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더링 유선 연결이 잘 되다가 갑자기 안될 때 (PC 네트워크창에 안보일 때)
본문 바로가기
과학/인터넷

테더링 유선 연결이 잘 되다가 갑자기 안될 때 (PC 네트워크창에 안보일 때)

by 깨알석사 2017. 1. 26.
728x90
반응형

휴대폰(스마트폰)의 인터넷망으로 무선 인터넷을 끌어와 PC에 연결해 PC에서도 인터넷이 되게 하는 것이 테더링이다. 개념은 조금 다르지만 같은 범위로 핫스팟, 모바일AP, 블루투스 테더링, 와이파이 핫스팟 등이 있는데 USB (유선) 케이블 연결이 아닌 경우에는 모두 무선이다.

나는 테더링을 쓸 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선 연결로 한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다. 모바일AP, 핫스팟 식으로 무선 연결을 하기도 하지만 기분 탓인지 유선보다는 조금 느린 것 같고 유선에 비해 끊김이 덜하다, 선으로 직접 연결된 유선이 아무래도 통신 장애가 덜 할 수 밖에 없는 것도 그렇다.

무엇보다 유선 연결은 USB케이블이 연결된 상태라서 휴대폰 밧데리 충전도 되고 전력 소모에 따른 방전도 방지할 수 있어 상황이 여의치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유선을 쓴다 (무선 핫스팟을 써도 케이블 연결로 충전은 가능하지만)

집에서는 인터넷망이 원래 깔려 있어서 집에서 테더링을 쓸 이유는 없다, 내 경우에는 예전에 가정용 인터넷이 고장났거나 미설치 할 때는 테더링이 요긴하게 쓰이기도 했다, 물론 요즘에는 휴대폰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했다고 해도 용량에 제한을 걸어두어 일정 이상의 사용량이 되면 제한이 걸리게 되지만 예전의 진짜 무제한 요금제에서는 그런 용량 제한이 없어서 오히려 간단한 인터넷 사용만 할 목적이라면 집에 인터넷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을 정도, 나는 간단한 동영상이나 뉴스 확인이 대부분이어서 그런지 제한이 걸려도 특별히 불편함은 못 느끼겠다,

요즘에는 나만의 인터넷 환경이 구축되지 않은 야외 활동에서 많이 쓰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캠핑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전기를 쓸 수 있는 캠핑장이 대부분이라 노트북과 휴대폰만 있으면 내 스마트폰의 인터넷으로 노트북 사용도 가능해서 자주 써먹고 있다.

무엇보다 사용방법이 아주 간단해 노트북에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USB 충전 케이블) 스마트폰에서 테더링 활성화만 하면 끝, 따로 노트북에 설정을 할 것도 업다. 놋북의 인터넷 네트워크 창에서 자동으로 연결되어 인터넷이 바로 된다.

근데 갑자기 안될 때가 있다, 연결 실패가 되거나 통신이 끊기는 불량을 말하는게 아니라 평소처럼 케이블을 연결해도 아예 테더링이 작동 안될 때가 있다. 노트북의 인터넷 네트워크 공유센터를 열어봐도 내 스마트폰은 안 나오고 자동 연결이 안될 수가 있다.

케이블 선으로 연결된 유선 방식만 안될 뿐이지 무선 방식의 핫스팟으로 연결하면 잘 된다 (안될 수가 없다, 휴대폰이 정지가 되지 않는 이상,,) 그런데 유선만 안된다, 이럴 때는 노트북 자체 윈도우나 웹 설정이 업데이트 과정이나 시스템 복구 과정에서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이 때는 통합USB 드라이버를 노트북에 새로 설치해 주면 된다.

아마도 대부분 안드로이드폰으로 삼성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 중이고 노트북이나 PC에 삼성통합USB 드라이버를 이미 설치했을텐데 (기존에 유선 테더링을 썼다면 당연히 무조건 깔아야 할 드라이버이니 이미 깔린 상태) 삼성전자 홈피에서 다시 다운 받아 재설치를 하면 된다, 

다운 받은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100% "이미 설치되어 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무시하고 재설치하면 다시 설치가 된다. (이미 설치된 드라이버가 작동이 안되기 때문에 상관없다), 기존 드라이버를 지우고 새로 까는게 더 낫지 않나 생각할 수 있지만 따로 그렇게 하지 않고 그냥 재설치하면 알아서 기존 드라이버는 삭제하고 새로 깔린다. 삼성통합USB 드라이버 다운 사이트의 설치 안내문에도 "무시하고 재설치" 항목이 나오는데 "예"라고 나오니 안심해라

테더링이든 핫스팟이든, 모바일AP이든, 블루투스 방식이든 무선이 아닌 유선(좌측 상단) USB 테더링으로 들어가 활성화를 해도 노트북에 평소처럼 자동 연결이 안되거나 네트워크 창에 아예 연결망이 안 뜬다면 유선 케이블을 이어주는 통합 드라이버의 오류인 만큼 다시 깔아주면 된다.

http://local.sec.samsung.com/comLocal/support/down/kies_main.do?kind=usb (통합드라이버 설치 페이지)

위 링크로 직접 들어가는게 찜찜하다면 삼성통합USB드라이버로 다음/구글/네이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