임무는 최근 불어진 보복 운전과 난폭 운전의 상시 단속 그리고 고속도로의 특성.. 2016. 5. 31.
자동 변속기는 단수가 높으면 더 좋다? 자동 변속기의 수동 기능은 필요 없다? 카톡쇼에서 말리부 신차 분석을 한다기에 찾아봤다. 중형차급에서는 보기 힘든 큰 차라는 말에 관심을 가졌는데 (내가 원래 승용차도 큰 차량을 좋아함. 아니면 아예 미니로 작게 나온 차량이라거나..티코, 다마스 짱!) 앞바퀴와 뒷바퀴간의 거리가 우리나라 에쿠스(1세대)와 거의 같다고 하니 차 길이가 얼마나 큰지 확 와닿는다. 그 와중에 나온 변속기 이야기 말리부에서 국내에는 자동 6단, 국외에서는 자동8단으로 나온다면서 자동변속기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 되었는데 그 내용을 가지고 자동 변속기 이야기를 좀 해보자. 차 자체가 중형이 아닌 준대형, 대형급에 속하기 때문에 변속기를 8단까지 구성한 걸로 보이는데 한국에서 중형차로 팔다보니 아무래도 차량단가를 맞추고 내리기 위한 대안 중 변속기를 6단으로 하지 않았나.. 2016. 5. 30.
설탕전쟁, 설탕 과다 섭취의 문제와 현실 해외 선진국들이 설탕세를 도입하고 세계 식품관련 기구에서도 설탕 소비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고 경고 메세지를 보내고 있다. 이런 와중에 우리나라 SBS에서 방영된 설탕 다큐는 큰 파장을 일으켰다. 방송 직후부터 한동안 설탕과 관련한 식품, 음료의 매출은 실제로 많이 떨어졌는데 이게 창과 방패의 싸움이라 언젠가는 다시 설탕 공급자들과 식품 회사들에 의해 재반격(?)이 되어 원래 자리로 돌아올 것이라는 건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다.물론 한번 강하게 충격을 먹으면 관련 식음료를 찾지 않는건 당연하지만 설탕이 문제라면 그 대체품을 쓰는게 보통이고 그 대체품이라는게 이름이나 형식만 바뀔 뿐 그게 그거, 거기서 거기다. 대표적인 사례가 MSG다. 한동안 가정이 아닌 식당과 같은 외식업체에서 다량의 MSG를 사용.. 2016. 5. 30.
뒤집어진 각각의 문양을 보고 글자를 알아 맞추는 문제 3가지 색깔, 노란색, 녹색, 하늘색의 각 모형이 있다. 이것은 글자이며 글자 한자씩 각각 쪼개서 뒤집어 놓은 상태다 각 모형에는 빨간선 테두리가 그려져 있는데 그 빨간 선을 기준으로 뒤집으면 글자가 보이게 된다. 뒤집었을 때 나오는 글자는? MC무의 말처럼 이건 공간 지각 능력을 보는 문제, 머리속에서 글자의 모양과 공간을 얼마나 잘 그리고 기억하는지, 그리고 그 공간을 어떻게 조합하는지가 중요하다. (난 노란색은 금방 풀었다) 아래부터는 정답풀이~ 인도 수학자 이장원이 맞춤 앞서 나는 노란색은 맞췄다고 했다. 내가 생각한 것도 T....하지만 중간 녹색의 H 에서 발목이 잡혔다 이 그림을 가지고 복사한 뒤 프린트 해서 지인들, 동료들과 함께 도전했봤다...7명 중 성공한 사람 한명도 없었다 ㅋㅋ 7명.. 2016. 5. 30.
"ㄴ" 모양의 도형이 있다. 이 도형을 같은 크기, 같은 모양으로 4등분 해야 하는 문제 도형 문제 "ㄴ" 모양의 도형이 있는데 같은 크기의 같은 모양으로 정확히 4등분을 해야 하는 문제 일단 정사각형이 아니고 꺽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도형의 모양을 어떻게 양분해야 하는지를 알아내야 한다. 아래부터는 정답풀이~ 도형의 내부를 각각의 정사각형으로 만들어서 처음 이 도형의 모양인 "ㄴ" 형태로 양분하는게 답이다. "ㄴ" 형태의 도형에서 안쪽으로 꺽인 부분은 누가봐도 똑같은 "ㄴ" 작은게 나올 수 있는데 그 하나만 딱 잡아놔도 나머지 공간에는 각각의 "ㄴ"이 보이게 된다. 그 총합은 자연스럽게 4개 테트리스 게임과 상당히 유사하고 끼워 맞추는 방식도 유사한데 "ㄴ" 과 "ㄱ"을 합치면 사각형이 되기에 이런 구조를 가지고 답을 유추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2016. 5. 30.
4개의 직선으로 9개의 점을 한붓 그리기 하는 문제 (문제적 남자에서 한붓 그리기의 시초) 붓을 종이에서 한번도 떼지 않고 도형을 끝까지 한번에 완성하는 게 한붓 그리기 (뜬금없는 말이지만 맞춤법이 어떻게 되는거야? 한 붓 그리기? 한붓 그리기? 한붓그리기?) 문제적 남자에 나온 맞춤법을 보니 다 제각각...한붓그리기, 한 붓 그리기, 한붓 그리기 다 나옴 ㅠ.ㅠ 한붓그리기로 다 붙여서 문법 검사기로 돌려보니 맞다고, 그렇다고 틀리다고 나오지도 않음...하..요즘 오타도 많고 철자도 틀린 곳도 자주 보이고 (검수하기에는 귀찮고) 은근 신경 쓰이는데..별게 다 귀찮게 함...일단 한붓 그리기로 맞춤법 정하고 출발~(나중에 정확히 알면 수정)4개의 직선으로 9개의 점을 모두 지나는 한붓 그리기를 해야 하는데 3가지 조건을 모두 지켜야 한다. 9개의 점을 모두 지날 것, 한붓으로 떼지 않고 그릴 것.. 2016. 5. 30.
라디오 스타에서 나왔던 한혜진의 모델 포즈 관련 문제 (다리 맞히기) 오늘은 조금 색다른 문제다. ㅋ 라디오 스타에서 한혜진이 출연했었는데 과거 모델 활동 중에서 특이한 포즈를 취했던 사진 일부가 공개되었다. 그 중 한 사진은 들고 있는 다리가 왼쪽 다리냐, 오른쪽 다리냐 다소 애매한 논쟁이 있었는데 확실히 다리 위치가 오른쪽 다리라고 하면 오른쪽, 왼쪽 다리라고 하면 왼쪽으로 보인다. 사진만 보고 저 들고 있는 다리가 왼쪽 다리인지, 오른쪽 다리인지 맞혀 보자 이제...하다하다 별 문제를 다 내보는구만 ㅋㅋㅋ이것이 바로 그 다리 사진, 들고 있는 다리는 왼다리, 오른다리??물론 자세히 보면 답은 아주 쉽다. 들고 있는 다리 보다는 땅에 닿은 다리를 자세히 보면 답을 찾기 쉽다이 사진을 멀리서 보면 약간 애매,,,어떤 다리로 말하든지 그 다리로 보인다.김구라는 오른쪽 다리.. 2016. 5. 29.
정사각형 2개를 그려서 정사각형 안에 있는 돼지 9마리를 각각 한마리씩 가두는 문제 정사각형이 하나 있다. 그 안에는 돼지가 9마리 있다. 정사각형 2개를 그려서 각각 한 마리씩 가둬야 하는 문제 비슷한 문제가 이미 많이 노출되어 있고 타방에서도 유사한 문제가 나온 적이 있어서 이런 문제풀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보자마자 풀 수 있는 문제 (나도 30초도 안되서 풀었당) 뇌블리의 도전, 왼쪽 세로 2줄에 네모 칸 하나, 오른쪽 세로 2줄에 네모 칸 하나 그렇게 되면 사각형 2개로 확실히 9마리를 각각 나눠 가두게 된다. 하지만 "정사각형"이 아닌게 오답 아래부터는 정답풀이, 하석진지가 빠르게 풀었다. 마름모 형의 정사각형을 하나 그려주고 그 안에 다시 정사각형을 하나 그려주면 각각의 공간이 완성된다 2016. 5. 29.
봄철 입맛도 되살리는 절대 놓치면 안되는 바다의 보약 살로만 꽃게 양념게장과 오이 꽃게살 롤초밥 밥 도둑 하면 떠오르는 그 녀석!!국민 밥 도둑 양념게장, 만물상에서 양념게장의 신세계를 선보여준다.꽃게를 먹거나 게장을 먹을 때 가장 아쉽다고 생각하는 건 "발라먹기" 먹는 것보다 버리는게 더 많을 때도 있다.속속 발라먹는 재미도 있지만 한번에 푹 살로만 먹고 싶을 때도 있는 법 오늘의 양념게장은 그런 살만 발라내 먹는 게장과 게살로만 만든 롤 초밥이다. 맛은 있으나 먹기 불편했던 게장, 특히 아이들이 먹기에 가끔 위험할 때도 있다.맛있고 편하고 알뜰하게 먹을 수 있는 게장 요리 특급 비법. 바로 공개된다. 꽃게 알과 내장은 따로 분리해서 체에 받쳐 두고 물기를 제거한 뒤에 따로 놓아둔다. 일단 킵~수분이 많으면 나중에 양념장이 묽어질 수 있기 때문! 빅마마 이혜정 쌤도 이 요리에 한시도 시선을 빼놓지.. 2016. 5. 29.
모밀국수, 막국수, 메밀국수, 소바냉면, 메밀소바, 소바국수, 메밀면은 하얀 면이 진짜? 메밀 면의 색깔, 거무튀튀한 것이 진짜냐 하얀색이 진짜냐? 알려진 내용도 많고 생활의 달인이나 다른 먹방 프로에서 메밀 면의 색깔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소개된 상황이라 지금은 뭐가 진짜인지 아닌지 아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래도 모르는 사람도 꽤 되는 게 메밀 면의 색이다. 참고로 제목에 모밀국수, 메밀국수, 메밀소바(?), 소바국수 등으로 비슷한 유형을 적어 두었는데 모두 같은 음식이다. 모밀은 메밀의 사투리로 메밀꽃 필 무렵은 모밀꽃 필 무렵과 같다고 볼 수 있고 다른 음식이나 다른 말이 아니다. 모밀도 맞고 메밀도 맞다. 다만 표준어는 메밀, 사투리는 모밀이다. 소바는 소바 자체가 메밀이라는 일본어, 메밀소바는 메밀메밀이라는 뜻이 되버리는데 소바라는 것이 하나의 음식 형태고 거기에 메밀면을.. 2016. 5. 29.
길이 겹치지 않고 색깔에 맞춰 나가야 하는 미로 탈출 문제 황당하지만 의외로 쉬운 미로탈출 문제 딱 보고 쉬울 것 같았는데 정말 쉬웠던(?) 문제다. (난 금방 풀었다) 한 울타리 안에 3채의 집이 있고 집마다 색이 다르다. 그리고 울타리에는 각각 3개의 출구가 있다 집과 출구의 색이 맞도록 길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길이 겹치면 안된다. 3개의 집과 3개의 출구, 색이 맞도록 길이 겹치지 않도록 만들어 주어야 하는 미로 문제 MC무~ 이러면 곤란...길이 겹치면 안됨~ 집을 넘어가거나 길을 넘어서 점프하는 것도 안됨~ 아래부터는 정답풀이~ 손으로 그리면서 풀면 더 쉽고 머리속으로만 상상해서 풀면 좀 헷갈릴 수 있지만 그래도 좀 쉬운 문제 난 미로에 갇혀도 언제든지 탈출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공!!!! 혹시 모르니..물과 식량은 줘야 됨 ㅋㅋㅋ 2016. 5. 29.
오랫만에 썰전에서 다시 만나는 전원책 변호사의 전거성 활약과 유시민 작가의 시민극장 화려한 CG 모음 전원책 변호사의 CG를 보면 의외로 모든 컷이 다 잘 어울리는데 특히 장발인 경우에는 예외가 없다. 이마를 까고 귀 옆으로 머리를 길게 내리면 확실히 표정이 살아난다. 얼굴 자체가 토속적인 얼굴 ㅎㅎㅎㅎ솨라있네~이름만 변호사인 날라리 법률가 ㅋㅋㅋㅋㅋ...머리에 힘 준거 보소..김무스씨 생각난다 ㅋㅋ날라리라는 표현에 바로 반박, 날라리가 아닌 사이비라고 스스로 교정한다. 거봐 이마까고 귀 덮는 머리하면 저렇게 잘 어울린다니까는...CG 요원도 해보니까 저 얼굴이 산다 싶어서 계속 저 헤어스타일 고집하는 것 같음 ㅋㅋ..굿 스타일유시민 작가도 스스로 사이비 작가라고 자폭, 하지만 날라리가 더 좋다고 환승한다. 내가 봐도 날라리가 더 잘 어울림, 예전에 군복무 사진이 썰전에 한번 나온적이 있는데 개구장이 입.. 2016. 5. 28.
난민 수용 혜택과 제도, 국가별로 동일하게 한다 VS 다르게 해야 한다 UN난민기구 친선대사로 나온 정우성 편은 학생들 토론수업용으로 사용해도 좋을 만한 주제다.이미 이 포스팅까지 합쳐서 난민과 관련한 3번째 이야기를 다루었는데 토론보다는 난민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것은사회복지 카테고리로, 그리고 양쪽 의견의 팽팽한 대립이 맞서는 소주제에서는 토론 카테고리에 이야기를 나눴는데이번에 다룰 난민 주제 역시 토론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이야기로 난민 수용 혜택을 국가별로 동일하게 해야 하는지아니면 국가의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제각각 하도록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노르웨이의 경우에는 난민을 수용하는데 있어 난민 지위를 인정해 주는 경우, 난민으로 허가를 받기 이전부터 구직이가능하고 적응을 하는 2년 동안 한달에 200만원을 현금 지원하는 건 물론 5년차까지는 월세 거주비까지 제.. 2016. 5. 28.
서울대생 70%가 풀지 못한 3차원 사고가 필요한 문제 가볍게 푸는 뇌풀기 문제로 나왔던 "서울대생 70%"가 풀지 못한 3차원 사고력 문제다. 육각형의 그림이 있는데 선을 단 한개만 그어서 삼각형 2개로 만드는 문제 답을 알고보면 이해는 금방 되는데 그 답을 유추하는게 장난 아니다. 서울대생 70%가 풀지 못했다고 하는데 30%는 풀었다는 게 더 신기 주어진 그림을 보고 단 하나의 선을 그어서 삼각형 2개를 만들어야 한다.선을 하나만 써야 한다는 게...과연 가능할까? 도전에 실패한 사람은 아래 정답을 확인, 서울대에 다니는 타일러가 맞추었다. 그 선에 대한 개념을 조금 다르게 봐야 했던 문제다. 선을 연필심처럼 가늘게 그린다는게 아니라 큰 면을 차지할 정도로 "굵은 선" 하나를 긋는다는 개념 가운데를 지나가듯이 굵은 선이 지나가면 자연스럽게 양쪽에 삼각형.. 2016. 5. 28.
경유차가 미세먼지, 환경오염의 주범이라고? 친환경 디젤, 클린디젤은 어쩔 경유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이고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말, 요즘에는 친환경 디젤차라는 이상한 컵셉의 차량도 많은 편이지만 정확히 따져서 그건 어디까지나 "기존 디젤"보다 친환경적이고 "기존 디젤"보다 클린하다는 것이지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되어서 디젤기관을 사용하는 차량들이 환경오염의 주범이 더 이상 아니라는 건 절대 아니다.다만 예전에는 완전 오염의 주인공처럼 1인자라는 타이틀을 달았다면 친환경이라는 탈을 쓴 뒤로는 순위가 뒤로 밀렸을 뿐, 오염의 주범, 공범들 안에는 여전히 들어간다. 또한 경유라는 기름 자체가 나쁜 게 아니라 경유를 쓸 수 밖에 없는 디젤 기관이 문제인데 어쩔 때는 경유가 모든 것의 원인이고 주범처럼 되버렸다는 것도 조금은 본질에서 벗어난 아쉬운 감이 있다. 그럼 기름 보일러도 공범이다.. 2016. 5. 28.
암 환자에게도 추천할 만한 가성비 좋은 토마토 김치 (만물상) 만물상을 보다 보면 가끔 대박 아이템을 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토마토 김치가 그런 예다. 토마토로 김치를 만든다고? 처음에는 상당히 안 어울릴 것 같고 맛도 없을 것 같았는데 보면 볼수록 매력 만점, 그야말로 볼매다. 특히 값싸고 건강에 좋은 토마토를 이용해 가성비 좋은 건강 밥상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이 토마토 김치는 한번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어 보인다.남자에게도 좋고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뿐더러 장기 입원 환자 및 암 환자에게도 좋은 식재료가 토마토인데 이걸로 김치를 담가 먹으면 수시로 먹을 수 있고 끼니에 맞춰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해 보인다. 평소 건강을 위해서라도, 혹은 집에 아픈 사람이 있다면 토마토를 활용한 김치를 찬으로 내는 것도 꽤 좋다.토마토.. 2016. 5. 28.
주어진 도구만을 이용해 불을 붙여야 하는 상위 0.5%만 풀 수 있다는 생존과학 문제 생존과학 문제, 생존에 필요한 것, 생존에 필요한 능력을 알아보고 키우는 생존과학 문제다. 단순한 문제풀이가 아니라 실제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활용할 줄 아느냐를 알아보는 문제로 도구를 활용해서 과학적인 지적 능력을 합해 어려운 여건을 극복해 나가는 문제다 와...이장원....대박...당장 눈 앞에 해결해야 하는 것만 보는게 아니라 앞의 두 수, 세 수까지 내다보고 있어...역시 뇌섹남 상위 5%도 아니고 0.5%에 해당하는 사람들만 풀 수 있다는 생존과학 문제주어진 도구는 다음과 같다.나무젓가락, 스파게티면, 투명테이프, 1.5v AA건전지, 철수세미, 모루2개, 은박접시, 지퍼백, 티슈, 고무밴드 4개, 볼록렌즈, 성냥 3개피, 자갈돌 2개, 껌종이, 나무막대.. 2016. 5. 27.
16, 06, 68, 88, (?), 98 이 중에서 (?) 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 오늘 풀어 볼 문제는 주어진 수의 연관성, 규칙성을 찾아서 숨겨진 수를 찾는 문제다. 우리가 어떤 문제를 볼 때 주어진 단서가 답일 때가 있다. 그건 어떤 관점에서 어떤 시각으로 푸느냐가 답을 찾는 방향이 될 수 있는데 어렵게 보면 계속 어려워 보이고 쉽게 접근해 보면 쉽게 보이는 경우가 많다.창의적인 시선, 때로는 복잡하지 않고 오히려 단순하게 보는 시선이 필요한데 오늘 문제도 바로 그런 경우라 할 수 있다. 조금만 다른 시선으로 문제를 풀면 생각보다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도록 하자. 주어진 단서는 16, 06, 68, 88 (?), 98로 이 중에서 (?)에 해당하는 수를 찾아야 한다. 주변에 알랑방구 끼면서 잘난 체 하는 애들한테 밑밥 문제로 투척해 주기 딱 좋은 문제다. (.. 2016. 5. 27.
가중처벌로 더 강하게 다스려야 하는 음주운전, 백주대낮 음주현장 저녁에 술 한잔 먹고 음주운전 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낮에도 음주운전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반주" 개념이 있어서 밥을 먹을 때 술 한잔 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특히 운전직을 업으로 하는 운전기사에게는 더더욱 있어서는 안되지만 오히려 일반인보다 더 많은 것도 문제, 먹거리 관련 고발 프로그램에서 기사식당의 술 판매를 점검한 적도 있는데 술을 팔지 않는 식당 보다는 술을 함께 파는 기사 식당이 더 많다는 내용은 우리가 경각심을 가지고 바라봐야 할 우리의 단상이다. 음주운전을 왜 벌하고 단속할까? 답은 간단하다. 타인의 생명과 재산까지 앗아가는 범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백주대낮, 이런 주간에 음주단속을 한다면 얼마나 걸릴까? 상식적으로 단속에 걸릴 확률은 거의 제로에 .. 2016. 5. 27.
불타는 청춘에서 최스타가 낸 넌센스 문제 - 인천 앞바다의 반댓말 요즘 들어 부쩍 재미있게 즐겨 보는 불타는 청춘. 얼마 전 이 방송에서 재미있는 넌센스 퀴즈가 나왔는데 오늘은 그 문제를 활용한 문제 내기다. 최스타가 동료 연예인들에게 1차 넌센스 퀴즈를 내었는데 우선 가볍게 풀어 볼 예비 문제는 경찰서의 반댓말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다.가볍게 몸 풀기 문제이기 때문에 곧바로 답을 공개한다면 정답은 "경찰 앉아", 경찰"서"의 반대 ㅋ, 이것이 1차 몸 풀기 넌센스 퀴즈라면 이번에 진짜로 풀 퀴즈는 다음과 같다. 다름 아닌 인천 앞바다의 반댓말!! 인천 앞바다의 반대가 무엇인지 맞혀야 한다. 인천 앞바다의 반댓말이라...처음 나도 이 말을 듣고 나름 고심을 했다. 인천 뒷바다는 당연히 아닐 것이고...인천이 정서진이니 정동진이 있는 강릉 앞다바가 인천의 반대일까 하는 나.. 2016. 5. 27.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자동차 시발 자동차 그리고 김영삼 한국전쟁 당시 미군이 사용하던 군용 지프 윌리스그 차의 엔진을 가지고 모양을 본떠서 드럼통으로 차체를 만들어 시제품을 만들었던 시바-ㄹ 자동차차의 이름 자체가 시작(시작+출발)이다. 이 차로 인해서 국산차에 대한 욕구가 생겼고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 큰 획을 긋는다한 사람의 의지와 욕구, 국산차라는 자부심으로 만든 차는 역사속으로 사라졌지만 그 개발자의 정신은 그대로 남아지금 대한민국 자동차는 세계 곳곳을 누비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의 집합소가 되었다.함경도 아바이 라는 별명을 가진 엔진 기술자 김영삼최무성이 만든 국제차량공업사라는 자동차 정비회사에 취직하게 되고 그로부터 역사는 시작된다. 어째 등장 인물들이 ....정치인 이름하고 다 비슷하다...@@;;;나사 하나 제대로 못 만드는 나라에서 자동차,.. 2016. 5. 27.
난민 수용의 경제적 효과, 이득이다 VS 손해다 UN 난민기구 관련 친선대사로 활동하는 정우성, 그가 비정상회담에서 나와 열띤 토론을 펼친 주제는 난민이다. 난민은 전쟁, 박해, 빈곤, 재해, 기근 등 자국에서 생존이 어렵거나 생존이 위태로운 경우 다른 나라로 망명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우리가 한국전쟁 당시 "피"난민 행렬을 통해 남쪽으로 모두 이동한 것처럼 어떤 커다란 재앙과 같은 상황에서 탈피하고자 떠나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임진왜란 등의 과거 역사와 흥남부두 철수와 같은 근대 사건 등을 통해서도 우리 역시 피난민 시절을 겪었던 바 있고 다른 나라로 망명하는 일이 많았기에 남 일처럼 손 놓고 볼 수 없는 건 사실이다.이 날 토론 주제의 핵심은 난민 수용의 경제적 효과다. 난민을 수용했을 때 그들이 우리와 함께 섞여 살면서 어떤 경제적 효과를 주는지.. 2016. 5. 26.
케임브리지대학교 입시 토론 문제 - 로미오는 충동적인가? 세계 대학 입시 문제로 소개된 캠브리지 대학의 입시 토론 문제요즘에는 그냥 푸는 문제가 많지만 문제적 남자 초창기에는 이런 토론 형식의 문제도 꽤 많았다.논리와 비논리의 대립, 설득력 있는 주장과 다양한 근거와 비교, 사례단순히 수학적인 사고 방식이 아닌 논리적인 사고 방식을 키우는데 있어서 토론 만큼 좋은 것도 없다.이 문제를 냈던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영국에 있는 대학교로 1209년에 설립되었고 자그마치 800주년을 맞이하는 세계 일류 대학 중 하나세계 대학 평가에서 지난 5년동안 TOP 3 에 들었으며 2010, 2011, 2012년도에는 QS 세계 대학 평가 순위 1위의 대학교다존 하버드 역시 이 대학 출신인데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하버드 대학의 창설자가 바로 그다.그 외 동문으.. 2016. 5. 26.
오이소박이 아니죠~ 가지를 활용한 가지소박이와 다용도 양념장 (만물상 정미경) 만물상에 나오는 정미경 9단의 음식을 보면 정말 맛깔나게 잘 만드는 것 같다. 이번에는 의외로 사람들이 잘 안 먹는 가지를 활용한 음식인데 이름하야 가지소박이 (난 가지를 좋아한다~) 내 주위에도 그 특유의 질감과 비린맛이 싫다고 가지를 멀리 하는데 어릴적부터 가지를 좋아했던 나로서는 약간 이해하기 어렵다.가지를 멀리하는 사람들 보면 가지가 문제가 아니라 가지로 제대로 된 반찬을 어릴적부터 못 먹어봐서 그런 듯...보통은 9세 이전의 입맛이 평생 입맛으로 자리 잡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어릴 때 가지 요리를 어떻게 해서 아이들한테 주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그 말인 즉...우리 엄니는 가지 요리를 잘 했다고 볼 수도 ㅋㅋㅋ...(가지 요리는 다 좋아함. 내가 가리는게 별로 없음)오늘은 소박이 하면 .. 2016. 5. 26.
5+5+5=550 의 수식에서 직선을 하나만 그어 올바른 식으로 만들기 주어진 식을 다르게 바꾸는 칭의력 문제5+5+5=550 여기서 하나의 직선만 그어서 식을 올바르게 만들어야 한다. 단!! 등호는 건드리지 않는다는 전제 조건이 붙는다당신의 창의력은 어디까지??식을 완성하라고 했더니 식이 성립되지 않는다식으로 등호를 건드린 MC 무~ 땡실은 나도 처음에 그거 생각했음 ㅠ.ㅠ 아래부터는 정답풀이헉...대박사건..+ 에 직선을 그어서 4로 만듬. 5+5+5=550 이 545 + 5 = 550 으로 완성됨분명히 정답을 맞춘건 MC 무~ 하지만 어깨를 으쓱 거리는 건 소녀 이장원....왜? ㅋㅋㅋㅋㅋ이 정도면 아이들 상대로 창의력 문제로 활용해도 좋겠다. 2016. 5. 26.
전세버스 내부 좌석 및 구조 변경은 불법이자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 방송을 보다보면 연예인들이 주로 나오는 단체 프로그램에서 전세 버스가 간혹 등장한다.M방과 K방의 뿌리깊은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도 그런 장면이 종종 연출되는데 버스 내부에 테이블이 있거나 아니면전철처럼 서로 마주보고 앉아있는 좌석들 형태다. 버스는 그런 좌석 구조가 전부 불법요즘에는 그런 문제를 잘 의식하는지 예전보다는 확실히 대절한 전세 버스 내부가 개조되지 않고 일반차량으로 나오는 편이다. 왜 불법이고 개조가 안되냐고 묻는다면 당연히 안전사고, 그 상태에서 안전벨트를 메고 있는다는 것도 우습지만 벨트를 멘다고 해도골로 가기 쉽다. 단풍관광, 봄철관광 관련 버스 사고에서 대형 사고가 나면 이런 경우 거의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진다. 그래서 절대 안된다버스 내부는 물론 법망을 피하고 단속을 피하기 위해 교.. 2016. 5. 2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